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언틱이 ‘포켓몬 고’의 열풍을 잇겠다며 야심차게 내놓은 ‘해리포터: 마법사연합’이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글로벌 IP(지식재산권)를 사용했다는 점은 같지만, 아류작을 벗어나기엔 역부족이라는 평가다. ◇ 출시 3년에도 식을 줄 모르는 ‘포켓몬 고’ 인기최근 모바일 앱 마켓 분석 플랫폼 앱애니가 발표한 2019년 2분기 앱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AR(증강현실) 게임 ‘포켓몬 고’는 전 세계 평균 월 스마트폰 실사용자 수 기준 6위, 전 세계 소비자 지출에서 9위를 차지하며 꾸준한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출시
라인게임즈가 ‘퍼스트 서머너’ 이어 연내 ‘크로스 크로니클’까지 서비스하겠다는 목표를 내걸고 하반기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라인게임즈 주식회사는 플로피게임즈가 개발 중인 모바일 RPG ‘크로스 크로니클’에 대한 글로벌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크로스 크로니클’은 2017년 출시된 모바일게임 ‘요괴’에 기반한 모바일 RPG(역할수행게임)이다. 라인게임즈는 게임 전반에 대한 스토리를 강화하고, 캐릭터 음성 대사 및 글로벌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 개선 등 추가 개발을 거쳐 연내 서비스 할 예정이
16년만에 폐지된 성인의 PC 온라인게임 월 결제한도를 부활시키는 법안이 발의를 앞둔 것으로 알려지면서 업계의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김경진 민주평화된 의원은 최근 ‘게임산업진흥에 관란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의 공동발의 협조를 위한 공문을 각 국회의원실에 보낸 것으로 알려진다.. 해당 개정안은 ‘온라인게임을 포함한 정보통신망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게임물에 결제금액을 제한해야 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공문을 통해 김 의원은 최근 문화체육관광부가 시행한 온라인게임 성인 월 결제한도 폐지에
더블유게임즈가 지난 1분기 사상 역대 최대 실적을 경신한 데 이어 2분기도 나쁘지 않은 실적을 달성했다. 하반기 소셜카지노 게임의 전통 성수기들이 몰린데다, 자회사 디에이트게임즈의 나스닥 상장도 예고돼있어 ‘잭팟’을 터트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 ‘승승장구’ 더블유게임즈… 2분기 모바일 성장 매출 견인25일 업계에 따르면 더블유게임즈의 올 2분기(연결기준)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9.4% 늘어난 1,299억원을 기록했다. 역대 최대 수준이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도 전년대비 16.9% 증가한 403억원을 기록했다
게임물관리위원회(게임위)가 플레이위드의 ‘로한M’ 사행성 이벤트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등급 재분류 대상 통보’라는 초강수를 둔 것. 25일 업계에 따르면 플레이위드는 최근 공식카페에 레벨업 이벤트가 게임위로부터 등급재분류 대상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등급 분류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는 형태로 이벤트를 변경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현재 로한M은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으로 서비스 중이다. 앞서 플레이위드는 지난달 27일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로한M’의 출시 이벤트로 전 서버 최초로 최고 레벨인 100레벨에
게임빌이 자체 개발한 수집형 RPG(역할수행게임) ‘엘룬’을 24일 글로벌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 동시 출시했다. 앞서 국내에 출시돼 호평을 받고 있는 ‘엘룬’이 글로벌 시장에서도 통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25일 모바일 앱 순위 분석 사이트 게볼루션에 따르면 지난 17일 출시된 ‘엘룬’은 24일 기준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21위, 애플 앱스토어 매출 25위로 나쁘지 않은 성적을 기록 중이다. 출시 일주일여 밖에 안된 상황에서 인기를 논하기는 이르지만, 게임빌이 바로 앞서 선보인 ‘탈리온’이 매
카카오게임즈가 어벤져스급 라인업으로 하반기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시장에 도전장을 낸다. 상반기 내놓은 ‘프린세스 커넥트! 리:다이브’, ‘패스 오브 엑자일’ 등이 쏠쏠한 성과를 내고 있는 가운데, 올 들어 서비스를 종료한 ‘검은사막’의 빈자리를 메꿀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 카카오게임즈, 하반기 MMORPG 시장 도전… 기대작 대거 출격24일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열린 ‘테라 클래식 미디어 쇼케이스’에서 송기욱 란투게임즈 개발 총괄 대표는 “모바일로 만들어진 게임을 또 다시 개발하는 것은 새
게임이용장애 질병화를 논의하는 사회적 기구가 첫발을 내딛었다. 현안에 대한 찬반 의견차가 뚜렷한 만큼 결론에 이르기까지 적지 않은 난항이 예상된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국내 도입과 관련한 민·관 협의체는 23일 서울 중구 무교동 CKL기업지원센터에서 첫 회의를 열고 충분한 의견수렴을 통해 도입 여부와 시기, 방법 등을 검토했다. 민·관 협의체는 의료계(3명)·게임계(3명)·법조계(2명)·시민단체(2명)·관련 전문가(4명) 등 14명과 정부위원 8명으로 구성됐고 국무조정실 사회조정실장이
지난 4월 넥슨이 내놓은 모바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트라하’가 오는 26일 정식 서비스 100일을 맞는다.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성적을 내고 있다는 혹평에도 불구, 이용자들과의 꾸준한 소통은 게임사들이 나아가야할 라이브 서비스의 방향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24일 모바일 앱 순위 분석 사이트 게볼루션에 따르면 매출 기준 구글 플레이스토어 25위, 애플 앱스토어 68위에 올라있다. 출시 이전부터 사전예약자 420만명을 기록하며 기대작으로 꼽혀온 트라하는 구글과 애플 각각 2, 1위까지 오르며
지난달부로 게임업계의 오랜 숙원이던 성인의 PC 온라인게임 월 결제한도가 본격 폐지됐다. 이에 게임사들은 자가 한도 시스템을 만들며 자정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PC 온라인게임 결제한도 폐지… 업계 ‘가이드라인’ 등 자정노력23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게임사들은 성인 PC 온라인게임 월 결제한도와 관련한 규정 만들기에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지난달 27일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 성인의 PC 온라인게임의 월 50만원 결제한도는 그간 업계의 발전을 가로막는 대표적인 규제로 꼽혀왔다. 2005년 자율규제로 도입됐지만
넷마블이 ‘넷마블스토어’를 확장하는 등 캐릭터 사업 확대에 속도를 낸다. 넷마블은 자사가 운영하는 캐릭터 매장 ‘넷마블스토어’가 오는 26일 현대백화점 신촌점 지하 2층 팝스트리트로 확장 이전한다고 23일 밝혔다. 넷마블은 “지난해 4월 넷마블스토어를 오픈한 이후 좀 더 넓은 장소에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고객 접점의 폭을 넓히고자 홍대, 명동에 이어 이번에 신촌으로 확장 이전하게 됐다”며 “이번 오프라인 매장 확장 이전에 맞춰 넷마블스토어 온라인 몰도 동시 오픈할 계획”이라고 말했다.넷마블스토어는 넷마블
성남시가 오는 2022년 3월까지 판교에 ‘e-스포츠 전용경기장’을 조성하고 국·내외 게이머가 참여하는 세계 e-스포츠 대회 유치전에 나선다.성남시는 22일 시청 율동관에서 시정 브리핑을 열고 “4개 시가 신청한 ‘경기도 e-스포츠 전용경기장 조성 공모 사업’에서 성남시가 최종 선정돼 도비 100억원을 지원받게 됐다”며 앞으로의 계획과 비전을 발표했다.성남시의 사업 선정 이유로는 서울 근교 입지, 판교의 상징성, 밀집한 IT·게임기업, 시의 사업추진 의지, 높은 사업이해도, 구체적 사업계획, 준비의 우수성 등이
인공지능(AI)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게임업계 선도주자인 3N(넥슨·넷마블·엔씨소프트)도 AI 기술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다. AI 경쟁력을 확보한 기업이 미래 게임 시장의 패권을 거머쥘 수 있다 판단한 까닭이다. ◇ 글로벌 기업, 앞다퉈 AI 투자 늘려… 지난해 美 VC, 93억달러22일 소프트뱅크는 3,2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해 아시아 지역 AI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해당 펀드는 한국 등 아시아 지역의 AI 기술을 활용한 스타트업과 시장 혁신에 집중하는 초기 기
매각 불발로 성장통을 겪고 있는 넥슨이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기업 가치 재정비에 나선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넥슨은 저조한 성적을 기록 중인 모바일 및 PC 온라인게임의 서비스는 중지하는 대신 ‘마비노기’, ‘메이플스토리’ 등 자사의 고유 IP 게임에는 새로운 콘텐츠 업데이트와 각종 이벤트를 진행하며 유저 잡기에 나서고 있다. 일각에서는 넥슨의 이 같은 행보가 최근 엎어진 매각과 관련, 고평가된 기업 가치를 현실화 하는 작업으로 보고 있다. 지난 9일 김정주 회장은 넥슨의 매각을 공식 철회한다고 알린
6년만에 개최돼 지난 21일 막을 내린 ‘월드사이버게임스(WCG) 2019’에서는 VR(가상현실)게임과 로봇 대전 등 미래 e스포츠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마련돼 눈길을 끌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WCG 2019’에서는 IT 신기술을 접목한 미래 스포츠 종목 4종을 만나볼 수 있었다. 주최사인 스마일게이트가 VR게임, 로봇대전 등을 ‘뉴호라이즌’으로 구성해 관람객에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 것. 우선 개막 2일차에는 ‘뉴호라이즌’ 정식 종목 중 하나인 VR 챔피언십과 체험부스로 자리 잡은
하반기 대작 수집형 RPG(역할수행게임)가 잇달아 출격을 예고하면서 게이머들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들 게임이 게임업계 최대 성수기인 여름 시즌을 노리고 있는 만큼, 인기 순위의 지각 변동이 예상된다. 19일 모바일 앱 순위 분석 사이트 게볼루션의 종합 인기 순위 기준에 따르면 ‘일곱 개의 대죄: 그랜드 크로스’와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 ‘프린세스 커넥트: 리 다이브’ 등 올 들어 출시된 게임과 함께 ‘세븐나이츠’, ‘마블 퓨처파이트’ 등 장수게임까지 다양한 수집형 RPG가 상위권에서 서비스 중이다.
2013년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던 글로벌 e스포츠 축제 ‘월드사이버게임스(WCG)’가 6년 만에 부활의 신호탄을 쏘아올렸다. 한국이 다시 한번 e스포츠 강국의 위상을 떨칠 수 있을지 주목된다. 18일 중국 시안 취장신구에서 열린 ‘WCG 2019’ 개막식에서 권혁빈 WCG 조직위원회 위원장(스마일게이트 홀딩스 의장)은 “지금 이 순간은 전세계 e스포츠 역사에서 매우 의미있는 순간”이라고 전했다. 이번 WCG는 18일부터 오는 21일까지 중국 산시성 시안시에서 ‘WCG 2019 시안’이라는 이름으로 열린다. W
[부고]김용훈(게임빌 홍보실장)씨 본인상■ 김용훈 님 별세■ 영면일시 : 7월 18일 오전 1시■ 빈 소 : 서울강남성모병원 장례식장 10호실(02-2258-5940)■ 발 인 : 7월 21일 오전 9시30분
게임회사로 잘 알려진 엔씨소프트가 최근 AI(인공지능) 분야에서 눈에 띄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김택진 대표가 직접 나서 관련 업무를 지시하는 등 신산업먹거리로 낙점, 적극 육성에 나서고 있는 것. 18일 판교 엔씨소프트R&D센터에서 열린 ‘NC AI 미디어토크’ 행사에서 이재준 AI센터장은 “윤송이 사장님이 미국으로 가시고 나서 김택진 대표가 방향성을 이끌었다. 함께 굉장히 많은 디스커션(논의)를 했다. 이전까지는 대표이사와 이런 디스커션을 할 수 있을지 상상해본적 없다. 처음에 왔을 때 게임에 대해 잘 모르
카카오게임즈는 란투게임즈가 개발하고 자사가 서비스 예정인 모바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테라 클래식’의 사전 예약자 수가 100만 명을 돌파했다고 18일 밝혔다. 올여름 출시를 앞둔 이 게임은 전 세계 2,500만 이용자가 경험한 글로벌 대표 IP(지식재산권) ‘테라’의 핵심 콘텐츠를 이식한 모바일 게임이다. PC MMORPG를 연상하게 하는 방대한 오픈 필드와 전투의 묘미를 살리는 압도적 규모의 길드 콘텐츠를 특징으로 한다. ‘테라 클래식’의 사전 예약은 정식 출시 전까지 계속된다. 사전 예약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