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당 정책위의장을 맡고 있는 장병완 후보는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에 대해 “호남을 대표할 만한 인물은 아니다”고 선을 긋고 광주시민들이 전략적으로 “호남의 뜻을 제대로 전달할 수 있는 국민의당에게 표를 몰아줄 것”이라 분석했다. <사진=소미연 기자>

[시사위크|광주=소미연 기자] 장병완 국민의당 후보는 승리를 자신했다. 지지율이 아닌 지난 6년간의 ‘땀’을 믿었다. “정치 역시 심은 대로 거둔다고 생각한다”는 그는 “열심히 일했다. 이변이 있을 수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실제 그는 지난 의정활동의 대표적 성과로 ▲대규모 그린벨트 해제 ▲15만평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 ▲국가 첨단영화게임단지 유치 ▲국내 최대 에너지기업 LS산전 투자 유치 등을 제시했다.

이에 대한 장병완 후보의 자부심도 컸다. 지역 내 전문가그룹에서 “총 3조 5000억원의 경제 효과와 3만명의 대규모 일자리 창출이 기대된다”고 평가한 것. 그는 20대 총선에서 3선에 달성한 뒤 “지금까지 추진해온 지역발전 성과들의 차질 없는 진행”과 “광주지역의 일자리 해결”을 다짐했다. 아울러 국민의당의 최고위원이자 정책위의장으로서 총선 공약을 책임지고 있는 만큼 “국민들의 실생활에 필요한 사안들을 반드시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장병완 후보의 역할에 무게는 계속 실렸다. 광주 지역 8곳의 전석 석권을 전망하고 있는 그는 “녹색바람이 전남에 이어 전북까지 상륙했다”면서 호남 민심 대변은 물론 정권교체를 위한 밑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인터뷰는 지난 3일 광주 남구 주월동에 위치한 선거사무소에서 이뤄졌다. 다음은 일문일답이다. 

▲ 장병완 후보는 현역 물갈이가 요구된 광주 민심과 관련 “현역보다 더 유능한 사람들을 원했지만, 실제 더민주에서 공천을 받고 출마한 후보들은 광주시민들에게 현역보다 더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사진=소미연 기자>

-  광주에 ‘녹색바람’이 몰아치고 있다. 20대 총선 어떻게 전망하고 있는가.
“광주시민들은 항상 전략적인 선택을 해왔고, 이번에도 전략적 선택을 할 것으로 보인다. 다시 말해, 더불어민주당이냐 국민의당이냐 하는 선택권을 가지게 된 광주시민들이 선거 막바지에 올수록 인물론에서 호남의 뜻을 제대로 전달할 수 있는 당쪽으로 표를 몰아줘야겠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다. 몰표를 받게 될 당은 더민주가 아닌 국민의당으로 기울었다고 보고 있다. 광주에서 시작된 바람이 전남에 큰 영향을 미쳤고, 그 바람이 현재 전북까지 상륙해있는 상황이다.” 

- ‘호남의 뜻’은 무엇인가.
“지금 더민주의 현 상황을 잘 봐라. 지난해 4·29 재보선에서 천정배 대표의 당선을 도운 일등공신은 ‘반문재인’ 정서다. 이미 문재인 전 더민주 대표가 대통령감이 아니라는데 공통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그 생각은 지금도 여전하다. 도리어 비례대표 명단 발표로 공천 파동을 겪은 후 ‘반김종인’ 정서까지 더해졌다.

사실 그때도 범친문 인사들이 김종인 대표의 비례대표안에 문제제기했고, 본인이 사퇴하겠다고 하자 이를 수습하기 위해 결국 문재인 전 대표가 나섰다. 그 장면이 호남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선대위원장, 비대위원장도 아닌 문재인 전 대표가 해결사로 나선데 대해 ‘역시 더민주의 주인은 문재인이구나’ 싶었을 것이다. 가까스로 갈등이 봉합됐지만, 그렇다고 김종인 대표가 호남을 대표할 만한 인물도 아니지 않나. 국보위(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 출신에 이당 저당 왔다 갔다 하면서 비례대표만 4번을 지냈다. 그런 사람이 과연 야권의 심장 광주를 대표할 수 있겠는가. 결국 광주시민들은 ‘그동안 잘못 본 게 아니었다’는 확신과 ‘이번 기회에 확실하게 정리하겠다’는 각오를 한 것으로 보인다. 회초리는 애정이 남아있을 때 하는 것이다. 이제는 다르다. 더민주를 버렸다.”

- 공천파동으로 국민의당이 반사이익을 얻었다는 분석도 있다.
“솔직히 국민의당의 자체적인 영향이라기보다 ‘2번’의 진면목이 드러났다는 점에서 영향을 받았다. 그간 2번에 대한 막연한 기대가 있지 않았나. 몇 십 년 동안 밀어줬던 2번이지만, 이번 비례대표 공천 과정을 겪으면서 불임정당, 패권정당이라는 사실이 확인됐다는 게 광주시민들의 판단이다. 그래서 전략적인 선택이 작동되고 있다는 얘기다. 처음 국민의당은 광주 전석(8석)을 바라볼 수 없었지만, 지금은 광주시민들이 변화를 맞았고 8석을 만들어줄 수 있다고 보고 있지 않나. 전남 쪽도 사실 국민의당이 확실히 이길 것이란 곳이 몇 군데 없었는데, 지금은 역으로 더민주가 승리할 수 있는 곳이 한 석 내지 두석이다.”

장병완에 대한 오해 “컷오프 대상 아냐”

장병완 후보도 더민주 탈당을 결심하기까지 고민이 적지 않았다. 더민주의 전신 새정치민주연합에서 정책위의장을 지내며 당의 모든 정책을 총괄, 애정을 쏟았던 곳을 떠나기가 쉽지 않았다. 고민의 해답은 지역민들에게서 찾았다. 당시 지역민들은 장병완 후보의 지역사무실을 에워싸며 ‘국민의당행’을 요구했다. 그만큼 지역에선 국민의당에 대한 지지가 높았다는 게 측근의 설명이다. 하지만 일각에선 장병완 후보를 겨냥해 ‘더민주에 남아있었다면 컷오프 대상이었을 것’이라는 의문을 제기했다. 광주 지역에서 현역 의원에 대한 교체 요구가 높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름이 함께 거론된 것. 교체 대상의 현역 의원들이 더민주를 탈당하고 국민의당으로 옷을 갈아입은 뒤 총선에 출마한 게 아니냐는 지적을 받았다. 이에 대해 장병완 캠프 관계자는 “사실이 아니다”고 일축했다.관계자는 지난 3일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당내 현역 평가에서 상위권을 차지할 만큼 입법이나 정책에서 실력이 떨어지지 않았다”면서 “광주에서 유일한 경제부처 장관 출신 현역 의원으로, 탈당하기 전 정책위의장을 맡아 당의 모든 정책을 총괄했다”고 설명했다. 장병완 후보는 국민의당에서도 정책위의장을 맡아 20대 총선 공약을 책임지고 있다. 새누리당 강봉균 공동선대위원장, 더민주 김종인 대표와 함께 공약 대결을 펼치고 있는 셈이다.특히 장병완 후보는 예산전문가를 강조하고 있다. 제17회 행정고시 합격 이후 사무관으로 시작해 기획예산처 장관까지 33년 한길을 걸어온 그는 “지난 6년 동안 지역발전 예산확보에 기여해왔다”는 점을 전면에 내세워 3선 달성을 자신하고 있다. 대표적 성과로 ▲대규모 그린벨트 해제 ▲15만평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 ▲국가 첨단영화게임단지 유치 ▲국내 최대 에너지기업 LS산전 투자 유치 등을 꼽았다.

- 동남갑 지역 분위기는 어떤가.
“더민주도 인식하고 있는 국민의당의 일방적 우세지역이 바로 동남갑과 북구갑이다. 앞으로도 이변은 없을 것 같다. 광주에서 현역 물갈이 요구가 있었다고 하지만, 저는 해당사항과 거리가 멀다. 현역 물갈이라는 게 무슨 뜻이겠나. 한일이 없다는 게 첫 번째 기조일 테고, 정권교체의 새바람을 일으켜보자는 얘기일 텐데 그 두 가지에서 해당 안 되는 사람이 제가 아닌가 생각한다.”

- 강운태 무소속 후보의 변수는 없는가.
“전혀. 물론 이전까지 서로 간 견제가 있었으나, 지금은 아니다. 강운태 후보는 지난 2014년 6·4지방선거에서 광주시장 낙선한 이후 1년10개월 가까이 표밭을 갈아왔으나, 그 과정에서 본인이 너무 무리를 했다. 안타깝게도 지금 구속 상태다. 지역민들도 잘 아시는 내용이다.”

- 국민의당 광주 출마자 다수가 현역이다. 현역 교체에 대한 지역의 요구와 맞지 않은데.
“현역보다 더 유능한 사람들을 원했지만, 실제 더민주에서 공천을 받고 출마한 후보들은 지금의 현역보다 유능하다고 볼 수 없다는 게 광주시민들의 판단으로 보인다. 무조건적인 물갈이 요구는 아니다. 지금보다 일을 더 잘하고, 친노 그늘을 벗어나 독자적인 호남의 정치를 보여줄 사람, 지역 발전을 함께 이룰 사람, 이런 사람을 필요로 했을 것이다. 하지만 더민주 후보들은 현역보다 더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다.”

- 국민의당 총선 공약을 책임지고 있다. 공약의 핵심은 무엇인가.
“사실 현재까지도 국민의당은 간판만 있지 인력을 모두 갖추지 못했고, 실무적인 뒷받침을 해줄 수 있는 여건도 아직 마련하지 못했다. 공약 발표할 때까지도 비교섭단체였기 때문에 재정지원도 없었다. 게다가 시간도 없었다. 바로 총선에 뛰어들다보니 백화점식 공약은 만들지 못했다. 대신 정말 국민들의 실생활에 필요한 사안을 중심으로, 각 당이 마음을 비우고 허심탄회하게 논의해서 합의를 이룰 수 있는 사안들을 공약으로 세웠다.

둘째, 재정 소요가 적은 공약들로 준비했다. 제 자신이 사무관부터 기획예산처 장관까지 올랐던 만큼 소위 말하는 포퓰리즘보다 가급적이면 제도 개선과 불합리적인 부분을 합리적으로 고쳐서 변화를 줄 수 있는 것을 선호한다. 결국은 실천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특히 미래세대인 청년들에 대해 특별히 신경을 쓰려고 노력을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