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스가 소유한 서울 양재동 14-11번지 건물은 서울사무소로 사용됐으나, 지금은 건물이 비어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스의 서울사무소는 현재 청계재단이 소유한 서초동 영포빌딩에 입주해 있다. <소미연 기자>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청계재단 건물 또 있는데…” 서울 양재동에서 건물 매매를 전문으로 하는 공인중개사 박모 씨가 말했다. 2년 전, 청계재단이 양재동 소재의 영일빌딩을 매각했지만 인근에 재단 소유로 의심되는 건물이 하나 더 있다는 얘기다. 그는 양재동 14-11번지를 가리켰다. 매각 전 영일빌딩을 관리하던 재단 소속 관계자가 해당 번지의 건물을 오가며 함께 관리했다는 게 박씨의 설명이다. 공교롭게도 그가 지목한 건물에는 주식회사 ‘다스(DAS)’가 있었다.

◇ 소유한 건물 놔두고 청계재단 건물로 입주한 다스, 왜

등기부등본을 보면, 건물은 다스의 소유다. 등본에 나타나지 않았지만 건물의 원주인은 이명박(MB) 전 대통령이었다. MB가 실소유주 의혹을 받고 있는 다스에 매각한 셈이다. 이는 2007년 한나라당 대선 경선 과정에서도 불거진 바 있다. 당시 박근혜 캠프 측은 위장 매각과 명의신탁 여부가 검증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MB 캠프에선 “회사가 커진 다스가 서울에서 사무실로 쓸 건물이 필요하다고 해서 팔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실제 다스는 해당 건물을 서울사무소로 사용했다. MB의 아들 이시형 씨가 2010년 8월 다스에 입사한 뒤 이곳으로 출퇴근했다. 당시 시형 씨가 속한 해외영업팀이 경주 본사에서 서울로 이전하면서 건물 3층에 자리 잡았다. 나머지 층도 다스가 활용했다. 1층 주차장, 2층 사무실, 4층 임원실, 5층 회장실로 꾸렸다. 그로부터 2년 뒤 불편한 손님을 맞았다. 2012년 11월 MB의 내곡동 사저 의혹을 수사하던 특검팀이 압수수색한 곳이 바로 여기다.

우여곡절을 겪은 건물은 현재 인기척을 느끼지 못할 정도로 조용하다. 주차장은 열쇠로 잠궜고, 엘리베이터는 며칠째 1층에 머물렀다. 주변에선 ‘임대를 한다더라’는 소문이 돌았다. 지난 10일 기자가 만난 공인중개사 박모 씨도 “임대를 한다는 얘기를 들었다. 공실로 두기엔 아까운 건물아니냐”고 말했다. 그렇다면, 다스의 서울사무소는 어디로 간 것일까. 답은 경향신문 보도에서 찾을 수 있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서울 서초동 영포빌딩 201호에 다스의 서울사무소가 입주했다. 입주 시점은 불분명했다. 건물 경비원조차도 기억하지 못했다. 로비 안내판에는 ‘빈 방’으로 표시돼있다. 결국 다스는 양재동 건물을 두고 다른 건물에 서울사무소 사무실을 낸 것이다. 주목할 부분은 사무실을 낸 영포빌딩이 청계재단 소유라는 점이다. 앞서 MB는 재단을 출연하면서 본인 소유의 영포빌딩, 대명주빌딩, 영일빌딩을 증여했다.

장학금 마련을 위해 임대업을 하고 있는 청계재단이 다스의 자회사에 특혜를 준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예상된다. 재단 출연자인 이명박 전 대통령으로선 곤혹스런 상황이다. 그는 현재 다스의 실소유주 의혹도 받고 있다. <뉴시스>

다스의 임대료는 확인되지 않았다. 일각에선 공짜아니냐는 의심을 품었다. 같은 건물 1층에 입주한 홍은프레닝이 보증금 1억5,000만원만 내고 월세를 한 푼도 내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의혹을 키웠다. 홍은프레닝은 다스의 자회사다. 부동산 관리가 주 업무로, 지분 100%를 다스가 갖고 있다. 다스가 부동산을 사들일 때 홍은프레닝을 통해 탈세한 게 아니냐는 뒷말도 많다. 건물 5층엔 청계재단 사무실이 있다.

재단에서 포기한 금전적 권리는 논란을 예고한다. 재단 출연의 가장 큰 목적은 ‘장학금, 학자금의 지급’이다. 경비는 MB가 증여한 건물의 임대료와 이자 수입 등으로 충당해왔다. 그래서 ‘부동산임대업’을 재단의 수익사업으로 포함한 것이다. 하지만 재단은 다스의 자회사에 특혜를 주는 등 부실하게 운영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더욱이 재단 측은 장학금이 축소된 데 대해 “영일빌딩을 매각하면서 건물 임대료 수입이 줄었다”고 해명했던 터다. 논란의 중심엔 다스가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