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파묘’(감독 장재현) 흥행으로 3월 한국 영화 매출액이 역대 동월 가운데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전체 매출액 역시 팬데믹 이전 평균보다 높았다. 9일 영화진흥위원회가 공개한 ‘2024년 3월 한국 영화산업 결산 발표’ 자료에 따르면, 3월 전체 매출액은 코로나19 팬데믹 이전 평균을 상회했고 2019년 3월에 이어 3월 가운데 두 번째로 많은 전체 매출액을 기록했다. 3월 전체 매출액은 1,166억원으로 2017~2019년 3월 전체 매출액 평균(1,143억원)의 102% 수준이었고 전년 동월 대비 45
2월 극장가는 다양한 장르 영화 흥행으로 매출액이 전년 동월 대비 60%나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관객 수 역시 큰 폭으로 증가하며 활력이 되살아났다. 19일 영화진흥위원회가 공개한 ‘2024년 2월 한국 영화산업 결산 발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월 전체 매출액 1,105억원으로 코로나19 이전인 2017~2019년 2월 전체 매출액 평균(1,458억원)의 75.8% 수준을 회복했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60.1%(415억원) 증가했다. 2월 전체 관객 수는 1,146만명으로 2017~2019년 2월 전체
영화 ‘파묘’가 흥행가도를 달리고 있다. 개봉 이후 15일 연속 박스오피스 1위를 놓치지 않으며 다가오는 주말 700만 관객을 넘어설 전망이다. ‘파묘’의 이러한 행보는 지난해 흑자전환에 성공한 CJ CGV의 재도약에 상당한 동력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22일 개봉한 ‘파묘’는 첫날부터 박스오피스 1위에 오르더니 지난 7일까지 15일 연속 그 자리를 지켰다. 또한 개봉 3일 만에 100만, 4일 만에 200만 관객을 돌파하더니 10일 만에 500만 관객까지 넘어서며 흥행가도를 달렸다. 지난 7일까지 누
지난 1월 극장가 전체 매출액이 코로나19 이전 평균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지난 28일 영화진흥위원회가 공개한 ‘2024년 1월 한국 영화산업 결산 발표’ 자료에 따르면, 지난 1월 전체 매출액 747억원으로, 2017~2019년 1월 전체 매출액 평균(1,743억원)의 42.8% 수준에 불과했고 전년 동월 대비 39.8%(494억원) 줄었다. 1월 전체 관객 수는 775만명으로 2017~2019년 1월 전체 관객 수 평균(2144만명)의 36.2% 수준이었고, 전년 동월 대비로는 31.1%(350만명) 감
영화 ‘파묘’의 흥행 기세가 예사롭지 않다. 극장가의 위상이 예년 같지 않은 가운데서도 개봉 4일 만에 200만 관객을 돌파하며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수년간 흥행실패를 반복하며 실적 부진을 면치 못해왔던 쇼박스가 마침내 반등의 시동을 걸게 될 것으로 보인다.지난 22일 개봉한 ‘파묘’는 첫날 33만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했다. 이어 23일 37만명을 동원했고 첫 주말인 24일과 25일엔 각각 77만명과 81만명의 관객을 끌어 모았다. 개봉 4일 만에 229만명의 관객을 동원한 것이다.이는
장재현 감독의 신작 ‘파묘’가 개봉 첫날 33만 관객을 동원하며 박스오피스 1위로 데뷔했다. 개봉 이후 줄곧 박스오피스 정상을 지키던 ‘웡카’를 제치고 한국 23일만에 왕좌를 차지한 한국 영화로 이목을 끈다. 23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파묘’는 개봉 첫날인 지난 22일 33만189명을 불러 모았다. 이는 올해 개봉작 중 최고 오프닝 스코어에 해당하는 것은 물론, 지난해 최고 흥행작 ‘서울의 봄’의 오프닝 스코어 20만3,839명을 뛰어넘은 기록이다. 장재현 감독 작품 중 최고 오프
지난해 극장가는 2년 연속 연 매출액 1조원 및 연 관객 수 1억명을 상회했지만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의 65.9% 수준에 머물렀다. 한국 영화는 ‘천만’ 달성 작품이 2편 나왔지만 소위 말하는 ‘중박’ 흥행작은 없었다. 20일 영화진흥위원회는 지난해 한국 영화산업의 주요 부문별 시장 동향을 집계한 ‘2023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보고서를 발표했다. 영화진흥위원회에 따르면 보고서는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의 통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그 외 다수 관련사의 자료 협조를 받아 작성됐다.지난해 극장 전체
코로나19 사태로 직격탄을 맞았던 CJ CGV가 마침내 연간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영화산업 전반이 거대한 변화를 마주하고 있는 가운데, 재도약을 본격화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지난 7일 발표된 바에 따르면, CJ CGV는 지난해 연결기준 1조5,458억원의 매출액과 490억원의 영업이익, 1,233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개선세가 뚜렷한 실적이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20.6% 증가했고, 영업손익은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당기순손익의 경우 적자를 이어갔으나 그 규모는 전년 대비 42.
설 연휴 극장가 승자는 영화 ‘웡카’(감독 폴 킹)였다. 반면 명절 특수를 노리고 개봉한 한국 영화 신작들은 부진한 성적을 기록했다. 13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설 연휴 기간인 지난 9일부터 12일까지 관객의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영화는 ‘웡카’였다. 연휴 동안 총 75만494명이 이 영화를 관람했고 누적 관객 수 181만3,445명을 기록했다. 올해 최고 흥행 스코어도 달성했다. 특히 한국 영화 ‘도그데이즈’(감독 김덕민), ‘데드맨’(감독 하준원), ‘소풍’(감독 김용균) 등과
오리온그룹의 영화·콘텐츠 부문 계열사 쇼박스가 지난해에도 실적 부진을 면치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예년에 비해 개봉작이 줄어든 가운데, 흥행에도 실패하면서 코로나19 시기 때보다 더 저조한 실적을 마주한 모습이다.지난 7일 발표된 2023년도 회사 실적에 따르면, 쇼박스는 지난해 연결기준 401억원의 매출액과 282억원의 영업손실, 305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전년도와 비교하면, 매출액은 29.1% 줄고 영업손실 및 당기순손실 규모는 각각 785.8%, 1,339.4% 급증한 실적이다.쇼박스의 이러한 실
지난해 12월 극장 매출액이 팬데믹 이전 87.9% 수준을 회복했다. 연간 누적 맥출액 역시 전년도에 이어 1조원을 상회했다. 15일 영화진흥위원회가 공개한 ‘2023년 12월 한국 영화산업 결산 발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전체 매출액은 1,643억원, 관객 수는 1,670만명을 기록했다. 이는 팬데믹 이전 12월 전체 매출액 평균(1,870억원)의 87.9%, 관객수 평균 (2,276만명)의 73.4% 수준으로, 같은 해 5월 개봉한 ‘범죄도시3’ 흥행 이후 가장 높은 회복세를 보였다. 전월 대비
영화 ‘노량: 죽음의 바다’(감독 김한민)와 ‘서울의 봄’(감독 김성수)이 새해 연휴 극장가 쌍끌이 흥행을 이어갔다. 2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새해 연휴 기간인 지난해 12월 29일부터 지난 1일까지 ‘노량: 죽음의 바다’는 106만8,541명의 선택을 받아 박스오피스 1위에 올랐다. 지난해 12월 20일 개봉한 뒤 줄곧 정상의 자리를 지키고 있어 이목을 끈다. 누적 관객 수는 372만8,412명으로 400만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다. 이어 ‘서울의 봄’이 2위에 자리했다. 같은 기
코로나19 엔데믹 전환에도 올해 극장가는 예년 수준을 회복하지 못했다. 2년 연속 1억 관객을 넘겼으나, 코로나19 사태 이전과 비교하면 절반을 조금 넘긴 수준에 불과했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29일 기준 올해 극장을 찾은 총 관객 수는 1억2,307만3,732명이었다. 지난해 1억1,280만5,094명으로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1억 관객을 달성한 데 이어, 2년 연속 1억 관객을 달성했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 이전인 2019년 2억2,667만8,777명과 비교하면 절반을 조
영화 ‘서울의 봄’(감독 김성수)의 흥행 질주가 멈출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역대 개봉 4주차 주말 관객 수 1위에 등극하며 거침없는 흥행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은 물론, 900만 관객 돌파를 목전에 두며 ‘천만’ 고지에 성큼 다가갔다. 18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서울의 봄’은 개봉 4주 차 주말인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 121만1,862명의 관객을 불러 모아 박스오피스 전체 1위를 차지했다. 지난달 22일 개봉과 동시에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한 뒤 정상의 자리를 지키며 장기
영화 ‘서울의 봄’(감독 김성수)이 연말 극장가를 살리고 있다. 11월 관객의 발걸음을 극장으로 이끌며 매출액 증가를 이뤄냈다.14일 영화진흥위원회가 공개한 ‘2023년 11월 한국 영화산업 결산 발표’ 자료에 따르면, 11월 전체 매출액은 732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15.4%(98억원) 증가했다. 지난달 매출액(674억원)과 비교해서도 8.6%(58억원)가 늘어났다. 이는 팬데믹 이전인 2017~2019년 11월 전체 매출액 평균(1347억원)의 54.3% 수준에 해당한다. 11월 전체 관객 수는 764만
영화 ‘프레디의 피자가게’(감독 엠마 타미)가 마블 히어로무비 ‘더 마블스’(감독 니아 다코스타)를 제치고 개봉 첫날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했다. 올해 개봉한 공포영화 중 처음이다. 16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프레디의 피자가게’는 개봉날인 지난 15일 4만8,561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박스오피서 전체 1위로 데뷔했다. 지난 8일 개봉한 뒤 줄곧 정상의 자리를 지키고 있던 ‘더 마블스’와 같은 날 개봉한 ‘헝거게임: 노래하는 새와 뱀의 발라드’를 모두 제친 기록으로 이목을 끈다. 특
오리온그룹의 영화·콘텐츠 부문 계열사 쇼박스가 올해도 적자행진을 끊지 못하는 등 고전을 이어가고 있다. 뚜렷한 변화의 흐름 속에 영화산업 자체가 전에 없던 위기를 마주하고 있는 가운데, 5편의 ‘천만영화’를 배출한 쇼박스도 좀처럼 옛 위상을 되찾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다. ◇ 영화산업 위기 속 잇단 흥행 실패… ‘적자 확대’매출액 174억원, 영업손실 220억원, 당기순손실 176억원. 쇼박스가 기록한 올해 3분기 연결기준 실적이다. 적자규모가 매출규모를 훌쩍 뛰어넘는 등 ‘최악의 실적’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9월 극장가 전체 매출액이 팬데믹 이전 평균 매출액의 절반을 겨우 넘겼다. 17일 영화진흥위원회가 공개한 ‘2023년 9월 한국 영화산업 결산 발표’ 자료에 따르면, 9월 전체 매출액은 653억원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인 2017~2019년 동월 매출액 평균(1,233억원)의 52.9% 수준을 기록한 데 그쳤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35.9%(366억원) 감소했다. 9월 전체 관객 수는 666만명으로 2017~2019년 동월 평균(1,476만명)의 45.1% 수준을 기록했고, 전년 동월 대비로는 32.5%
영화 ‘오펜하이머’(감독 크리스토퍼 놀란)가 20일 연속 박스오피스 정상을 차지, 적수 없는 흥행세를 이어갔다. 출격을 앞둔 ‘잠’(감독 유재선)은 전체 예매율 1위를 달리고 있다. 4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오펜하이머’는 지난 주말(1일~3일) 동안 24만8,779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했다. 지난달 15일 개봉 첫날에만 55만이 넘는 관객을 불러 모으며 압도적 오프닝 스코어를 기록한 뒤, 개봉 3주차에도 굳건히 정상의 자리를 지키고 있어 이목을 끈다. ‘엘리멘
7월 전체 매출액이 코로나19 팬데믹 이전 수준의 80.9%를 회복했다. 그러나 한국영화 매출액 점유율은 22.6%에 그쳤다. 21일 영화진흥위원회가 공개한 ‘2023년 7월 한국 영화산업 결산 발표’ 자료에 따르면, 7월 전체 매출액은 1,400억원으로 팬데믹 이전인 2017~2019년 7월 전체 매출액 평균(1,730억원)의 80.9% 수준을 회복했고 전년 동월 대비로는 17.8%(304억원) 감소했다. 7월 전체 관객 수는 1,428만명으로 2017~2019년 7월 전체 관객 수 평균(2,102만명)의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