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은 이용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게임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다. NHN은 시간이 많이 드는 ‘하드코어’와 간편한 ‘캐주얼’ 사이의 ‘미드코어’ 게임 출시를 확대할 방침이다. 올해는 웹보드 게임 결제 한도 규제가 유지되기에 실적 반등에 대한 신작의 역할이 커졌다.◇ 올해 웹보드 게임 규제개선 없다공시에 따르면 NHN은 연결기준 지난해 연간 게임 매출액이 4,462억원으로 전년(4,377억원) 대비 2% 증가했다. NHN은 웹보드 게임으로 안정적인 게임 매출을 올리고 있다. NHN의 게임사업에선 바둑 및 카
정부가 웹보드게임 내 결제 한도를 제한하는 규제를 유지할지 변화를 줄지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여러 차례 규제 완화가 이뤄질 때마다 관련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게임업계 또한 주목하고 있다. 게임업계에 따르면 해당 규제가 도입된 이후 웹보드게임 시장이 대폭 축소됐다.◇ 2년마다 규제 개선 검토, 게임협회 “웹보드게임 시장 대폭 축소”‘게임산업법’ 시행령은 2014년부터 카드, 화투 등의 콘텐츠를 담고 있는 웹보드게임에 대해 월 결제 한도를 제한해오고 있다. 해당 규제가 도입될 당시에는 게임물관리위원
NHN이 올해 1분기 부진한 성적을 기록했다. 주력 사업 대부분이 부진한 성적을 기록한 가운데 올해 2분기 사업 확장 및 개편을 통해 성장세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NHN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8% 감소한 155억원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오른 5,205억원, 당기순손실 45억원을 기록하며 적자전환했다. 사업 부문 별로 게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 감소하고 직전 분기 대비 6% 오른 1,088억원으로 집계됐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
NHN이 올해 국내 웹보드 게임 시장에서의 입지 확대에 적극 나설 모양새다. 국내 모바일 웹보드 게임 시장에서 네오위즈와 입지를 다투고 있는 가운데 NHN이 PC온라인과 모바일 웹보드 게임 시장 모두 주도권을 가져오고 게임 사업 성장세를 큰 폭으로 견인할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웹보드, 성장동력으로 안착 안간힘… “모바일 대응 힘 실어야”NHN은 3일 웹보드 게임 ‘한게임’의 마케팅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마케팅은 국내 배우 이병헌, 정우성, 조승우를 광고모델로 선정하고 한게임에서 실력을 겨루는
NHN이 위메이드와 손잡고 블록체인 게임 사업을 전개함과 동시에 전반적인 게임 사업 조직을 개편했다. NHN이 지난해부터 전반적인 게임 사업 부진을 털어내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게임 시장을 겨냥해 게임 사업을 확장하고 이를 발판삼아 반등에 성공할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해 부진했던 게임 사업… 글로벌 게임 시장 정조준NHN은 지난 4일 자회사 NHN 빅풋이 위메이드와 ‘프로젝트 위믹스 스포츠’ 게임 서비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NHN 빅풋이 개발할 게임은 위메이드의
카카오게임즈의 캐주얼 장르 개발사이자 자회사인 ‘프렌즈게임즈’가 블록체인 게임 개발사로 거듭난다. 지난해부터 카카오게임즈가 블록체인 사업에 대한 의지를 내비친 만큼 프렌즈게임즈를 앞세워 올해 본격적인 사업 확장에 나설 전망이다. ◇ 조직개편으로 신사업 힘싣는다… 성장세 견인 박차프렌즈게임즈는 18일 신임 공동 대표이사에 우상준 대표를 선임했다고 밝혔다. 우 신임 대표는 NHN 웹보드 및 스포츠 게임실장을 거쳐 NHN엔터테인먼트 총괄이사, NHN블랙픽 대표, 애니팡플러스대표, 나부스튜디오 대표 등을 거치며 게임
NHN이 올해 3분기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간편결제‧광고, 기술 등 핵심 사업들의 견조한 성장에 따른 호실적을 기록한 가운데 NHN은 클라우드, 게임 등의 사업을 보다 확장해 글로벌 톱티어 테크 기업으로 거듭난다는 목표도 밝혔다.NHN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8.6% 오른 279억원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매출은 4,72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8%, 당기순이익은 445억원으로 38.7% 올랐다. 이는 NHN 창립 이래 분기 최대 실적이다.사업 부문별로 보면 가장 높은 성장세
2021년 국정감사(이하 국감)는 오는 10월 1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될 예정인 가운데 올해도 국내 게임 이슈들이 다뤄질 전망이다. 지난 몇 년간 국내 게임 업계를 들썩이게 했던 이슈들과 관련, 정치권이 해결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고 정부도 이에 적극 대응하는 등 기존과 다른 움직임이 보이고 있는 만큼 올해는 실질적인 대안들이 도출될 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올해 초부터 주목받은 게임 업계… 정치권 질타 이어질 듯국회입법조사처가 발표한 ‘2021 국정감사 이슈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게임 산업 소관
네오위즈가 강원랜드와 협력을 강화하며 게임 콘텐츠 개발에 나선다. 네오위즈가 서비스하고 있는 웹보드 게임의 퀄리티를 높이는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차별화된 콘텐츠로 견조한 성장세를 견인하는데 힘을 실을 전망이다.네오위즈가 주식회사 강원랜드와 게임 콘텐츠 공동 개발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각 사가 보유하고 있는 네트워크, 인프라 등을 바탕으로 온라인 소셜 게임, 오프라인 슬롯머신 리소스 등을 공동으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이와 함께 온오프라인 연계(O2O) 비즈니스를
NHN이 올해 첫 모바일 게임을 출시했다. 현재 유명 지식재산권(IP) 기반으로 개발하고 있는 모바일 신작 출시를 앞당기고 지난해 부진했던 게임 사업 부문 실적을 개선할 수 있는 타이틀로 자리잡을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NHN은 13일 자사가 직접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모바일 신작 ‘신윷놀이2M’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신윷놀이2M은 한게임에서 서비스 중인 신윷놀이2의 모바일 버전으로 누구나 쉽게 플레이할 수 있는 캐주얼 보드게임이다. 전통적인 윷놀이 방식에 찬스와 미니게임, 거점 확보 등 전략적 요소를
넵튠이 지난해 출시를 예고했던 승부 예측 서비스의 공식 명칭을 확정하고 출시에 속도를 올린다. 블랙서바이벌:영원회귀 등 신작 출시를 뒷받침할 넵튠의 새로운 수익원으로 자리 잡을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된다.넵튠은 8일 모바일 스포츠 승부 예측 서비스 공식 서비스명을 ‘따다’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용자들에게 쉽게 각인될 수 있도록 단순한 네이밍을 선택했다고 넵튠은 설명한다.따다는 한게임 웹보드 게임 전성기를 이끌었던 정욱 넵튠 대표가 나부스튜디오와 선보인 프로젝트다. 나부스튜디오는 ‘야구 9단’, ‘풋볼데이’ 등
NHN이 여러 사업부문에서 고른 성장을 보이면서 실적 방어에 성공했다. 지난해 부진을 면하지 못했던 게임 사업과 적극적인 사업 확장 계획을 밝혔던 클라우드 사업, 글로벌 웹툰 시장 성장에 따른 콘텐츠 사업 등을 중심으로 올해 고성장을 견인하는데 주력할 것으로 전망된다.NHN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 오른 292억원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매출은 4,59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6% 올랐고 당기순이익은 238억원으로 35.4% 증가했다.부문별로 보면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였던 사업
국내 게임 업계가 비교적 조용한 상반기를 보내고 있는 가운데 네오위즈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단기간 수익을 좇는 대부분의 게임사들과 달리, 다양한 장르의 타이틀과 높은 실적을 동시에 확보하는데 성공하면서 네오위즈의 향후 행보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올해도 바쁜 네오위즈… “그동안 축적한 경험과 노하우 시너지 기대”네오위즈는 올해 1분기에도 다양한 신작 라인업 공개, 신작 출시, 사업 전개 계획 등을 발표했다. 먼저 이번 1분기 출시한 신작은 △스컬 △메탈유닛 △골프 임팩트 △댄디 에이스 등이다. 이
NHN이 지난해 게임사업 부문을 대대적으로 개편하며 본격적인 시장 진출을 선언했지만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했다. 빠르게 변하는 국내외 게임 시장에서 주목을 끌만한 신작 라인업, 차별화된 마케팅 및 서비스, 핵심 개발 인력 부재 등 게임 사업 성장을 위한 전략이 부족했다는 평가들이 나온다.◇ 게임 매출만 감소… 업계선 “개선 의지 있나”10일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NHN의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8.2% 증가한 1,025억원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6,814억원으로 전년 동기
엠게임이 스포츠 베팅 게임 ‘윈플레이’를 올해부터 정식 서비스 한다. 국내 게임 시장에서 별다른 성장세를 기록하지 못했던 엠게임이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과 동시에 단기간 국내 수익성도 개선할 수 있을지 업계 관심이 집중된다.엠게임은 7일 실제 스포츠 경기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스포츠 승부예측 게임 윈플레이를 출시했다. 이용자는 승‧무‧패‧핸디캡‧언더오버와 같은 주제별 경기 결과를 예측해 게임머니를 걸고 결과에 따라 게임머니를 획득할 수 있다. 윈플레이는 엠게임 포털사이트를 통해 접속할 수 있다.게임 종목은 △축
NHN이 올해 3분기 비대면 결제 사업 부문 NHN 페이코(이하 페이코)의 견조한 성장에 힘입어 지난 분기의 상승세를 이었다. 올해 하반기 들어서며 조직개편 등을 통해 무게를 실었던 게임 사업 부문은 소폭 성장하는데 그쳤다.NHN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4.5% 증가한 274억원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매출은 4,19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2% 올랐다. 당기순이익은 32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했다.부문별로 가장 많은 성장세를 보였던 사업은 커머스 사업과 결제 및 광
올해 하반기 게임 사업 확장을 예고하며 적극적인 사업 전개 의지를 드러냈던 NHN이 스포츠 베팅 게임 시장에 뛰어들었다. 그동안 사행성 조장 논란 등으로 국내에서 활발히 서비스 되지 못했던 시장에 대형사인 NHN이 뛰어들면서 어떤 변화가 생길 지 주목된다.◇ 스포츠 베팅 시장 진입… “유의미한 성과 거둘 지 주목”NHN의 자회사 NHN 빅풋은 11일 웹보드 게임 노하우를 녹인 스포츠 베팅 게임 ‘한게임 승부예측’을 출시했다. 한게임 승부예측은 게임 내 재화를 활용해 스포츠 경기 결과를 베팅하는 게임으로 별다른
올해 3분기 실적 개선에 성공한 네오위즈가 모바일 신작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올해 4분기에는 모바일 게임을 중심으로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네오위즈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82% 증가한 160억원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매출은 746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23% 올랐다. 당기순이익은 14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03% 성장했다.국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9% 증가한 492억원으로 집계됐다. 웹보드 게임이 안정적으로 매출을 견인했고 모바일 게임 ‘기
올해 게임산업을 되살리는데 아낌없는 지원을 약속했던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정작 현안에 대해서는 명확한 방향성이 없어 정치권의 질타를 받았다. 올해 발표한 게임진흥종합계획의 현실성에 대해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문체부를 비롯해 게임물관리위원회, 한국콘텐츠진흥원 등은 22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감에 참석했고 여야 의원들의 현안에 대해 뚜렷한 대책을 내놓지 못했다.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보호를 목적으로 하는 ‘셧다운제’에 대한 쇄신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문체부는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게임산업 진흥 종합계획’을 통해 규제를 완화하겠다고 밝힌 스포츠베팅 게임이 도마 위에 다시 오를 전망이다. 정치권에서는 남아있는 과제들의 선해결을 주장하고 나서 규제 완화까지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오는 7일부터 진행되는 문체부 및 게임 관련 기구 국정감사에서는 스포츠 승부 예측 게임과 관련한 이슈들이 다뤄진다. 불법 환전, 사행성 등의 논란과 관련한 대책 마련 등에 대한 질의가 쏟아질 것으로 전망된다.스포츠베팅 게임은 이용자가 실제 스포츠 경기 결과를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