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각)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대화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21일(현지시각)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대화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대통령실은 5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친서를 보내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관련한 한국 측 우려를 잘 이해하고 있으며, 한국기업을 배려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은 어제(4일) 미국 IRA와 한미동맹에 대한 바이든 대통령 명의의 친서를 받았다”면서 “미 의회 상·하원을 통과한 법안에 대해 미 행정부 수장인 대통령이 우리 측 우려에 대해 분명한 이해를 표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친서에서 “IRA에 대한 윤 대통령의 우려에 대해 잘 알고 있다. 한미 간 솔직하고 열린 마음으로 협의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또 바이든 대통령은 “한미동맹을 강화하고 양국 공동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한국과 함께 핵심적인 역할이 수행될 것이라는 점도 확신한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바이든 대통령의 친서는 양 정상이 지난달 런던과 뉴욕에서 여러 차례 만나서 IRA와 관련해 협의한 것을 토대로 작성됐다”며 “특히 바이든 대통령이 직접 서명한 서한을 통해 우리 측 우려에 대한 이해를 재차 표명했고, 한국 기업의 긍정적인 영향에 대해 명확히 언급하면서 한국 기업을 배려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면서 “우리 기업에 대한 확신과 신뢰를 밝힌 것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 관계자는 윤 대통령 순방 전후로 한미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간 긴밀한 협의가 이뤄지고 있다는 점을 강조해, IRA와 관련해 대통령실과 정부가 기민하게 대처하지 못했다는 야권의 지적에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와 미국이 어떠한 협력 관계를 견지해나갈 것인가에 대해 질의가 잇따르는 상황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윤 대통령과의 협력 의지를 강조하고자 한 것 아니겠느냐”고 평가했다. 

이 관계자는 ‘친서에 북핵 및 미사일 관련 내용은 없었나’라는 질문에 “친서에 적시된 ‘공동의 목표’라는 건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와 안정 유지를 위한 협력관계를 반영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이 윤 대통령에게 친서를 보낸 것은 취임 당시 축하 메시지를 담은 친서 이후 처음이다. 

이 관계자는 “(윤 대통령) 취임 이후 이같은 함의를 담은 친서는 이번이 처음 아닌가 싶다. 또 정상회담 이후 친서가 따로 전달된 건 우리 정부만 확인된다”면서도 “양국이 긴밀한 협력 관계가 유지되는 상황에서 친서 자체에 대해 크게 말씀드리고 싶은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