‘매트릭스: 리저렉션’(감독 라나 워쇼스키)이 극장가를 사로잡을 수 있을까.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매트릭스: 리저렉션’(감독 라나 워쇼스키)이 극장가를 사로잡을 수 있을까.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시사위크=이영실 기자  토마스 앤더슨(네오 역/키아누 리브스 분)은 ‘자신’의 현실이 물리적 구성개념인지 아니면 정신적 구성개념인지 알아내기 위해 이번에도 흰토끼를 따라가야 한다. 토마스, 아니 네오가 배운 게 있다면 비록 환상이라 할지라도 선택이야말로 매트릭스를 탈출할 유일한 길이라는 것이다. 

물론 네오는 무엇을 해야 할지 이미 알고 있다. 그가 아직 모르는 사실은 이 새로운 버전의 매트릭스가 그 어느 때보다도 강력하고, 확고부동하고, 위험하다는 것이다. 평범한 일상과 그 이면에 놓여 있는 또 다른 세계, 두 개의 현실이 존재하는 세상에서 운명처럼 인류를 위해 다시 깨어난 구원자 네오. 빨간 약과 파란 약 중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가. 

등장과 함께 전 세계를 충격에 빠뜨렸던 SF 대표작 ‘매트릭스’가 네 번째 시리즈 ‘매트릭스: 리저렉션’(감독 라나 워쇼스키)로 돌아왔다. 더욱 거대한 스케일과 압도적인 액션 스타일은 물론, 한층 깊어진 철학적 메시지를 담아내 ‘전설의 귀환’을 알린다. 또 한 번 극장가를 사로잡을 수 있을까. 

감각적인 비주얼로 눈길을 사로잡는 ‘매트릭스: 리저렉션’. 사진은 네오로 돌아온 키아누 리브스.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감각적인 비주얼로 눈길을 사로잡는 ‘매트릭스: 리저렉션’. 사진은 네오로 돌아온 키아누 리브스.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매트릭스: 리저렉션’은 운명처럼 인류를 위해 다시 깨어난 구원자 네오(키아누 리브스 분)를 둘러싼 인간과 기계들의 더 진보된 가상현실 속 새로운 전쟁을 그린 작품이다. 1999년 첫 등장해 SF 대표작로 자리매김한 ‘매트릭스’의 네 번째 시리즈로, ‘매트릭스3: 레볼루션’(2003) 이후 무려 18년 만에 새로운 이야기로 돌아와 개봉 전부터 큰 관심을 모았다. 

혁신적인 촬영기법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던 시리즈답게, 이번 편에서도 눈길을 사로잡는 여러 장면들이 등장한다. 거대 카 체이싱 액션부터 43층 건물 낙하 액션, 쿵후 격투 액션 등 다채로운 액션 시퀀스들이 감각적이고 혁신적으로 담겨 눈을 즐겁게 한다. 특히 영화 곳곳에 ‘매트릭스’ 전 시리즈를 오마주한 장면들이 등장해 친근하면서도 신선한 재미를 안긴다. 

시리즈의 상징과도 같은 캐릭터 네오, 트리니티로 다시 돌아온 키아누 리브스와 캐리 앤 모스의 활약도 빼놓을 수 없는 기대 포인트다. 특히 ‘매트릭스’를 통해 SF 액션 스타로 발돋움한 키아누 리브스는 지나온 세월의 무게만큼 더 깊어진 연기와 특유의 액션 연기로 묵직한 존재감을 보여준다. 두 배우의 호흡 역시 흠잡을 데 없다. 

네오와 트리니티로 다시 호흡을 맞춘 키아누 리브스(위 오른쪽)와 캐리 앤 모스(위 왼쪽) 스틸컷.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네오와 트리니티로 다시 호흡을 맞춘 키아누 리브스(위 오른쪽)와 캐리 앤 모스(위 왼쪽) 스틸컷.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다만 전편을 보지 않은 관객들에겐 매우 불친절한 영화다. 우선 가상현실 공간인 매트릭스에 대한 사전 이해가 중요하고, 주요 캐릭터 대부분이 이전 시리즈부터 이어지는 설정을 따르기 때문에 이에 대한 복습도 필요하다. 또 다양한 철학과 상징이 뒤섞여 심오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진입장벽이 매우 높다. 

시리즈 중 처음으로 단독 연출을 맡은 라나 워쇼스키 감독은 “‘매트릭스’에는 아름다운 사랑과 인류의 투쟁, 삶의 의미가 전부 담겨있다”며 “젊었을 때는 그 모든 것을 다루기 어려웠지만 시간이 흘렀기에 드디어 삶의 다음 단계에 ‘무엇이 진짜인가’에 집중하는 단계에 이르렀고, 더 정교하고 세밀해졌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러닝타임 147분, 절찬 상영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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