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오후 화상으로 열린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출범 정상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는 모습. /생중계 화면 갈무리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오후 화상으로 열린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출범 정상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는 모습. /생중계 화면 갈무리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3일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출범 정상회의에서 “인도·태평양 지역의 공동번영 시대를 열어나가기 위해 함께 힘을 모으자”며 “한국도 굳건한 연대를 바탕으로 책임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IPEF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공들이고 있는 새로운 아시아 경제통상 협의체로 한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인도,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필리핀, 인도네시아, 베트남, 태국, 브루나이 등 13개국이 참석한다.

화상으로 진행된 이날 IPEF 정상회의에서 윤 대통령은 “인도·태평양 지역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뜻 깊은 자리에 함께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적극적인 참여 의사를 밝혔다.

윤 대통령은 IPEF에 대해 “지금 전 세계는 팬데믹, 공급망의 재편, 기후변화, 식량과 에너지 위기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위기에 직면해 있다. 어느 한 나라가 독자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다. 글로벌 국가 간의 연대와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도 필요하다”면서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체제를 기반으로 빠른 성장과 발전을 이뤄냈다”며 “한국은 IPEF가 포괄하는 모든 분야에서 이러한 경험을 나누고 협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공급망 강화 △디지털 전환 △청정에너지·탈탄소 분야 각각 협력 방안을 제시했다. 공급망 강화 측면에서는 반도체·배터리·미래차 등 첨단 산업의 핵심 역량을 보유한 한국은 역내국과 호혜적 공급망을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 전환 분야에서는 “한국은 세계 최초로 5세대(5G) 통신망을 상용화한 최고의 통신 기술을 갖고 있다”며 “인공지능(AI), 데이터, 6세대 통신망(6G) 등 새로운 기술혁신을 주도하고 디지털 인프라 구축과 디지털 격차 해소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청정에너지·탈탄소 부분에선 “원자력, 수소, 재생에너지 등청정에너지 분야의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과감한 투자를 통해 탄소 저감 인프라를 구축하고, 기술 역량 강화에 이바지하겠다”고 했다.

이어 “IPEF가 ‘개방성’ ‘포용성’ 그리고 ‘투명성’의 원칙하에 추진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정상회의에 참석한 각국 정상들을 향해서도 인사를 나눴다. 바이든 대통령에게는 “IPEF가 출범하기까지 훌륭한 리더십을 보여줬다”며 “사흘 동안 한국에서 일정을 함께한 바이든 대통령을 다시 봬 기쁘다”고 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를 향해서도 “제 당선 직후 전화로 직접 축하해 주셨다”고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오늘 출범식에 다수 정상들이 참석한 것 자체가 IPEF의 미래가 성공적일 것이라는 더욱 강한 믿음을 준다”면서 “이 자리에 계신 모든 분들이 새 정부의 출범을 축하해 주셨는데 조만간 직접 만나 뵐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