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이자 국민의힘 의원, SK에코‧현대건설‧디엘이앤씨 등 건설사 5곳 CEO 국감 소환 추진
임 의원 측 “올해 중대재해 사망사고 재발 기업 선별… 중대재해 위반 여부 등 집중 검증”
더불어민주당 측 “중대재해, 여야 구분 없이 중대한 사항… 국감 증인 신청 대상 논의 중"

환노위 여당 간사인 임이자 의원이 최근 SK에코플랜트 등 건설사 5곳의 대표를 국감 증인으로 신청했다. /뉴시스
환노위 여당 간사인 임이자 의원이 SK에코플랜트 등 건설사 5곳의 대표를 국감 증인으로 신청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필주 기자  다음달 4일부터 열리는 국정감사를 앞두고 국회가 각 건설사 대표들을 증인으로 소환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특히 국회는 이번 국감에서 중대재해가 재발한 건설사 대표들을 상대로 강도 높은 질의를 펼칠 예정이다.

이에 건설업계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열리는 첫 국감에서 중대재해법 등 안전 이슈로 인해 기업 이미지가 실추되지 않을까 전전긍긍하고 있다. 

올해 1월부터 지난 21일까지 국내 시공능력평가 상위 10대 건설사에서 발생한 중대재해사고를 살펴보면, 대우건설과 디엘이앤씨는 이 기간 동안 사업장에서 각각 3건씩 중대재해로 인해 근로자가 사망했다. 

이어 같은 기간 현대건설과 SK에코플랜트는 중대재해 사망사고가 각각 2건씩 일어났으며 현대엔지니어링과 롯데건설은 각각 1건씩 중대재해 사망사고를 겪었다.

이에 반해 삼성물산‧포스코건설‧GS건설‧HDC현대산업개발에서는 단 한 건의 중대재해 사고도 일어나지 않았다. 

◇ 중대재해 위반 등 집중 검증

23일 건설업계 및 국회 등에 따르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간사인 임이자 국민의힘 의원은 박정일 SK에코플랜트 대표, 윤영준 현대건설 대표, 홍현성 현대엔지니어링 대표, 백정완 대우건설 대표, 마창민 디엘이앤씨 대표 등 다수의 건설사 CEO(전문경영인)를 국감 증인으로 신청했다.

지난 ‘2021 국감’ 때에도 건설사 대표들이 줄줄이 국감 증인 명단에 오른 바 있다. 당시 야당이었던 국민의힘은 오세철 삼성물산 건설부문 대표, 윤영준 현대건설 대표, 김형 전 대우건설 대표, 하석주 롯데건설 대표, 이재규 태영건설 대표 등 여러 건설사 CEO를 증인으로 신청한 바 있다. 이때 임이자 의원 역시 건설사 대표들을 대거 국감 증인 신청 명단에 올린 사례가 있다.

임이자 의원실 관계자는 “SK에코플랜트‧현대건설‧현대엔지니어링‧대우건설‧디엘이앤씨 등 건설사 대표를 ‘2022 국감‘ 증인으로 신청했다”면서 “이들 기업들은 올해 들어 소속 사업장에서 중대재해가 재발한 곳”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들이 증인으로 확정되면 국감에 불러 사업장에서 왜 중대재해가 연달아 발생했는지, 근로자가 숨지기까지 어떤 안일한 부분이 있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물어볼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또 “노동‧환경 분야 주제에 대해선 따로 포스코‧SK‧SK에너지‧GS칼텍스 등 여러 기업 총수 및 임원들을 증인으로 신청했다”며 “특히 탄소배출 저감 관련 대책이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도 따져 물을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국회 환노위는 오는 26일까지 여야 간사간 협의를 마친 뒤 국감 증인을 확정할 방침이다.

더불어민주당도 내달 4일 열리는 국감에서 중대재해법 이슈를 집중 점검할 방침이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도 내달 4일 열리는 국감에서 중대재해법 이슈를 집중 점검할 방침이다. /뉴시스

◇ 26일 최종 증인 확정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측도 내달 초 열리는 국감에서 건설사 대표를 증인으로 소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야당 환노위 간사인 김용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관계자는 “현재까지 환노위 소속 각 야당 의원들이 누구를 증인으로 채택해야 할지 계속 논의하고 취합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같은 논의는 오는 26일 열리는 환노위 전체회의 전까지 이어져 추가 증인 신청 및 제외 등 일련의 과정이 계속될 듯 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26일 환노위 전체회의를 열고 최종 국감 증인 등이 포함된 ‘2022 국정감사 계획서’를 채택할 예정인데 이 때 확정된 국감 증인 명단을 공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그는 “내달 열리는 국감은 올해 1월 중대재해법 시행 이후 처음 열리는 국감”이라며 “따라서 국민의힘과 마찬가지로 더불어민주당도 중대재해법을 최대 관심사로 두고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뒤이어 “이외에도 현재 각 의원들이 노동‧환경 분야의 다양한 주제들을 논의하면서 이와 관련된 증인들을 신청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부연했다.

◇ 건설업계 “그간 노력했던 기업인 사기저하”

이처럼 국회가 중대재해법을 이슈로 각 건설사 대표를 국감 증인으로 소환하려고 시도하자 건설사들은 당황스러워 하면서도 말을 아꼈다. 

국감 증인 신청 명단에 포함된 한 건설사 관계자는 “아직 의원실로부터 통보 받지 못한 상황”이라면서도 “현재로서는 따로 말씀 드릴 내용이 없다”며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또 다른 건설사 관계자는 “국감 증인 신청 명단에 포함됐는지도 몰랐다”며 “최종 국감 증인으로 확정됐을 때에나 입장을 밝힐 수 있을 듯 하다”며 당혹스러워 했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중대재해법 시행 이후 각 건설사들은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중대재해를 막기 위해 아낌없는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이같은 상황에서 국회가 각 건설사 대표를 국감 증인으로 소환해 사기를 꺾으려 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황당해 했다.

그러면서 “국회가 새정부 출범 이후 첫 국감에서 이슈를 선점하기 위해 기업인 망신주기에 나선 것 같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