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이 주목하는 소비층에 ‘잘파세대(Z세대+알파세대)’가 떠오르고 있다. 흔히 MZ세대라 불리는 2030대를 넘어서서 1020대를 가리키는 ‘잘파세대’로 시선이 차츰 옮겨가고 있는 모양새다. 이 중 알파세대는 아직 경제활동이 없는 잠재 소비자다. 그럼에도 주목을 받는 이유가 뭘까.◇ 알파세대, 부모 통해 소비 영향력 행사MZ세대라는 단어가 처음 등장했을 때만큼이나 어색하다고 여겨지는 ‘잘파세대’는 최근 기업이 주목하는 소비층으로 부상하고 있다. 잘파세대는 Z세대와 알파세대를 아울러 이르는 말이다. 1990년대
다양한 분야에서 ‘포켓몬스터’ IP(지적재산권) 기반 사업을 활발하게 이어가고 있는 포켓몬코리아가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제재를 받았다. 마케팅 이벤트로 자주 활용되는 ‘랜덤박스’를 판매하면서 소비자들에게 최소한의 정보마저 제공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공정위는 지난 12일 포켓몬코리아의 전자상거래법(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행위를 적발해 시정명령 및 과태료 처분을 내렸다고 밝혔다. 포켓몬코리아는 일본 ‘더 포켓몬 컴퍼니’의 한국법인이다. 2020년 121억원이었던 연간 매출액이 2021년
한국은 국가 간 기술 패권 경쟁에 참여해 지난 2018년 5세대 이동통신(5G)을 도입했다. 그러나 통신업계는 2023년에도 5G 28GHz 속도가 필요한 서비스를 아직 찾지 못했다. 정부는 LG유플러스와 KT로부터 회수한 28GHz 주파수 중 하나를 신규사업자에게 할당하려고 한다. 그러나 기존 통신사들도 포기한 28GHz를 위해 통신시장에 들어오기는 힘들다는 평가가 나온다.◇ 28GHz 특화 제4이동통신사 추진… “SKT도 할당 취소될 것”정부는 지난해 LG유플러스와 KT로부터 회수한 5G(28GHz) 주파수
국내 저비용항공사(LCC)들이 항공기 동체에 특정 인물이나 캐릭터 그림을 붙이는 ‘래핑’ 방식으로 브랜드를 홍보하고 나서 눈길을 끈다. 최근 항공기에 캐릭터를 래핑해 이색적인 마케팅에 힘을 쏟는 항공사는 제주항공과 티웨이항공이다.먼저 제주항공은 지난 7월 뽀로로의 친구로 알려진 ‘루피’와 모델 계약을 체결한 후 지난달 항공기 외장에 조종사와 객실승무원, 여행객 모습의 ‘잔망루피’를 래핑한 첫번째 항공기를 공개했다.제주항공은 항공기 동체 래핑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항공사로 꼽힌다. 2018년에는 어린이들
지난해부터 IT업계의 최대 화두로 떠오른 용어는 단연 ‘메타버스(Metaverse)’일 것이다. 메타버스란 현실세계와 가상세계가 융합된 세상을 의미하는 혼합현실로, 엔터테인먼트 분야부터 금융 분야, 산업 현장에 이르기까지 응용 가능한 분야가 무궁무진할 것으로 기대 받는다.하지만 일반인들에게 메타버스는 먼 이야기로 들릴 수 있다. 다양한 IT산업 분야에 응용이 가능하다고 IT업계에서 매일 같이 말하고 있지만 실제 생활에서 메타버스가 어떻게 적용될지에 대해 보여준 사례는 별로 많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영화 ‘쥬라기 월드: 도미니언’(감독 콜린 크레보로우)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최고 흥행 신기록을 세우며 새로운 흥행 강자에 등극했다. 2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쥬라기 월드: 도미니언’은 개봉 첫날인 지난 1일 하루 동안 76만3,663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범죄도시2’(감독 이상용)를 제치고 압도적 박스오피 1위에 올랐다. ‘쥬라기 월드: 도미니언’은 개봉날 오후 8시 기준 실시간 관객 수 71만6,805명의 선택을 받아 올해 최고 흥행 오프닝뿐 아니라, 팬데믹 최고 오프닝 신
‘로스트 테크놀로지(Lost technology)’. ‘잃어버린 기술’이라는 단어적 의미처럼 주로 과거에 이용됐지만 현재는 모종의 이유로 사라진 기술들을 의미한다. 현재 사라진 기술들은 대체기술 등장으로 인한 시장경쟁력 확보 실패부터 국가의 지원 부족으로 개발이 중단된 아쉬운 기술까지 매우 다양하다. 특히 하루하루 기술의 주도권이 달라질 정도로 빠른 변화를 거듭하는 현대 사회에서 로스트 테크놀로지의 등장은 너무나도 당연한 일로 치부된다. 이에 에서는 현재 사라진 기술들을 살펴보고, 이것이 앞으로 과학기술산업에 어떤 영향을
나이언틱이 증강현실(AR) 게임 신작 개발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별다른 흥행작을 선보이지 못한 나이언틱이 포켓몬고 이후 차기 흥행작으로 만들고 국내 게임 시장에 영향력을 확대할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나이언틱은 15일 하스브로, 토미 등과 협업을 진행하고 AR 모바일 게임 ‘트랜스포머:헤비 메탈’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트랜스포머:헤비 메탈은 나이언틱 라이트쉽 플랫폼으로 개발된 신작으로 트랜스포머 프랜차이즈 인기 캐릭터 범블비 등이 AR 기술을 통해 현실에 등장시키고 거대한 로봇과의 상호작용과 턴 기반
나이언틱과 닌텐도가 새로운 증강현실(AR) 게임 개발에 나선다.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이 급변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나이언틱이 ‘포켓몬고’를 서비스해오며 쌓은 기술력과 노하우, 닌텐도가 보유하고 있는 지식재산권(IP)을 결합해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전략이다.AFP 통신, 벤처비트 등 주요 해외 외신들은 나이언틱과 닌텐도가 ‘피크민’을 기반으로 하는 AR 게임 개발을 위해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23일(현지시각) 보도했다. 피크민은 마리오, 젤다 시리즈 등을 제작한 미야모토 시게루의 대표작으로 지난 200
카카오가 중국의 최대 온라인상거래 기업 알리바바와 손잡고 ‘카카오프렌즈’의 중국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건다. 최근 캐릭터 IP를 활용한 사업들이 주목받고 있는 만큼 글로벌 시장으로 캐릭터 IP 사업을 확장해 콘텐츠 사업의 고성장을 이끌어낸다는 전략이다.◇ 中에서 영향력 확대… 캐릭터 산업 수출 성장세카카오는 알리바바의 디지털미디어&엔터테인먼트그룹 ‘알리피시’와 함께 카카오프렌즈를 중국에 진출시킨다고 4일 밝혔다. 알리피시는 콘텐츠, 브랜드 등 IP 비즈니스를 총괄하는 알리바바의 계열사로 일본의 ‘포켓몬스터’, ‘
책장 안 판타지가 눈앞에 펼쳐진다. 참신한 아이디어와 엉뚱한 상상력으로 수많은 독자를 사로잡은 소설 ‘보건교사 안은영’이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로 재탄생한다. 원작의 정세랑 작가와 이경미 감독이 의기투합했고, 배우 정유미와 남주혁이 힘을 더했다. 전 세계 시청자를 홀릴 수 있을까. 24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보건교사 안은영’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된 가운데, 이경미 감독과 정세랑 작가, 배우 정유미‧남주혁이 참석해 작품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
나이언틱이 올해 여름 이용자들의 모험과 지역사회 재건을 도모하기 위한 ‘포켓몬고 페스트 2020’을 개최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를 유지하면서 새로운 방식의 가상 축제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나이언틱은 오는 7월 25일, 26일 양일간 포켓몬고 페스트 2020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이용자들이 한 곳에 모여 유대를 쌓고 공동체를 형성해 더욱 평등하고 나은 사회, 경제 활성화 등에 초점을 맞췄다. 이용자들은 나이언틱이 제공하는 새롭고 다양한 게임 플레이 컨셉을 경험할 수
1999년과 2000년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캐릭터 빵이 20여년 만에 부활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지난달 등장한 ‘펭수빵’이 출시 2주 만에 100만개 이상 판매되며 캐릭터 빵의 원조 격인 ‘국찐이빵’의 후계자로 떠오른 것이다.1999년 SPC삼립은 개그맨 김국진을 모델로 한 국찐이빵을 출시했다. 실존 인물의 이름을 빵 이름으로 붙이는 파격적이면서도 이색적인 시도였다. 실험은 대성공이었다. 당시 ‘여보세요~’ 등의 유행어로 높은 인기를 누린 김국진 효과는 컸다. 국진이 빵은 월 평균 40억원의 매출을 올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난 게임팬들을 위해 증강현실(AR) 게임 ‘포켓몬 고’를 서비스하고 있는 나이언틱이 새로운 로드맵을 선보인다. 야외 활동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에 방점을 찍었지만 최근 사태를 고려해 향후 집 안에서도 이용자들이 게임을 할 수 있도록 개선해나간다는 계획이다.나이언틱이 새로운 로드맵을 업데이트한 모바일 게임은 포켓몬 고를 포함해 ‘인그레스’, ‘해리포터:마법사 연합’ 등이다. 인그레스는 지난 2013년 나이언틱의 리얼 월드 플랫폼을 기반으로 출시
전 국민적 사랑을 받고 있는 EBS의 캐릭터 펭수를 모델로 한 양산 빵이 등장했다. 20여년 전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국찐이 빵’과 ‘핑클 빵’의 계보를 이어갈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SPC삼립이 선보인 ‘펭수 빵’은 유튜브 채널 ‘자이언트 펭TV’의 펭수 유행어인 ‘대빵’을 콘셉트로 한 빅 사이즈의 제품이다. 우유시트에 연유크림이 넣은 ‘러블리 우유롤롤’, 페스트리와 설탕 시럽이 조화된 ‘스위뜨 페스츄리’ 등 5종이다. 이달 중 냉장디저트 2종이 추가될 예정이다. 펭수 빵은 가까운 편의점, 마트, 슈퍼
정부가 게임사들이 자율적으로 공개했던 아이템 획득 확률을 의무적으로 공개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해외 게임사들은 이를 피해갈 수 있는 여지가 남아있어 역차별 조장에 대해 업계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는 지난달 16일 확률형 아이템 확률 공개 의무화 규제 등의 내용을 담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상품 등의 정보 제공에 관한 고시’ 개정안을 마무리 지었다. 이 개정안에는 오는 6월부터 국내 게임사들이 각 게임에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확률을 ‘의무적’으로 공개하도록 하는 조항이 신설
나이언틱이 증강현실(AR) 모바일 게임 ‘포켓몬고’의 트레이너간 경쟁 콘텐츠 ‘GO 배틀리그’를 선보인다.이번에 업데이트된 GO 배틀리그는 기존의 트레이너 배틀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로 전 세계 트레이너들과 경쟁할 수 있는 ‘랭크전’이다.GO 배틀리그는 △슈퍼리그 △울트라리그 △마스터리그 등 총 3단계로 나눠져 있다. 온라인 매칭 시스템을 통해 비슷한 랭크의 전세계 트레이너들과 대결에서 승리하면 랭크를 올릴 수 있다.트레이너가 5km를 걸으면 총 5번의 GO 배틀리그전 도전권을 얻을 수 있고 하루 최대 3회까지
다사다난했던 2019년도 이제 막바지에 왔다. 특히 정보통신기술(ICT)분야는 통신부터 미디어 콘텐츠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큰 변화를 겪은 해라 볼 수 있다. 2019년을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올해 IT산업을 4가지 키워드로 정리해 보았다. KEY WORD 1. ‘5G’ 새로운 통신시대의 도래올해 IT업계를 대표하는 단어는 단연 ‘5G’다. 5세대 이동통신 5G는 지난 4월 3일 오후 11시에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는 각각 5G 1호 가입자를 등록했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미국, 일본, 유럽, 중국 등 글로
한국 게임 시장은 새로운 시장으로 발길을 옮기며 정체기에서 헤어나오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모양새다. 그러나 국내 IT 신기술 시장들의 성장이 예상보다 더뎌지면서 빨라지는 하락세를 막지 못하고 있다.지난 2017년 한중 양국의 사드배치 문제로 판호 심사 중단 이슈가 맞물리며 정체기에 빠지자 ‘새로운 경험’을 발굴하던 게임 업계는 IT 신기술에 눈을 돌렸다. 대표적으로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블록체인, 클라우드 등이 있다.그러나 국내외에 존재하는 이슈에 직격탄을 맞은 게임사들은 정부의 턱없이 부족한 지
지난 2009년 영화 ‘아바타’는 3D로 구현된 판도라 행성의 환상적인 모습으로 많은 관객들을 매혹시켰다. 이후 전 세계적으로 ‘3D 디스플레이’ 열풍이 불었다. 특히 집에서도 3D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는 3D TV 개발 열기는 뜨거웠다. 삼성, LG 등 국내 기업들 역시 3D TV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기술개발에 매진했다.10년이 지난 지금, 전 세계 TV시장에서 3D TV는 사라졌다. 3D 안경의 불편함, 비싼 가격 등 다양한 이유와 더불어 ‘콘텐츠 부족’이 가장 큰 이유로 작용했다. 이후 3D TV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