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이드가 발행한 암호화폐 위믹스가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지닥에서 상장 폐지됐다. 과거 지닥 해킹 사태 이후 위메이드와 지닥 간 갈등이 발생한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현재 위믹스는 다른 거래소에서는 거래량이 상위권이고 블록체인 게임은 이용자가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향후 위메이드의 행보가 주목을 받고 있다.◇ FIU, 가상자산사업자 판단 중… 위믹스 거래량 상위권위믹스는 지난달 29일부터 지닥에서 거래지원이 종료됐다. 오는 29일 오후 6시부터 출금 서비스가 중지된다. 그러나 지닥이 공지한 △시장성 결여 △
신작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 출시 이후 위메이드의 주가와 암호화폐 위믹스 가격이 상승세다. ‘나이트 크로우’가 출시 이후 20만명이 넘는 동시접속자 수를 기록하면서 기존 ‘미르4’처럼 꾸준한 동시접속자 규모를 유지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나이트 크로우’, 단기간에 동시접속자 20만명 넘어14일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위믹스 플레이에 따르면 지난 12일 글로벌 출시된 ‘나이트 크로우’가 21만명의 동시접속자 수를 기록했다. ‘나이트 크로우’는 매드엔진이 개발하고 위메이드가 서비스하는 모바일·PC MMORPG(
새해 게임업계는 지난해 부족했던 부분을 보완하는 데 힘쓰겠다고 밝히고 있다. 넷마블은 재무구조 개선, 위메이드는 중국 게임 사업 확대, 컴투스는 미디어 사업 경쟁력 강화 등을 목표로 사업을 이어갈 방침이다.◇ 넷마블 “흑자 전환 위해 노력”3일 넷마블은 신임 각자 대표에 경영기획 담당인 김병규 부사장을 승진 내정했다고 밝혔다. 도기욱 전 대표는 각자 대표에서 물러나 CFO(최고재무책임자) 직책에 집중하기로 했다.김병규 내정자는 오는 3월 정기주주총회 선임 절차를 거쳐 권영식 사업총괄 사장과 함께 각자 대표 업무
위메이드의 해외매출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초 블록체인 게임을 글로벌 출시한 효과를 얻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위메이드는 중국 시장 사업 확대를 통한 실적 반등을 모색하고 있다.◇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 “과거의 분쟁 정리할 것”9일 위메이드는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에서 2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1,593억원으로 전년동기(1,090억원) 대비 46% 증가했다고 밝혔다.영업손실은 403억원으로 전년동기 346억원의 영업손실 대비 적자폭이 확대됐다. 영업비용은 1,996억원으로 전년동기(1,435억원) 대비 39
위메이드가 자사 암호화폐 위믹스의 가치 향상에 힘을 쏟고 있다. 위메이드의 블록체인 게임에는 위믹스가 사용되기 때문에 게임 사업에 대한 성과가 위믹스 생태계에 영향을 주게 된다. 위메이드는 신작 ‘나이트 크로우’의 성공적인 글로벌 출시를 통해 위믹스 투자자들로부터 신뢰를 되찾겠다는 방침이다.◇ “위믹스 투자자에 나이트 크로우 성공 보여주겠다”위메이드는 12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작인 ‘나이트 크로우’의 글로벌 출시 계획과 진행 중인 사업 전략을 공유했다.장현국 대표는 인사말에서 “신작 나이트 크로우가 한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게임코인 투자논란에 휩싸여 게임업계가 긴장하고 있다. 암호화폐를 이용하는 P2E(Play to Earn: 플레이해 돈을 번다)게임에 대한 국내 서비스 허용을 기다리고 있던 중에 이번 사태가 불거져서다. 게임코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확산되는 가운데 P2E게임 규제 완화 또한 전망이 어두워졌다.◇ 정치인, 거액 가상자산 논란… P2E게임 인식 악화 계기김남국 의원이 게임코인에 거액을 투자한 것을 둘러싸고 내부정보 이용 의혹 등 여러 비판이 나오고 있다. 게임코인이 활용되는 P2E게임은
국내 P2E(Play to Earn)게임 규제가 완화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국무조정실 규제혁신추진단이 게임산업 발전을 위해 규제개선 과제를 마련하고 있어서다. P2E게임은 게임 내 자산을 암호화폐로 교환할 수 있어 국내 유통이 금지되고 있다. 업계에선 현행법이 기술발전을 따라오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게임업계 “문화지체 현상 발생”위메이드, 컴투스, 넷마블 등의 게임사들은 블록체인 게임을 만들어 해외에서 서비스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P2E게임에서 이용자들은 게임 내에서 얻은 NFT(
시사위크=조윤찬 최근 게임업계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웹3게임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웹3게임에서 이용자들은 게임 내에서 얻은 자산에 대해 소유권을 갖고 암호화폐로 거래할 수 있다. 블록체인 게임 생태계 확대를 목표로 하는 게임사들은 현재 미국에서 열린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에 참가해 해외 기업들과의 협력을 모색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이 모든 게임을 연결”위메이드와 컴투스그룹은 20일부터 24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되는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GDC 2023’ 에 참가해 해외기업들을 대상으로 블록체인 게임을 개발한 경
최근 게임업계에서는 기존의 게임을 WEB3(이하 웹3) 게임으로 변화시키는 작업이 활발하다. 웹3 게임에서는 게임 이용자가 게임 디지털 자산에 대한 소유권을 갖고 거래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위믹스 플레이는 웹3 게임을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플랫폼이다. 이러한 플랫폼을 통해 다른 게임 간에 자산 이동이 가능하게 된다. 국내 게임사들은 블록체인과 게임을 결합하는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사행성 규제로 인해 관련 서비스가 불가하다.◇ 위메이드 GDC 참가해 위믹스 생태계 확장 모색위메이드는 미국에서
하락했던 위믹스 가격이 상폐 이전으로 회복한 가운데 위메이드가 자사 암호화폐 ‘위믹스’ 투자자들과 소통에 나섰다. 위믹스는 위메이드 게임의 핵심이다.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인 ‘위믹스 플레이’에 온보딩된 게임들은 게임 내에서 얻은 자산을 위믹스로 교환할 수 있다. 위메이드는 이러한 위믹스 생태계를 확장하는 데에 힘쓰고 있다.◇ 장 대표 “닥사, 시장을 만드는 공생관계”15일 ‘WEMIX AMA’ 온라인 행사가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됐다.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는 인사말에서 “위믹스가 더 나은 생태계로 성장하기 위한
위메이드가 지난해 적자를 기록했다. 투자 비용을 확대하면서 손실을 기록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다만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는 올해 1분기 흑자전환 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미르M의 글로벌 성과가 긍정적인 만큼 빠르게 실적 개선을 할 것으로 예상했다. ◇ 지난해 영업적자 806억… 투자비용 확대에 발목 지난해 위메이드가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적자전환했다. 위메이드는 해외 게임 출시 영향으로 투자비용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14일 위메이드가 공개한 2022년 연간 실적에 따르면 연결기준 지난해 연간
지난해 국내 콘텐츠 산업 매출이 136조원으로 집계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를 털어내고 높은 성장세로 돌아선 가운데 국내 게임사들의 글로벌 시장 공략으로 게임 매출 비중은 약 70%를 기록했다. 10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이 발간한 ‘2021년 하반기 및 연간 콘텐츠 산업 동향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콘텐츠 산업의 연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3% 오른 136조4,000억원으로 집계됐다. 2020년 코로나19로 1.2%의 성장률을 보인 점을 감안하면 크게 오른
올해 상반기 마지막 달로 접어든 가운데 대형 모바일 신작들이 출시된다. 올해 출시 예정 신작들 중 기대작으로 꼽히는 게임들이었던 만큼 국내 게임 시장 주도권을 쥘 신작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디아블로 이모탈 출시… 우마무스메‧미르M 출격 준비3일 업계에 따르면 이번 달 대형 모바일 신작들이 출시된다. 먼저 이날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이하 블리자드)는 모바일 신작 ‘디아블로 이모탈’을 정식 출시했다. 디아블로 이모탈은 블리자드의 대표 프랜차이즈인 디아블로 시리즈로 모바일, PC온라인 플레이를 지원한다
위메이드가 최근 국내외 가상자산 시장 여러 논란들을 돌파하려는 의지를 보임과 동시에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위믹스의 가치를 유지하는 수준에서 안정적으로 사업들을 확장하고 3년 내 실현될 모든 게임의 블록체인화에 따른 ‘인터 게임 이코노미’에 대한 낙관적인 전망도 내놨다.◇ 각종 논란에도 스테이블 코인 추진… “감내 가능한 수준으로”위메이드는 24일 온라인 미디어 간담회를 열고 최근 국내외 가상자산 시장의 여러 논란들에 대한 입장과 위믹스 3.0에 대한 비전, 가상자산 시장 전망 등에
위메이드가 올해 1분기 부진한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올해 상반기 중으로 모바일 신작을 출시해 국내 게임 사업 수익성을 개선하고 글로벌 시장에서는 기존 블록체인 게임 영향력을 극대화하는데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위메이드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76%, 직전 분기 대비 75% 감소한 64억원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매출은 1,31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2% 올랐고 당기순이익은 98% 감소하면서 4억원을 기록했다.이번 매출 상승은 위메이드플레이 인수에 따라 매출이 연결됨에 따른 것이다. 위메이
올해 초까지 숨고르기에 집중한 국내 게임사들이 2분기 모바일 신작 출시를 예고하고 있다. 대형 지식재산권(IP)을 기반으로 하는 신작들을 출시할 예정인 가운데 올해 2분기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치열한 순위 다툼을 벌일 전망이다. ◇ 1분기 숨 고른 게임사들…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들썩’6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게임사들이 올해 2분기부터 다양한 신작들을 출시한다. 넷마블은 지난해부터 사전 예약을 시작한 모바일 신작 ‘세븐나이츠 레볼루션’을 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세븐나이츠 레볼루션은 넷마블의 대표 IP
원스토어가 상장을 앞두고 성장동력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원스토어는 27일 크로스 플랫폼 서비스 ‘원게임루트’를 정식 론칭했다고 밝혔다. 텐센트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기반으로 개발된 원게임루프는 지난해 9월 베타 서비스로 먼저 공개됐으며 위메이드의 ‘미르4’ 등 70여개의 게임이 합류했다. 원스토어에 따르면 원게임루프 베타 서비스 론칭 이후 7개월간 170억원 규모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원게임루프에 합류할 게임들을 더욱 확대할 예정인 만큼 경쟁사들보다 더욱 가파른 성장세를 견인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하
위메이드가 모바일 신작 출시에 속도를 내는 모양새다. 지난 2020년 국내 시장에 모바일 게임 ‘미르4’를 출시하며 전성기를 다시 맞은 위메이드가 모바일 신작의 국내 출시, 블록체인 기반 해외 게임 시장 출시로 올해 재도약할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미르M 출시 초읽기… 국내 매출 등 수익 개선 시급2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위메이드는 판교 위메이드타워 사옥 전면에 ‘미르M:뱅가드&배가본드(이하 미르M)’ 신규 이미지를 전면에 설치하는 등 신작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미르M은 ‘미르의 전설2’를
중국이 중국공산당 전국대표대회(이하 전대)를 열기 전에 판호를 발급하면서 국내외 게임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전대에서 중국 게임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산업 진흥을 논의하기 위한 움직임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가운데 국내 게임 판호 발급도 탄력을 받을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8개월 만에 판호 발급… 발급 기준 더 높아질 듯14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국가언론출판국이 판호 발급 중단 8개월 만인 지난 11일 총 45개의 게임 판호를 발급했다. 국가언론출판국에 따르면 이번에 판호를 발급받은 모바일 게임은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가 글로벌 시장에서 자사의 블록체인 플랫폼 ‘위믹스’ 알리기에 나섰다. 올해 초 실적 발표와 전세계 게임사, 개발자 등 업계가 블록체인 게임 생태계에 합류를 이끌어내기 위한 행보에 힘을 실을 전망이다.위메이드는 22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개최되는 GDC(Game Developers Conference)에 장 대표가 키노트 연사자로 참여했다고 밝혔다. 장 대표는 ‘플레이앤언(P&E):블록체인 경제로 게임을 변화시키다’를 주제로 직접 발표에 나섰다.이번 키노트에서 장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