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로 텅 빈 극장가. /이영실 기자
코로나19 여파로 텅 빈 극장가. /이영실 기자

시사위크=이영실 기자  영화인 503명이 현 정부와 각 정당 대선후보에게 한국영화 위기극복을 위한 비상정책을 제안했다.

영화인비상정책포럼은 지난 22일 ‘영화인 비상정책 제안문’을 내고 “한국영화 위기극복을 위해 긴급 예산을 편성하고 생태계 복원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영화인들은 “2020년 이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극장 매출감소로 국내 영화산업은 심각한 타격을 입었으며 정부의 적극적 지원이 필요했던 중소 제작·배급사 및 상영관은 아사 상태에 이르렀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현재의 위기극복을 위한 근본적 방안으로 창작·제작·배급·상영의 선순환 구조를 새롭게 만들고 공정한 시장 질서를 확립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영화인들은 △붕괴된 영화산업 복원을 위한 긴급 예산 편성 △프랑스식 자동·선별 지원 체계를 도입해 창작·제작·배급·상영(플랫폼)에 지원 △불공정거래행위 근절·상영 및 배급 겸업에 대한 규제 △스크린 독과점 규제 및 홀드백 제도 정착 △중소기업 지원 자급 대기업 사용 금지 등의 비상정책 마련을 제안했다. 

이번 제안은 영화인 24명에서 출발한 제안자들이 수개월의 논의 끝에 마련한 것으로, 지난 20일까지 총 503명의 영화인이 정책 제안에 동의하고 연명에 참여했다.

영화인들은 “한국영화의 생태계 복원을 위한 정부와 영화계의 노력은 청년 일자리 창출, 스타트업 육성, 나아가 K-콘텐츠를 통한 국위 선양 및 세계인들과의 문화교류로 국가 이익은 물론 시민의 문화향유권 증진으로 국민 행복에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