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의 부작용으로 일자리 감소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사진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해 발표 중인 김희수 KT경제연구소 부소장.<뉴시스>

[시사위크=장민제 기자] 4차 산업혁명은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주기도 하지만, 변화에 따른 부작용도 존재한다. 무엇보다 기술발전에 따른 일자리 감소가 제일 큰 문제로 떠오른다.

클라우스 슈밥 세계경제포럼(WEF) 회장은 지난해 초 열린 회의에서 AI와 로봇의 도입으로 글로벌 일자리가 2020년까지 710만개 소멸되고, 200만개가 창출될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또 4차 산업혁명관련 연구단체 ‘파이터치연구원’은 지난달 발표회에서 국내에서만 향후 20년간 약 124만개의 일자리가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4차 산업혁명으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같은 인지노동자의 일자리는 약 33만개 증가하지만, 몸을 쓰는 노동자들의 일자리는 157만개가 줄어든다는 것이다.

◇ 글로벌 일자리 710만개 소멸… 단순노동 일자리 위태

실제 운전자가 전혀 필요없는 자율주행이 도입되면, 화물차를 비롯해 버스·택시 운전사들의 역할이 사라진다. 로봇으로 운영되는 스마트팩토리도 공장에 일하는 노동자들의 일자리를 위협한다. 그 외 네트워크 및 인공지능의 발달에 따라 은행원, 전화상담사 등의 직업도 위태롭다. 이미 국내외 몇몇 기업들은 고객상담 등에 AI로 작동하는 채팅 봇을 적용한 상태다.

김희수 KT경제연구소 부소장은 정부와 기업, 그리고 사회 각계각층이 일자리문제의 해결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여기엔 AI 등 신기술이 오히려 해결수단으로 제시된다.

김 부소장은 “단순노동의 경우 분명히 일자리 감소가 발생하고 있다”며 “그러나 4차 산업혁명에서 인공지능 등의 기술은 양날의 검이다. 이를 잘 활용하면 고용의 위협에서 어느 정도 벗어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즉, 인공지능을 통해 노동자의 성향·경력 등 개인데이터를 분석하고 그에 맞는 일자리 또는 재교육 과정을 제공해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새로운 산업에 필요한 지식의 격차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이 또 AI”라며 “정부나 기업들이 노력을 기울인다면 당장 닥쳐오는 여러 위협들을 완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술발전에 따른 절대적인 일자리 감소는 막을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 부소장은 이에 대해 “효율만이 아니라 사람과 로봇이 공존할 수 있는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며 “로봇과 같이 하면 좋겠다는 영역을 또 연구하고 발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벤츠 공장의 경우 자동화율을 99%까지 높였지만 약 80%까지 떨어졌다”며 “마무리 작업 등 섬세함이 필요한 공정에선 사람의 기술을 쓰고, 사람들을 돕는 작은 로봇을 사용하는 게 더 좋은 차를 만든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런 사례를 정부와 기업들이 관심을 가지고 일자리를 발굴하는 게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김 부소장은 보편적 기본소득제 도입은 아직 이르지만 검토할 필요는 있다는 견해를 내비쳤다. 보편적 기본소득제는 정부가 국민에게 일정한 소득을 정기적으로 제공하는 정책이다. 일자리를 잃은 사람들이 소득마저 없다면 소비가 발생하지 않게 되고, 결국 경제가 무너진다는 우려에서 나왔다. 현재 핀란드를 비롯해 네덜란드, 캐나다, 프랑스 등에서 시험운영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 부소장은 “기본소득제도를 당장 도입할 정도의 상황은 아니다”며 “그보다 당장 한계상황에 있는 분들을 중심으로 불평등을 해소하는 ‘소득분배정책’을 과거보다 좀 더 강하게 할 필요는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일자리 감소가 얼마나 될지는 불확실하다.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얘기도 있다”며 “그런 상황이 되면 노동시간 자체를 줄여야 할 수도 있다. 세밀하게 살펴보고, 인간과 기계의 공존이 불가능할 정도로 기계가 인간의 자리를 대체한다고 생각되면 (보편적 기본소득제도) 본격적으로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역사적으로 봤을 땐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새로운 일들이 발굴될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