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공식적인 대한민국 제20대 대통령 임기를 시작하면서 집권당이 더불어민주당에서 국민의힘으로 바뀌는 ‘정권 교체’가 이뤄졌다. 이에 국내 친환경 에너지 업계, 특히 수소 산업이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사진=뉴시스, 그래픽=박설민 기자

시사위크|군산=박설민 기자  지난 10일 윤석열 대통령이 공식적인 대한민국 제20대 대통령 임기를 시작하면서 집권당이 더불어민주당에서 국민의힘으로 바뀌는 ‘정권 교체’가 이뤄졌다. 이에 따라 기존 문재인 정부에서 중점을 삼았던 국가 산업 분야 대다수가 크게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국내 친환경 에너지 업계, 특히 수소 산업이 위축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문재인 정부의 핵심 에너지 정책이 신재생 에너지 관련 분야였던 것과 윤석열 대통령이 ‘원자력 에너지’의 부활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어 수소 분야에 대한 지원이 감소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수소 산업 강화 약속한 尹정부, 수소업계 ‘안도’ 

하지만 이런 부정적 전망들과 달리 윤석열 정부 하에서도 국내 수소 산업이 위축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판단된다. 윤석열 대통령이 후보 시절부터 원전뿐만 아니라 수소 산업에 대한 지원을 약속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윤석열 대통령이 후보 시절 발표했던 정책 공약집에 따르면 수소 산업을 기반으로 지방 발전 활성화를 이룬다는 목표를 찾아볼 수 있었다.

울산시의 경우 ‘수소 모빌리티 클러스터’ 구축을 통해 세계 최고의 수소 도시로 도약시킬 계획이다. 이를 통해 수소 전기차부터 열차, 선박 등 모든 운송 분야에 수소 활용 기술을 개발해 수소산업 생태계 강화한다는 목표다. 또한 강원도 삼척은 액화수소 에너지의 거점도시로 육성하는 등 다양한 수소 산업 기반 지역 발전 정책들이 공약집에 담겨있다.

또한 윤석열 대통령은 당선된 이후에도 수소 산업 활성화에 대한 의지를 엿볼 수 있다. 지난 3일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이하 인수위)가 발표한 ‘윤석열 정부 110대 국정과제’ 자료에 따르면  “안정적 청정수소 생산‧공급기반을 마련해 세계 1등 수소산업을 육성하겠다”라는 목표가 담겨져 있다.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발표한 ‘윤석열 정부 110대 국정과제’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은 원전과 연계한 청정 수소 생산 기술 등 미래 원전기술 확보를 위한 R&D도 집중 추진할 예정이다. 사진은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경북 울진 신한울 3·4호기 건설현장을 방문한 모습./ 뉴시스

여기에 인수위는 원전과 연계한 청정 수소 생산 기술 등 미래 원전기술 확보를 위한 R&D도 집중 추진한다고 밝혀, 윤석열 정부의 ‘친(親)원전’ 정책이 수소 산업과 함께가는 ‘파트너’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크다.

수소차 산업 역시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110대 국정 과제에 따르면 윤석열 정부는 전기차와 수소차 등 무공해차의 보급을 확대하고, 2035년 무공해차 전환 목표를 설정해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대기관리 권역별 온실가스의 배출허용 총량을 50% 이상 축소한다는 목표다.

지난달 25일 왕윤종 인수위 경제2분과 인수위원도 ‘미래 모빌리티 육성안’ 발표에서 “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해 구매목표제를 통해 수요를 확대할 것”이라며 “충전소 설치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처럼 인수위의 발표, 공약집 등을 통해 윤석열 정부의 수소 산업 활성화에 대한 의지가 드러나면서 수소 업계는 한숨 돌렸다는 분위기다. 

수소융합얼라이언스(H2KOREA) 관계자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사실 대선 이후 수소 업계에서 걱정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며 “하지만 윤석열 정부 역시 수소 산업을 키우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밝히고 있어 현재는 안도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인수위는  ‘미래 모빌리티 육성안’ 발표에서 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해 구매목표제를 통해 수요를 확대와 충전소 설치도 확대도 약속했다./ 그래픽=박설민 기자

◇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 2.0, “청정 수소 대량 생산 체계 구축할 것”

그렇다면 윤석열 정부에서의 수소 산업은 어떤 방향으로 발전하게 될까. 이에 <시사위크>에서는 19일 군산 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 2.0 공청회’을 방문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이번 공청회에서 발표된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 2.0’은 ‘2050 탄소중립’ 및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뒷받침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국가 범부처에서 지난 1월부터 논의를 시작해 이달 19일 의견을 수렴·발표한 로드맵이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공청회 이후 수정·보완을 거쳐 올해 하반기 중 로드맵 2.0을 발표할 예정이다. 

특히 이날 공청회에서 눈에 띄는 기술 개발 계획 부문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핵심인 ‘청정 수소’를 대량 생산하는 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핵심 기술을 선제 확보하는 ‘생산’ 부문이었다. 현재 국내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수소인 ‘회색(Grey) 수소’ 대신 이산화탄소를 발생하지 않거나 발생량이 적은 청정 수소의 대량 생산기술을 확보하겠다는 것.

화석연료를 개질해 생산하는 회색 수소의 경우 생산 비용은 1kg 당 약 0.7~1.6달러(연료: 천연가스)로 수전해를 통해 1kg의 수소를 생산하는 그린 수소(약 3.2~7.7달러)보다 단가 측면에서 훨씬 우수하다. 하지만 화석연료를 개질할 시 이산화탄소(CO₂)등 온실가스가 발생하기 때문에 ‘반쪽짜리’ 친환경 에너지라는 비판을 받는다.

19일 발표한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 2.0’에 포함된 수소 생산 기술개발 추진 전략의 마인드맵./ 그래픽=박설민 기자,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이번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 2.0에서는 △수전해 △연료 이용 △폐자원·바이오매스 이용의 3가지 사업을 추진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먼저 ‘수전해’의 경우 오는 2030년까지 ‘대규모 그린수소 생산 기반 구축’과 ‘고효율 고체산화물 수전해 수소생산 기술개발(MW급)’ 사업을 추진하고, 오는 2040년~2050년 실증 및 상용화를 이룰 계획이다. 이를 통해 수소생산단가를 2030년 3,500원/kg에서 2050년 2,500원/kg 수준으로 줄인다는 목표다. 또한 2050년까지 ‘광분해 수소생산 기술 개발’도 추진한다. 

두 번째 ‘연료 이용’ 부문에 따라 회색수소와 그린수소의 ‘징검다리’ 역할을 해주는 ‘블루수소’의 생산량도 증대시킨다는 목표다. 블루수소란 회색 수소에서 CCS(Carbon capture and storge) 기술로 포집해 온실가스를 제거한 수소다.

이를 위해 관련 정부 부처에서는 오는 2030년까지 2,000kg/일 급의 중소형 on-site(수소충전소에서 직접 수소를 생산해 공급하는 충전소) 블루생산 시스템을 개발하고 2040년부터 상용화에 나설 계획이다. ‘생물학적 CO 전환 블루수소 대량생산 기술 개발 및 대용량 실증’ 사업도 2030년 이후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아울러 ‘폐자원·바이오매스 이용’ 부문에 따라 오는 2030년까지 ‘가연성 폐자원 및 바이오매스 가스화 수소생산 플랜트 개발 및 실증’ 사업을 추진하고, 2040년까지 상용화할 예정이다. 또한 ‘바이오매스 가스화를 통한 합성가스로부터 생물학적 CO전환 수소생산 기술개발 및 실증 사업’과 ‘생물발효 기반 고효율 바이오수소 생산공정 개발 및 실증’ 사업도 2030년까지 진행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