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세먼지에 휩싸여 흐릿하게 보이는 제2롯데타워의 모습. 검찰의 수사가 강도를 더해가면서 롯데그룹의 미래가 한 치 앞도 보이지 않는 상황과 비슷하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롯데그룹을 향한 검찰의 수사가 전방위로 확대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은 재벌기업 비위를 전담하던 특수4부를 포함해 방위사업수사부, 첨단범죄수사부까지 동원해 전방위적인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검찰 수사팀은 지난 10일 롯데그룹과 롯데쇼핑, 신동빈 회장 자택 등에 압수수색을 단행한데 이어, 14일 롯데케미칼과 롯데건설로 그 대상을 확대하고 있다. 이번엔 검찰 첨단범죄수사부가 나섰다. 롯데케미칼이 해외원료를 수입하는 과정에 계열사 등을 이용해 가격을 부풀려 자금을 빼돌린 의혹을 수사 중이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통해, 신동빈 회장 일가의 배임 및 횡령혐의에 롯데케미칼과 롯데건설이 포함된 단서를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 중앙지검 3차장 산하 일괄동원, 비자금 유무와 용처 ‘주목’

방위사업수사부는 제2롯데월드 인허가 과정에 비위가 있었는지 집중하고 있다. 방위사업수사부는 ‘일광공영’ 의혹 등 굵직굵직한 방산비위 사건을 수사했던 방위사업비리합동수사단이 정식 직제화된 부서다. 수사부는 롯데 측이 예비역 공군중장이자 방산업체 대표인 천모 씨에게 13억원을 제공한 사실을 포착하고 이 자금의 출처와 흐름을 확인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롯데그룹 수사의 핵심인 특수4부는 신격호 총괄회장과 신동빈 회장을 직접 겨냥하고 있다. 검찰은 압수수색에 이어 신 회장 부자의 재산관리를 맡은 측근들을 소환해 강도 높은 조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은 비서실장격인 이모 전무의 자택에서 30억의 자금과 함께 금전출납장부 등을 압수했다. 특히 검찰은 이모 전무로부터 신 회장부자가 수백억대 자금을 받아갔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 검찰의 칼끝은 신격호 총괄회장과 신동빈 회장에게 향하고 있다. '금고지기'격 인사들이 줄소환되면서 회사 내에서도 위기감이 높다. <뉴시스>

검찰의 칼끝이 매서워지면서 롯데그룹 측은 위기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회사 내부에서는 ‘올 것이 왔지만,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강도’라는 분위기다. 무엇보다 회장 부자에 ‘직접보고’하던 인사들이 줄줄이 소환되면서, 신 회장 부자가 수사를 피하기 어렵게 됐다는 것이다.

 

실제 법조계 안팎에서도 신 회장 부자의 구속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배임과 횡령, 비자금 수사는 증거물을 확보하느냐에 따라 수사의 방향이 크게 달라진다. 증거물 확보를 위해 신 회장부자를 구속수사 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앞서 검찰이 압수수색을 전격적으로 벌인 것도 롯데그룹의 조직적 증거은폐가 있었다는 첩보가 단초가 됐다.

롯데그룹에 대한 수사가 이어지면서 정치권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신 회장부자가 비자금을 조성했다면, 최종적으로 정계로 흘러들어갔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제2롯데타워 인허가를 비롯해 면세점 입점 과정 등에 권력과의 유착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검찰이 롯데그룹 비자금 수사에 착수하자 다수의 언론은 이명박 정권 인사들과의 관계에 주목하기도 했다. 실제 롯데그룹은 이명박 정권 당시 200% 가까운 매출성장을 이뤄내면서, 정권의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이 끊이지 않았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과거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비자금 사건을 들어 일정 선에서의 ‘꼬리 자르기’가 될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다. 정관계 게이트로 확대될 듯 했던 삼성그룹 비자금 사건은 이학수 전 회장이 모든 책임을 지는 선에서 수사가 마무리된 바 있다. 다만 그렇게 될 경우 검찰도 역풍을 피하기 어렵다는 분석이다. 검찰은 최근 홍만표 변호사 전관예우 사건 등 명예가 실추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