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수 의원은 국회법 개정안에 대한 당청 갈등과 유승민 원내대표의 사퇴를 둘러싼 당내 혼란에 대해 “누구의 잘잘못을 떠나서 참 안타깝고 아쉬운 부분이 많다”면서 “국민의 입장에서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이후 이명수 새누리당 의원의 보폭이 빨라졌다. 보건복지위원회 여당 간사인 그는 당 메르스대책특위 위원장에 이어 여야가 머리를 맞댄 국회 메르스대책특위 여당 간사까지 도맡아 사태 점검과 재발 방지를 위한 정책적 대응 방안 마련에 집중했다. 바쁜 와중에도 지역구인 충남 아산은 꼼꼼히 챙겼다. 최근 ‘성완종 리스트’ 파문으로 충청권 민심이 흉흉해진 터라 어느 때보다 절박한 심정으로 지역민들을 만나고 있다.

예민하고 어려운 시기인 만큼 <시사위크>와 인터뷰도 어렵게 마련됐다. 공교롭게도 인터뷰는 6일 본회의 직후 이뤄졌다. 친박계에서 제시한 유승민 원내대표의 사퇴 시한이다. 이날 당청 갈등을 불러온 국회법 개정안이 새누리당의 표결 불참으로 재의가 무산되면서 사실상 폐기됐다. 이로써 유승민 원내대표의 사퇴 압박이 한층 가중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당내 혼란은 정점에 달했다. 본회의를 마친 후 무거운 발걸음으로 집무실에 돌아온 이명수 의원은 쓴웃음을 지었다. 다음은 일문일답이다.

▲ 이명수 새누리당 의원은 ‘성완종 리스트’ 파문으로 상처 입은 충청 민심을 회복하기 위해 “국민에게 사죄하는 심정으로 쇄신해야 한다”면서 “새누리당 입장으로선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종전보다 더 많은 노력과 쇄신 의지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 국회법 개정안이 사실상 폐기됐다. 이에 따른 유승민 원내대표의 사퇴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다.
“저희도 지금 예측하기가 어렵다. 유승민 원내대표가 (국회법 개정안 폐기로) 명분이 생겼기 때문에 나름대로 액션을 취할 것이란 얘기가 나오고 있지만, 결국 본인의 뜻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다. 때문에 우리가 섣불리 예측하거나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에 대해서 말하는 것은 조심스럽다. 다만 이번 일을 겪으면서 정치라고 하는 것, 당청관계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됐다.

특히 모든 일은 국민 입장에서 판단해야 한다고 본다. 아무리 서로 의사소통이 안 되는 일이 있더라도 차후에 보완하는 과정에서 모든 기준은 국민 입장에서 봐야 한다. 이번 경우도 누구의 잘잘못을 떠나서 참 안타깝고 아쉬운 부분이 많다. 사실 내용 자체가 국민 경제와 국가 안보에 직접 관련된 사안이 아니지 않나. 입법부와 행정부의 관계에 관한 내용인데, 이 법률이 없어도 얼마든지 입법부에서 행정부에 대한 견제와 비판 등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다. 결국 안내도 될 법률을 만들었다는 그것부터가 잘못된 것이다.

어쨌든 여야가 협의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법률인데, 그것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다시 되짚고 보완하는 과정에서 좀 더 정치력, 협상력을 발휘해 당청의 원활한 기능으로 해결했으면 좋았을 텐데 오히려 당청 관계에 거리가 벌어졌다는 점에서 국민의 입장에서 볼 땐 정말 안타깝고 답답하겠구나 싶은 생각이 든다. 결과적으로 우리 입법부에 바람직하지 않은 선례를 남겼다.”

- 유승민 원내대표의 사퇴론을 둘러싼 논란을 진화하기 위해 충청권 의원들이 공동 대응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들었다. 이명수 의원을 포함해 충청권 의원들의 의견은 어떤가.
“논의를 한 것은 사실이다. 충청권 의원들이 타 지역 의원들과 다른 정서가 있다. 지난 대선 때도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이 높았고, 지금도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지지 성향이 남아있는 곳이다. 그래서 우리 충청권이 선택한 박근혜 정부가 잘 됐으면 하는 마음이 크다. 그 마음으로 충청권 의원들이 한자리에 앉아 현 상황에 대한 걱정과 우려를 나타냈다. 몇몇 의원들은 대통령을 중심으로 일을 수습하고, 해결해야 한다는 얘기들을 했다. 하지만 누구를 사퇴하라고 하는 것은 아니다. 여러 의견이 나왔지만, 결의하는 단계는 아니었다. 때문에 공동 대응이라고 말하기도 어렵다.”

▲ 이명수 의원은 충남도당위원장 후임자를 선출하기 위한 경선을 앞두고 공정성과 투명성을 강조했다. 아울러 경선 후보자들의 깨끗하고 당당한 경쟁을 주문했다.
-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이에 따른 이완구 전 국무총리의 사퇴로 충청권 민심이 악화됐다. 충청권에 지역구를 둔 현역 의원으로서 체감률은 어떤가.
“충청권이 상처를 많이 받았다. 충청권에서 지도적 위치에 있는 이완구 전 총리에 이어 최근엔 이인제 최고위원의 이름까지 거론되고 있다. 충청의 기둥들이 쓰러져간다는 점에서 아쉽고 안타깝다는 얘기들이 많다. 나아가 충청이 앞으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느냐는 미래를 생각할 때 밝지 못하다는 점에서 고민이 크다. 결국 사람이 일하는 게 아닌가. 그런(이완구 전 총리) 사람들이 하루아침에 크는 게 아니다. 인재의 부족함을 더 느끼게 됐다.

그렇다고 우리가 가만 앉아서 상황을 지켜보고 있을 순 없지 않나. 충청 민심을 다시 회복하기 위해 우리 정치인들이 국민에게 사죄하는 심정으로 쇄신해야 한다. 특히 충청권에 있는 정치인들은 정말 겸허하게 민심의 흐름을 수용해야 한다. 물론 당 차원의 노력도 필요하다. 새누리당 입장으로선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종전보다 더 많은 노력과 쇄신 의지를 갖지 않으면 이 위기를 뚫고 가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절박한 심정이다.”

- 악화된 민심회복을 위해서 차기 충남도당위원장의 역할이 중요할 것 같다. 연임을 포기한 이유가 있는가.
“정책위부의장을 맡고 있다. 겸직을 못하게 돼 있는 만큼 사의 표명을 한 것이다. 이후 후임자 결정을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해왔는데, 합의 추대는 뜻대로 안됐다. 그간 여러 차례 중재를 해왔지만, 출마가 예상되는 예비 후보 3명이 경선을 원했다.”

- 경선에 따른 후유증이 우려되는데.
“경선의 방식이나 과정에서 공정성이 확보된다면 특별히 후유증은 생기지 않을 것이다. 물론 과거 다른 사례, 다른 지역들을 보면 경선 이후 부작용이나 잡음이 나왔던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저는 중립적으로 경선을 잘 관리해서 부작용과 잡음을 없애겠다. 후보자들도 깨끗하고 당당하게 당원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도록 다른 불법적인 방법을 저지르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

▲ 국회 메르스특위 운영 종료를 앞둔 이명수 의원은 그간의 활동을 돌아보며 “당장 현안으로 제기되지 않은 것에 대한 어떤 대비나 준비가 전혀 안 돼 있다는 게 확인됐다”면서 “전반적인 의료 체계를 개편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 이달 말 국회 메르스특위 운영이 종료된다. 그간의 활동을 돌아볼 때, 이번 메르스 확산 사태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과 해결책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한마디로 얘기해서 유비무환 자세 부족이다. 당장 현안으로 제기되지 않은 것에 대한 어떤 대비나 준비가 전혀 안 돼 있다는 게 확인됐다. 메르스 자체는 벌써 2년 전부터 외국에서 창궐하고 이어져 왔는데, 우리 정부에선 이런 정보라든가, 관련 대비라든가, 발생할 경우 매뉴얼이라든가, 아무런 대비 태세를 갖추지 못하고 있었다.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 아닌가. 여기에 초동대처가 잘못됐고, 우리가 갖고 있는 독특한 병원 의료 문화가 메르스 사태를 확산시켰다.

특히 응급실은 체계화되지 못한 구조였고, 병실은 감염병에 대한 고려가 없었다. 정말 위급한 환자가 응급실을 찾아야 하는데 실상은 거의 모든 환자가 오기 때문에 혼합식 치료를 받고 있다. 병실도 단순히 많은 환자를 받기 위한 경제성에 중점을 뒀다. 여러 상황이 복합이 돼서 다른 나라에선 작게 지나간 일이 우리는 크게 확산이 됐다. 그런 점에서 한두 군데 고칠 게 아니라 전반적인 의료 체계를 개편해야 한다. 그래서 이번에 국회 메르스특위, 당 특위, 보건복지위원회를 중심으로 정말 제대로 보완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노력중이다. 소 잃고 외양간을 제대로 고쳐야 하는 시급한 상황이다.”

- 이번 추경과 관련, 향후 메르스 사태 피해자에 대한 보상 범위가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피해를 입은 국민들을 생각하면 안타깝고 참 죄송한 얘기다. 빨리 극복하고 상처를 조기에 치유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지원과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는 데 이견이 없다. 메르스로 인해 정부의 폐쇄 조치나 정보 공개로 직접 피해를 입은 손실에 대해선 보상해줘야 한다. 다만 간접적인 보상, 간접적인 피해의 보상 방법이 문제인데 정부 보조보다는 금융지원 등의 방법으로 원칙을 세웠다. 여기에 대한 법규도 세밀하지 못해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대한 법률에 이 조항을 넣으려고 여야가 협의를 하고 있다. 아직 최종 결론은 안 난 상태다.”

- 이제 19대 국회 종료가 1년도 채 남지 않았다. 공약했던 지역 현안에 대한 진행상황은 어느 정도인가.
“국회 차원에서 할 일은 상당 부분 이뤄졌다. 지역 개발 사업들은 아산시와 협의해서 해야 하는데 절차와 예산 배치가 필요하기 때문에 계속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다. 처음부터 4년의 임기 동안 모든 걸 완료할 수 있는 공약은 아니었지만,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왔다.”

▲ 이명수 의원은 내년 10월 지역구인 아산에서 열리는 전국체전에 대한 고민을 털어놓으며 “현재 진행되는 여러 가지 일들의 미흡한 점을 잘 보완해나가고 싶다”고 바람을 전했다.

- 재선으로 지난 8년 가까이 지역 현안을 챙겨왔다. 그 가운데 첫손으로 꼽을 만한 성과는 무엇인가.
“일일이 꼽을 수 없지만, 지역 발전을 위해 경찰대학과 영동대학을 유치했고, 아산 세무서와 배방 파출소를 신설했다. 온양에서 천안까지 도로확포장 사업을 진행한 것도 기억에 남는다. 제가 지역에서 해야 할 일이 아직 많다고 본다. 하지만 이런 사업들이 저 혼자 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아산시장과 협조가 중요한데, 사실 원활히 이뤄지지 못해 사업이 더뎌진 부분이 있다. 누구 탓을 할 일은 아니고, 양측의 공동 책임이다.”

- 마지막으로 지역 주민을 포함한 충청도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매일 아침 집에 나오기 전에 지역 주민들에게 큰절을 하고 나온다. 바로 주민들 때문에 제가 여기 국회에 와있고, 또 지역 주민들의 성원이나 지지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위치다. 감사한 마음이다. 문제는 시기다. 내년 10월 아산에서 전국체전이 열린다. 국가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어려운 시기이나 우리 지역에서도 정말 중요한 시기다. 그때 어떤 모습의 아산을 보여줄 것인가, 그 부분에 대한 고민의 시간이 많지 않은데 현재 진행되는 여러 가지 일들의 미흡한 점을 잘 보완해나가고 싶다. 아울러 나라를 먼저 생각하는 우리 충청도민이 함께 지혜를 모아 어려운 시기를 헤쳐 나가는 데 정부의 힘이 됐으면 좋겠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