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찬열 새정치연합 의원.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홍준표 경남지사에 이어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소환 예정되는 등 검찰의 ‘성완종 리스트’ 수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는 가운데,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번 수사가 ‘찻잔 속 태풍’으로 끝날 가능성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어 주목된다.  ‘성완종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8인이 여권의 핵심인사인데다, 특히 박근혜 정권 전·현직 비서실장이 포함돼 있는 만큼 검찰의 수사가 더 이상 확대되기 힘들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성완종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박근혜 정권 주요인사는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허태열 전 비서실장, 이병기 현 청와대 비서실장 등이다.

이에 이찬열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지난달 10일 공개된 ‘성완종 리스트’는 박근혜 정권의 심장부를 정면으로 겨눴다”며 “특히 리스트 등장인물들은 박근혜 대통령의 최측근 ‘친박 실세’이자 전·현직 비서실장 3명 모두 검은 돈의 중간다리 역할을 한 의혹을 사고 있다. 헌정사상 국정 최고지도자의 전·현직 비서실장 모두가 ‘뇌물게이트’에 연루된 적은 박근혜 정부가 최초”라고 지적했다.

<시사위크>는 성완종 리스트의 현주소는 어떠한 지 ‘진실규명’ 촉구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이찬열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의 생각을 들어봤다.

다음은 이찬열 의원과의 일문일답이다.

▲ 이찬열 의원.
- 지난 1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이병기, 김기춘, 허태열 전·현직 비서실장 3인의 국회 출석과 진실 규명을 촉구한 것으로 알고 있다. 전·현직 비서실장 모두가 연루된 성완종 리스트 파문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은 숨지기 전 ‘김기춘·허태열 전 청와대 비서실장에게 2006년과 2007년에 각각 10만 달러와 7억원을 전달했다’고 폭로했다.

또 성회장이 죽은 뒤 발견된 메모에서는 유정복 인천시장 3억,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 2억, 홍준표 경남지사 1억원 등이 적혀 있었고 이병기 대통령 비서실장과 이완구 국무총리의 이름도 발견됐다.

박근혜 정부의 전·현직 청와대 비서실장 3명을 포함해, 권력 핵심 실세들이 한꺼번에 검은돈 수수 의혹에 휩싸인 충격적 상황이 벌어진 것이다.“

- 박근혜 정부의 ‘도덕성’과도 연관된 문제로 볼 수 있는가.

“이 사건은 사건 그 자체만으로 ‘정권 전체의 도덕성이 걸린 문제’로 볼 수 있다.

더불어 검찰의 철저한 수사 여부도 정권의 도덕성을 재는 잣대가 될 것이다. ‘비리의 뿌리를 찾아내서 비리의 덩어리를 들어내야 한다’던 박근혜 대통령의 공언이 과연 진실한 것인지 지켜볼 일이다.”

- 성완종 리스트 파문 관련, 홍준표 경남도지사의 검찰 소환조사가 지난 8일 이뤄졌다. 이를 어떻게 보고 있는가.

“홍준표 지사에 대한 사법처리 수위는 검찰의 ‘성완종 리스트’ 사건 수사 의지를 가늠할 수 있다. 홍준표 지사는 리스트에 오른 인물 중 유일하게 돈 전달자와 전달 과정 등이 구체적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또 홍준표 지사 사건은 증거인멸 혐의도 없지 않다.

따라서 검찰이 홍준표 지사 사건을 불구속 수사할 경우, 향후 김기춘․허태열 전 청와대 비서실장 등 정권 핵심인사들에 대한 수사가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 예측 가능하다고 본다.”

- 일각에서는 홍준표 경남도지사와 이완구 전 국무총리의 검찰 조사를 끝으로 성완종 리스트 사건이 종결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제기하고 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홍준표 지사와 이완구 전 총리의 수사는 끝이 아니라 시작에 불과하다.

이번 사태는 ‘개인비리’가 아니라 ‘박근혜 정부 도덕성과 정당성’이 걸려 있는 비리다. 이번 사건에 대해 검찰은 ‘성역 없는 수사’로 대한민국을 부정부패가 없는 나라로 만들어야 한다.

만일 국민이 납득하지 못하는 검찰의 수사 결과가 나온다면, 다음 정권에서라도 진실을 밝히는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

- 화제를 돌려, 지난 2월 이찬열 의원은 새정치연합의 경기도당 위원장으로 선출됐다. 위원장 선출 당시 ‘계파 정치 타파’와 ‘통합’을 강조했다. 그러나 최근 새정치연합 지도부 모습을 보면 많은 이들이 ‘계파 갈등’을 우려한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새정치민주연합 경기도당 위원장 수락 연설에서 화합과 통합의 경기도당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는 계파를 떠나 수권정당으로서의 신뢰를 회복하고 내년 총선에서 승리하자는 취지였다. 

하지만 아직 새정치민주연합은 제대로 된 성찰을 못하고 있다. 정권교체보다는 계파의 이익을 먼저 생각하고 있다. 계파보단 당, 당보단 국가가 우선시 되는 모습을 보여줄 때 국민은 새정치연합을 수권정당으로 인정할 것이다.” 

- 어떠한 방식을 통해 새정치연합이 국가를 우선시 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국민 눈높이에 맞춘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 내야 한다. 자기 주장만 내세우지 말고 상대방의 처지를 바꿔서 생각해보는 ‘역지사지’(易地思之)의 지혜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이찬열 의원.
- 이찬열 의원은 경기 수원시 장안구에서 재선을 역임하고 있다. 최근 장안구의 최대 현안은 무엇인가.

“역점을 두고 있는 지역 사업은 크게 3개를 뽑을 수 있다. 첫 번째는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사업이다. 이 사업은 서울로 출퇴근하는 경기서남부 지역주민들의 숙원사업이기도 하다. 올해 설계사업 착수 예산 70억원을 확보했으며, 오는 8월에 기본계획수립이 완료되고 설계에 들어갈 예정이다.

두 번째는 ‘성균관대 복합역사 건설’로 노후화된 성균관대역을 이용하시는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특히 어르신들과 장애인, 영유아와 함께 다녀야하는 어머니들 이동의 불편함을 해소해 드리는 것이 최우선의 목적이다.

세 번째는 120만 수원시민의 위상에 맞는 ‘수원시 승격’을 입법추진하고 있다. 100만이상의 인구에 걸맞은 대도시로서의 수원시 승격은 행정서비스 뿐만 아니라, 복지·치안·교통 서비스의 기준을 높일 수 있게 하는 기틀을 마련하는 것이다. 

- 재선을 역임하면서 장안구 변화에 힘을 쏟은 부분은 무엇인가. 그리고 변화를 추구하면서 아쉬웠던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

“수원시민의 ‘삶의 질 향상’ 많은 노력을 기우려 왔다. 특히 교통분야에 많은 정성을 드려왔다. 국회 상임위원회를 국토교통위원회 옮기면서까지 집중하고 있는 사업이 있다. 조금 전 언급했던 ‘인덕원-수원 복선 전철’ 사업이다.

추진과 관련해서 아쉬웠던 점은 지난 2012년 10월에 ‘GTX’와 ‘동탄1호선’이 경기도 교통계획에 포함되면서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사업에 대한 기재부의 타당성 재조사가 지난해 11월 말까지 실시됐다. 이로 인해 2년이라는 시간을 허비하게 됐다. 너무 안타까웠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았고, 이는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사업과 관련해 지난해 12월, 기본계획수립을 재개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이 사업은 오는 8월 설계에 착수하게 된다.”

- 최근 관심사가 있다면 무엇인가.

“노인 복지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지역 노인정을 방문해보면 어르신들의 기본적 욕구충족과 문화적 생활유지를 위해 국가의 역할이 더 필요하다는 생각 때문이다. 노인 복지법도 살펴보고 있고, 수원시와 상의하여 노인복지기금 현황도 파악해 볼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