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진행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2일부터 2주 동안 헌법개정 논의 의원총회를 열고 개헌과 선거구제 개편에 속도를 내겠다는 방침이다. 개헌의총은 헌법전문과 국민 기본권 논의를 시작으로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총 4차례에 걸쳐 열릴 예정이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헌법전문은 대한민국의 정체성과 지향점을 포괄하는 헌법의 정수이다. 당대의 시대정신과 역사적 지향을 헌법 전문에 담는 것은 대한민국의 현재와 내일을 밝히는 일”이라며 “이번 개헌을 통해 5.18민주화운동과 같이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도약을 이뤄낸 역사적 사건을 담는 것은 본격적인 국민주권시대의 개막에도 부합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는 “국민의 기본권 역시, 다변화된 사회 환경에 맞춰 대폭 확충․강화되어야 한다”며 “나라다운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갈망하는 국민의 바람이기도 하며 국민 기본권의 과감한 확대야말로 국민 중심 개헌을 표방하는 이번 개헌에서 우선적으로 추구해야 할 핵심목표”라고 했다.

그러면서 “올바른 헌법전문 개정으로 나라의 근간을 바로 세우고 국민들이 마땅히 누려야 할 기본권도 충실하게 보장할 수 있도록 오늘 의총에서 치열하게 토론하고 지혜를 모아나가겠다”고 밝혔다.

개헌의총은 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회의 ‘로드맵’에 맞춰 당 의원들의 총의를 모으고 내용을 공유하는 차원에서 소집됐다. 개헌특위는 일단 내년 2월까지 개헌안 초안을 마련하고 3월 중에 발의, 이후 5월 본회의에서 의결해 지방선거에서 개헌투표를 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로드맵을 세운 바 있다. 의총 내용은 언론과 보좌진 전체 비공개로 진행된다.

민주당은 이날 헌법전문과 국민기본권 논의를 시작으로 14일에는 경제·재정·지방분권 부분을 논의하고 19일에는 정당·선거·사법, 21일에는 정부형태 관련 주제로 발제와 토론을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