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회의실에서 진행된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9일 박근혜 정부 당시 이뤄진 12·28 한일 ‘위안부’ 합의가 졸속으로 진행됐다는 검토 결과와 관련해 “국민이 지지하고 역사에 부끄럽지 않으며 피해자와 유족들이 납득하는 실질적인 효력을 갖는 새로운 합의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진실을 밝히지도 않고 덮으려는 목적의 합의는 합의가 아니다. 피해자들을 말도 못하게 입에 재갈을 물리는 합의는 합의라 할 수 없다”며 “위안부 문제는 일본의 진심 어린 사과 없이는 그 어떤 경우에도 해결될 수 없는 인간의 존엄과 가치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역사는 진실과 원칙을 훼손하지 않고 다루면서도, 한일 간의 미래지향적인 협력 관계를 포기해서는 안 될 것”이라면서도 “양국 간 조약도 아닌, 정치적 거래의 산물에 불과한 위안부 합의는 절대로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위안부 합의는 1mm도 움직이지 않는다”고 말했다는 니혼게이자이신문의 보도 내용에 대해서는 “가해자와 피해 국민을 보호도 하지 못한 국가가 어물쩍 한줌의 진실도 없이, 1mm의 진실도 없이 도장 누른 것을 1mm도 움직일 수 없는 합의라고 우길 수는 없다”며 “상대국의 외교 참사를 빌미로 성가셨던 혹을 떼려는 태도라면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의 책임이야말로 1mm도 움직이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그러면서 “일본은 감정적 대응을 자제하고, 위안부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 것이 진정으로 일본의 국익에 부합하는지 돌아봐야 한다. 개인의 체면이 있듯이 나라의 체면도 있는 것이다. 일본국의 체면과 국격에 어울리는 행동을 촉구한다”며 “촛불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지금이 바로 그 때이며 이번이 일본에게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다. 일본 정부의 전향적이며 이성적인 대처를 촉구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