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3월 시행되는 ‘확률형 아이템’ 규제에 대해 국내 게임업계에선 역차별을 우려하고 있다. 국내 사업자만 법을 준수하고 해외 게임사는 이를 무시할 것이란 설명이다. 정부는 해외 게임사 규제는 국회의 입법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상헌 의원, 국내 대리인 지정 담은 ‘게임산업법 개정안’ 발의게임 내 확률형 아이템을 규제하는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게임산업법) 개정안이 내년 3월 22일 시행된다.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가 지난 13일 ‘확률형 아이템 시행령’까지 입법예고하면서 구체적인 규제방안도 공
콘텐츠 제작 엔진 개발사인 유니티가 구독료와 별도로 요금을 부과하는 ‘런타임 요금제’를 도입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소통이 부재하고 국내외 게임사들에게 부담이 가중돼는 요금제라서 여러 비판을 받았다. 업계 의견을 반영해 요금제를 수정했지만 게임업계에선 유니티를 신뢰하기 어려워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게임업계 “다운로드 수로 요금 산정 방식 부당”유니티를 개발·운영하는 미국 유니티 테크놀로지스는 자사 게임 제작 엔진 ‘유니티’의 신규 요금제를 발표했지만, 게임업계에서 논란이 일자 이를 수정했다. 유니티는 에픽게
국내 최대 인디게임 축제인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BIC) 2023’이 일반인 관람객을 맞을 준비를 마쳤다. 인디게임은 개발자들의 개성이 강해 이용자들의 평가가 필요하다. 인디게임사들은 관람객들의 피드백을 받아 게임 서비스를 준비할 계획이다.◇ ‘BIC 2023 어워드’, 일반부문 4개, 루키부문 5개 작품 진출‘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BIC) 2023’ 오프라인 행사가 25일 부산 벡스코 제1 전시장에서 개막했다. BIC 조직위는 지난 17일부터 온라인 전시를 진행해 이용자들이 인디게임을 체험할 수 있게
한국항공우주산업(주)(이하 KAI)이 게임사와 기술협력에 나섰다. 주인공인 에픽게임즈 코리아다. KAI는 에픽게임즈의 ‘언리얼 엔진5’를 적용해 KF-21 전투기의 생동감 넘치는 가상현실(VR)형 비행훈련 시뮬레이터 개발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KAI가 수많은 게임사 중 에픽게임즈를 선택한 이유는 ‘언리얼 엔진’의 기술력 때문이다. 에픽게임즈의 언리얼 엔진은 실시간 3D 제작 도구로, 게임뿐만 아니라 영화나 건축, 자동차 등의 가상세계 제작에 사용되고 있다. 높은 해상도와 정확도를 기반으로 현실감 있고 몰입감 높
넥슨의 ‘2022 넥슨개발자콘퍼런스(NDC)’ 개최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올해는 메타버스, 대체불가능토큰(NFT) 등 최근 국내외 게임 시장의 최대 화두 중심의 강연들도 다수 구성하며 게임 산업의 미래 방향을 공유한다는 계획이다. 넥슨은 오는 8일부터 10일까지 2022 NDC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2022 NDC도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공개 세션 55개, 비공개 세션 5개 등 60여개의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메타버스, NFT 등 최근 국내외 게임 산업의 화두로 급부상하고 있는 주제와 업계 전문가들과
마이크로소프트(MS)의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에 에픽게임즈가 합류한다. MS가 최근 들어 기업 인수, 투자 등을 단행하며 게임 사업 몸집을 키워온 가운데 대형 게임의 서비스 합류로 글로벌 클라우드 게임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에 지속적으로 나설 전망이다. MS는 9일 에픽게임즈 코리아가 최근 MS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이밍에 합류했다고 밝혔다.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이밍은 베타 버전으로 운영 중인 서비스로 인터넷만 연결된다면 별도의 설치, 엑스박스 라이브 또는 게임 패스 멤버십이 없어도 웹 브라우저를 통해
컴투스가 지난해부터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을 인수하며 몸집 키우기에 나서는 모양새다. 올해 본격적인 블록체인 사업 확대에 나설 계획이고 메타버스 플랫폼 ‘컴투버스’ 개발에 박차를 더하고 있는 가운데 차별화된 콘텐츠를 확보하고 글로벌 블록체인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보하는데 힘을 실을 전망이다. ◇ 케이팝 공연 전문 기업 인수… 차별화 전략으로 영향력 키운다30일 업계에 따르면 컴투스는 최근 국내 엔터테인먼트 기업을 인수했다. 컴투스는 세계 최대 케이팝 공연 플랫폼 기업인 ‘마이뮤직테이스트’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전쟁이 장기화 될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글로벌 게임사들도 러시아 제재에 빠르게 동참하고 있다. 반면, 러시아 시장에서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는 국내 게임사들은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는 모습이다. 그 배경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글로벌 게임사들, 러시아 배제… 국내 게임사들, 셈법 복잡17일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게임사들이 최근 러시아를 향한 디지털 제재에 동참하고 있다. 일렉트로닉아츠(EA)는 17일(현지시간) 자사의 공식 트위터를 통해 에이펙스 레젠드 글로벌 시리즈,
국내 게임사들이 올해 PC온라인 기반 슈팅 장르 신작으로 글로벌 시장을 정조준한다. 최근 몇 년간 모바일 기반의 역할수행게임(RPG) 장르 중심으로 게임을 개발 및 서비스해 온 국내 게임사들의 달라진 전략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PC온라인 슈팅 장르 쏟아지는데… 대형시장 모바일 비중 높아져11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국내 게임사들은 다양한 슈팅 장르 신작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먼저 넥슨은 연내 출시를 목표로 3인칭 슈팅 게임 ‘아크 레이더스’를 개발하고 있다. 아크 레이더스는 협동을 통해 ‘아크’에 맞
올해 온·오프라인을 통해 열린 ‘지스타’의 화두는 단연 ‘메타버스’와 ‘대체불가능토큰(NFT)’이었다. 지스타에 참가한 IT·게임사들도 메타버스, NFT 시장을 낙관적으로 언급하고 나선 가운데 내년부터는 IT·게임 산업 전반으로 확산되며 자리 잡을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메타버스‧NFT 미래 밝은데… 업계선 “기존 게임 사업 우선”22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지스타의 주요 행사 중 하나인 지스타 컨퍼런스에서는 적지 않은 연사들이 메타버스와 NFT와 관련한 강연을 진행했다. 키노트 연사로 나선 SK텔레
야구 게임으로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 인지도를 쌓아온 컴투스가 이번에는 인기 라이선스 기반의 농구 게임으로 글로벌 게임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스포츠 장르 전문 게임사로서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 인지도와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최근 컴투스가 모바일 신작 ‘NBA NOW 22’를 글로벌 게임 시장에 선보인 이후 높은 인기 순위를 기록하며 이용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NBA NOW 22는 지난 20일 글로벌 게임 시장에 출시된 모바일 농구 게임이다.NBA 공식 라이선스를 기반으로 개발됐으며 컴
컴투스가 서비스하는 야구 게임 ‘아웃 오브 더 파크 베이스볼22(이하 OOTP 22)’가 에픽게임즈 스토어에 입점했다. 컴투스는 메이저리그(MLB) 등 인기 야구 지식재산권(IP) 기반으로 게임을 개발해온 경험을 쌓아온 개발사 ‘아웃 오브 더 파크 디벨롭먼츠(이하 OOTP)’와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 입지를 키우는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컴투스는 28일 OOTP 22가 시리즈 최초로 에픽게임즈 스토어에 입점했다고 밝혔다. 에픽게임즈 스토어는 미국의 게임사 ‘에픽게임즈’가 운영하는 게임 플랫폼으로 전세계에서 가장
애플이 자사가 운영하는 앱 마켓 ‘앱스토어’를 통해 거둬들인 수익을 공개했다. 이와 함께 ‘소규모 개발자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고 거듭 강조한 것을 놓고 에픽게임즈와의 공판을 의식했다는 풀이가 나오고 있다.애플은 2일(현지시간)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해 애플 앱스토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오른 6,430억 달러(한화 약 71조3,601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 중 한국 앱스토어 매출은 139억 달러(한화 약 15조4,345억원)로 집계됐다. 애플이 공개한 매출 중 90%는 실물 상품 및 서비스
애플과 에픽게임즈의 소송전이 본격화되는 모양새다. 앱마켓 자체 인앱 결제 적용 의무화, 수수료 30% 부과 등으로 촉발된 양사의 소송전이 국내외 게임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 업계가 예의주시하고 있다. ◇ ‘슈퍼을’ 개발자‧이용자 반발… “생태계 흔들기 역부족” 목소리도BBC, 벤처비트 등 주요 외신들이 3일(현지시간) 애플과 에픽게임즈의 소송 시작 소식을 알렸다. 논란은 지난해 에픽게임즈가 애플의 수수료 30% 부과 정책에 반발하며 이용자들이 자사의 게임 ‘포트나이트’ 결제를 자사의 인앱 결제 시스템을 사
최근 IT 트렌드 중 하나인 ‘메타버스’를 구현한 미국의 모바일 샌드박스 게임 ‘로블록스’가 국내외 게임사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고 있다. 게임산업이 메타버스와 관계가 적지 않은 분야인 만큼 그동안 축적해온 개발력과 경험, 노하우 등을 녹여 새로운 성장동력을 모색할 것으로 전망된다.◇ 게임과 SNS의 결합… 국내서도 ‘긍정적’ 평가2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미국의 모바일 샌드박스 게임 서비스 로블록스 열풍으로 국내외 게임사들의 메타버스를 향한 관심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메타버스란 가상을 뜻하는 ‘메타’와 세계를
글로벌 숏폼 동영상 플랫폼 ‘틱톡’ 인수에 실패한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가 새로운 매물 인수에 나서는 모양새다. 최근 몸집을 키우고 있는 게임 사업의 서비스를 보다 확대해 이용자풀을 확대하고 새로운 사업 전략을 구축하겠다는 행보다.29일 블룸버그, 벤처비트 등 주요 미국 현지 매체 등에 따르면 MS는 게임 메시징 플랫폼 ‘디스코드’를 100억 달러(한화 약 11조원) 규모에 인수하기 위한 협상을 추진 중이다. 이와 관련해 MS와 디스코드 모두 별다른 공식 입장은 내놓지 않고 있다. MS 외에도 아마존, 에픽
국내외 IT 기업들이 올해 화두로 떠오른 ‘메타버스’ 시대 대응에 나섰다. 아바타를 기반으로 하는 소셜네트워크,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 사업과 함께 다방면으로 확장까지 가능한 기술인 만큼 시장 선점을 위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커뮤니티 콘텐츠 발판 삼아 급부상… “갈수록 고도화된 기술 필요”메타버스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와 가공 또는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의 합성어로,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등을 가상융합(XR)으로 구현한 3차 가상세계를 의미한다. 지
구글이 오는 2021년부터 자사의 앱마켓 구글플레이에 자체 인앱 결제 시스템을 적용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한국에는 1,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하겠다며 여론 수습에 나섰지만 전체 콘텐츠와 앱에 수수료 30%가 부과되는 것이 불가피해지는 시점에서 최근 분위기를 탄 게임업계에는 먹구름이 드리우는 분위기다.◇ 2021년부터 인앱 결제시스템 적용, 전체 콘텐츠·앱 수수료 30% 공식화 구글은 지난달 29일 진행한 ‘구글플레이 미디어 온라인 브리핑’에서 오는 2021년부터는 새로운 결제 시스템 ‘구글 빌링 라이브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의 구글플레이가 수수료 문제로 게임사, 시민단체 등과 갈등을 키우고 있다. 양측 모두 강경한 입장을 유지하며 돌파구가 보이지 않는 가운데 국내 앱마켓 시장을 비롯한 IT 산업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앱마켓 수수료 갈등은 애플과 에픽게임즈가 끊었다. 양사의 갈등은 에픽게임즈가 앱 수수료 30%를 요구하는 애플의 정책에 반발하며 자체 인앱 결제 시스템을 구축, 이를 통해 포트나이트 아이템 구매시 이용자들에게 20%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겠다고 밝히면서 시작됐다.이에 애플은
전세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몸살을 앓는 가운데 중국이 글로벌 게임쇼 ‘차이나조이 2020’ 개최를 강행한다. 별도의 안전관리 지침을 시행한다는 계획을 발표했음에도 굵직한 게임사들이 불참하면서 지난해보다 작은 규모로 진행될 전망이다.올해로 18회째를 맞는 차이나조이 2020은 31일부터 오는 8월 3일까지 중국 상하이 신국제엑스포센터에서 개최된다. 코로나19가 극심해지며 E3, 게임스컴, 도쿄게임쇼 등 굵직한 게임쇼들이 줄줄이 취소된 가운데 열려 게임사 및 게임팬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