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박근혜 당시 대통령이 UAE를 순방, 공식환영식에 참석했던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박근혜 정부와 UAE 간 관계가 소원해진 이유에 대해 여러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다. 청와대는 임종석 비서실장의 UAE 특사파견과 관련해 “박근혜 정부에서 관계가 소원해졌다”면서도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았었다.

이와 관련해 제기된 의혹 중 하나는 ‘한-UAE 군사협정 사실상 파기설’이다. <SBS>는 이명박 정부 당시 원전수출의 대가 격으로 UAE군을 지원하는 군사교류협정을 맺었는데 박근혜 정부 들어 ‘사실상’ 폐기됐다고 보도했다. 이에 문재인 정부가 UAE를 달래기 위해 임종석 실장을 특사로 보냈다는 것이다.

또한 박근혜 정부에서 원전 관련 이면계약이 있었는지 국정원으로 하여금 조사를 지시했다는 의혹도 나온다. 2013년 청와대는 남재준 당시 국정원장에게 원전 수주 조건으로 핵폐기물과 폐연료봉을 국내로 반입하기로 했다는 이면계약이 있었는지 확인 요청을 했다. 이는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이 지난 달 국정원 전 간부 A씨로부터 압수한 한 문서파일에서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군사협정 파기는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하면서도, 박근혜 정부에서 있었던 일에 대해서는 입을 닫았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전 정부에서 UAE와 어떤 일이 있었는지는 알 수 없으나 임 실장의 UAE 방문 목적은 양국간 포괄적 우호증진을 위한 것”이라고 했고, 또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UAE에 아크부대가 파병 중이고 올해 파병동의안 연장안이 국회에서 통과됐는데, 군사협정이 파기됐다면 파병결정이 어렵지 않았겠느냐”고 반문했다.

다만 문재인 대통령과 최태원 SK회장의 독대설에 대해서는 청와대가 강력 반발했다. 앞서 28일 <KBS>는 복수의 재계 관계자를 인용, 최태원 회장이 독대를 요청해 문재인 대통령과 12월 초 청와대에서 면담을 가졌다고 보도했다. 이 자리에서 최태원 회장은 원유 채굴권 등 사업을 UAE가 일방적으로 백지화하려는 움직임이 있다고 지원요청을 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은 기업 대표나 오너 누구와도 독대한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다. 해당보도는 현재 내려간 상태다.

나아가 청와대는 정정보도를 요청, 관철되지 않을 경우 후속조치가 있을 것을 예고했다. 29일 취재진과 만난 청와대 관계자는 “해당 언론사에 공식적으로 정정보도 요청을 다시 한다”며 “해당 언론사는 정정보도 입장표명을 해달라. 조치가 안 될 경우 청와대는 후속조치에 들어갈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