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의 당무감사 결과를 둘러싸고 친박계가 거세게 반발하면서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 조치 이후 추가 계파 갈등이 예고됐다. 사진은 지난 1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자유한국당 기자실에서 홍문표(왼쪽) 사무총장과 이용구 당무감사위원장이 당무감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당무감사 결과를 두고 내홍에 휘말렸다. 당무감사 결과에 대해 친박계(친 박근혜계)와 친홍계(친 홍준표계)가 상반된 견해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친박계 인사들은 "친박 찍어내기"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반면, 친홍계 인사들은 “지긋지긋한 박(朴) 타령은 그만하자”면서 친박계 비판 차단에 나섰다. 이를 두고 당 내부에서는 당협위원장 교체에 따른 계파갈등이 재점화 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한국당은 지난 17일 서청원·유기준·배덕광·엄용수 등 현역의원 4명과 원외 당협위원장 58명 등 총 62명의 당협위원장 교체를 골자로 한 당무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친박계 측 인사들은 당무감사 결과에 즉시 반발했다.

서청원 의원은 전날(17일) 당무감사 결과를 두고 “고얀 짓이다. 못된 것만 배웠다”고 강하게 반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 의원 지역구인 한국당 화성시·도의원 및 당원 일동도 1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자처하고 “원천 무효 당무감사, 즉각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기준 의원 역시 1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무감사는 혁신이 아니라 마음에 안 드는 인사를 몰아내려는 당내 정치 보복”이라며 “당력을 모아 대여투쟁에 집중해도 모자랄 시기에 사당화를 위해 내부 정적 제거에 나서고 있다”면서 비판했다.

이날 유 의원의 기자회견 자리에 배석한 이권용(충남 아산시을) 당협위원장도 “이번 당무감사는 정량화를 빙자한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한 연출과 조연들의 최종 작품이 아닌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자유한국당 당무감사 결과 당협위원장 자격이 박탈된 유기준 의원이 18일 "(당무감사는) 당내 정치 보복"이라며 거세게 반발했다. <뉴시스>

◇ ‘당무감사 내홍’ 여파 차단 나선 친홍계

홍준표 대표는 당무감사 결과를 두고 ‘홍준표 사당화’ 비판에 대해 직접적인 대응은 하지 않고 있다. 당초 18일 예정된 최고위원회의를 취소하고 원내대책회의로 대체한 것 역시 이 같은 맥락에서 나온 결정으로 보인다.

홍문표 사무총장은 18일 원내대책회의에서 “감사 문제를 오해하거나 자기 주장이 지나쳐 당에 흠집을 내는 좋지 않은 언사를 자제하길 바란다”면서 “우리 당은 인적 쇄신을 하지 않고는 한발짝도 나갈 수 없으며, 조직 혁신없이 지방선거를 맞이할 수 없다”고 당무감사 당위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감사위원은 이정현 대표,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 시절에 임명 받은 분들이고 홍준표 체제에 와서 한 사람도 바꾸지 않았다”며 친박계 일각에서 제기되는 ‘홍준표 사당화’ 비판을 애둘러 재반박했다.

김성태 원내대표 역시 이날 MBC라디오 ‘양지열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제는 지긋지긋한 박(朴) 타령 하다가 저희는 쪽박찬 정당”이라며 “무턱대고 당 내부적인 갈등 요인의 하나로 비춰지는 부분은 경계하고 싶다”고 내홍 진화에 나섰다.

다만 김 원내대표는 "정치적 고려는 전혀 없었다”면서 친박계 중심으로 제기된 ‘바른정당 탈당파를 당협위원장에 앉히기 위한 당무감사’라는 지적에 대해 정면 반박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