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7년 대선 정국을 흔들었던 'BBK 사건'의 핵심인물 김경준씨(46)가 내곡동 특검에 출석할 뜻을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김씨가 지난 8일 출간한 'BBK의 배신'의 출판사 비비케이북스의 이병원 대표는 31일 서울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김씨의 의사를 공개했다.

이 대표는 이날 지난 23일 수감 중인 김씨로부터 받은 편지를 공개했다.

김씨는 이 편지를 통해 "책에서 설명한 내용들에 대한 구체적인 증거를 제시하려고 한다"며 2010년 서울남부지검에 '형 집행순서 변경신청'을 냈을 당시 김기동 부장검사에 보낸 자필편지와 이명박 대통령, 에리카 김,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비서관, 김경준씨 등이 주도해 설립한 것으로 알려진 LKe뱅크에서 이 대통령 개인계좌로 49억여원을 송금한 전표를 제시했다.

김씨는 특히 해당 전표에 대해 "검찰에서 수사를 받을 때도 다 제출했지만 검찰이 일부러 이를 누락해 증거로 활용되지 못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이 전표에 대해 "당시 검찰에서 50억원 송금 사실이 없다고 발표 했는데 이를 뒤집을 수 있는 증거"라고 주장했다.

앞서 김씨 등이 세운 '옵셔널 벤처스 코리아'의 소송을 담당해온 메리 리 미국변호사 역시 지난 15일 기자회견을 통해 "김경준이 에리카 김과 빼돌린 380억원을 다 가지려다 이명박 측이 압박을 가해오자 스위스 계좌를 통해 140억원을 다스의 계좌로 불법 송금해 줬다"며 "이 일이 있기 전에 다스가 김경준에게 받은 50억원까지 합치면 총 190억원으로 이는 380억원의 딱 절반"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김씨는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인 이명박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 부지 매입의혹 특검(특별검사 이광범)에 자진 출석해 다스와 관련된 진술을 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김씨는 "다스가 BBK에 190억원을 송금했을 때 예금이자를 포기하는 등 상당한 무리를 하면서 진행한 것"이라며 "이명박 대통령이 다스의 소유주가 아니라면 이렇게까지 무리하면서 송금하겠느냐, 내곡동 특검이 이런 부분을 밝혀주셨으면 좋겠다"고 요청했다.

이어 "특검에 출석해 다스에 관한 여러가지 부분들, 특히 다스의 실소유주가 이명박 대통령이라는 부분에 대해 이야기 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다스는 이명박 대통령의 큰형 이상은 회장이 소유하고 있는 회사로, 내곡동 특검은 사저부지매입 대금 6억원과 관련 내달 1일 이 회장을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이 대통령의 아들 시형씨 역시 지난 2010년 다스에 입사해 근무 중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