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계의 미래가 암담하기만 하다. 구심점으로 불린 서청원·최경환 의원은 탈당 압력을 받고 있는 데다 서청원 의원의 측근인 이우현 의원과 최경환 의원 본인이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헌정 사상 두 번째다. 국회 본회의에서 탄핵소추안이 가결되면서 현직 대통령의 직무가 정지됐다. 이때까지만 해도 친박계 의원들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이 현실화되리라곤 생각하지 못했다. 압도적 표차로 가결된 데 대해 조금 놀랐을 뿐이다. 친박 내부에서도 탄핵을 찬성했다는 얘기이기 때문이다. 실제 이탈표가 20표 안팎으로 계산됐다. 집안 단속이 필요한 시점이었다.

하지만 한번 생긴 균열은 점점 커질 수밖에 없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의 ‘바퀴벌레’, ‘암덩어리’ 비유가 비수같이 꽂혀도 좀처럼 힘을 쓰지 못하고 있다. 앞서 홍준표 대표는 친박을 겨냥해 “탄핵 때는 바퀴벌레처럼 숨어 있다가 자신들의 문제가 걸리니 슬금슬금 기어 나와 몸부림치고 있다”면서 “암덩어리를 제거하는 수술을 해야 우리가 살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당대표 직권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제명을 처리한 뒤 서청원·최경환 의원의 자진탈당을 권고했다.

◇ 한국당의 친박청산 최대 관건 

서청원·최경환 의원은 친박의 구심점으로 불린다. ‘복심’ ‘좌장’ ‘맏형’ 등의 수식어가 따라붙을 만큼 박근혜 전 대통령의 측근이었다. 따라서 두 사람의 출당은 친박 청산의 상징이다. 물론 두 사람은 탈당을 거부하고 있다. 당에서도 이들의 출당을 위한 의원총회 개최를 미루고 있는 모습이다. 총회 결과를 장담할 수 없다는 게 부담이었다. 당헌·당규에 따라 총회에서 재적 의원 116명 가운데 78명 이상의 찬성을 받아야 제명이 가능하지만, 당내 친박으로 분류되는 의원이 4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탈당을 거부했다. 결국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직권으로 제명시켰다. 친박계 의원들은 반발했지만 이렇다 할 힘을 쓰지 못했다. <뉴시스>

그러나 안심하긴 이르다. 홍준표 대표는 “서청원·최경환 의원의 제명을 동료 의원에게 바라는 것은 가혹한 일”이라면서도 “지금 자연소멸 절차로 가고 있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다. 발표를 앞둔 당무감사 결과가 사실상 친박 청산의 마무리 수순이 될 것이라는 정치권의 해석이 지배적이다. 당무감사에서 커트라인을 넘지 못한 당협위원장은 교체 수순을 밟게 된다는 점에서, 친박 물갈이가 어느 수준까지 이어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여기서 검찰 수사는 결정적이라 할 수 있다. 수사선상에 오른 최경환·김재원·이우현 의원은 친박 핵심이다. 공교롭게도 최경환·김재원 의원은 국정원 특수활동비 의혹과 연루돼 있다. 최경환 의원은 특활비 1억원을 수수한 혐의고, 김재원 의원은 특활비로 청와대의 불법 여론조사 비용을 대납한 혐의다. 하지만 정작 당 안팎에서 주목하고 있는 사건은 이우현 의원의 불법 공천헌금 수수 의혹이다. ‘20대 총선에서 친박 중진들에게 공천헌금이 전달됐다’는 소문의 전달 창구역으로 그가 지목되고 있기 때문이다. 자칫 검찰 수사가 친박 중진으로 확대될 수 있다.

따라서 친박계의 부활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내년 6월 실시되는 지방선거를 재결집의 계기로 삼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내놓고 있지만, 당내 불화와 잇따른 검찰 수사가 민심을 되돌리기에 역부족일 수밖에 없다. 관건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1심 선고다. 선고 결과에 따라 친박계가 동력을 얻을 수도 잃을 수도 있다. 자유한국당을 탈당하고 대한애국당을 창당한 ‘원조 친박’ 조원진 대표는 “박근혜 전 대통령은 죄가 없다”며 장외투쟁을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