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 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있다. /뉴시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 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국회 정상화가 빠른시일 내에 이뤄지지 않으면 단독으로 국회의장을 선출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7일 오전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국민의힘이 몽니와 억지로 끝내 국회 정상화를 거부하면 우리는 민생경제를 더 이상 방치하지 말라는 국민의 명령을 무겁게 새기며 다수당의 책임을 다하는 길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언급했다.

이는 민주당이 과반 의석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단독으로 본회의를 개회하고 국회의장을 선출할 수도 있다고 경고한 셈이다.

박 원내대표는 지난 24일 국민의힘에 법사위원장직을 넘기는 대신 검찰을 대체할 수사기관인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설치를 위한 사법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 구성, 검수완박 법안의 헌법재판소 권한쟁의심판 청구 취하, 법사위 체계·자구심사권 축소 등을 조건으로 내걸었다.

그는 “법적 권한도 없는 전 원내대표끼리 했던 약속이라도 민주당은 지킬 테니 법적 책임이 있는 현 원내대표들이 국회의장과 함께 서명한 약속도 당연히 지켜달라는 너무나 상식적인 요청이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진심으로 법사위원장을 국민의힘에 반환할 생각이라면 본회의를 열어 국회의장단과 법사위원장을 먼저 선출할 것을 제안한다”며 “민주당은 원 구성 협상에 ‘검수완박’ 악법을 끼워팔기 하고 있다. 국회 사법개혁특위를 구성하고 헌법재판소 제소를 취소하는 조건은 수용 불가”라고 답변했다.

이에 박 원내대표는 “국회 정상화를 위해서는 약속 대 약속 이행이 유일한 해법이라고 봤는데 국민의힘은 우리의 결단과 요청을 거들떠보지도 않고 바로 뿌리친 것도 모자라 ‘어음 부도’ ‘말장난’ 운운하더니 이제는 백지수표까지 내놓으라며 막무가내로 억지를 부리는 상황”이라고 호소했다.

이어 “책임 있는 여당이라면 국회 공전이 국정 공백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야당에 먼저 양보안을 제시하고 설득에 나서도 부족할 판인데 오히려 통 크게 양보한 야당에게 일방적 굴종만 강요하는 건 협치를 무너뜨리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민생 경제를 방치하고 책임 여당을 포기하겠다는 선언이다. 저희는 공표한 대로 오늘 오전까지 인내심을 갖고 국민의힘의 답변을 기다리겠다”며 “국회 정상화를 계속 지연시켜 자격 미달 장관의 인사청문회를 뭉개기 위한 술책이라면 국민이 용서치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박 원내대표는 비대위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이 권 원내대표의 국회의장단과 법제사법위원장을 먼저 선출하자는 제안을 받아들일 것이냐고 묻자 “그게 받을 것이냐. 벽 하고 얘기하는 것 같다”고 일축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