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신년사를 통해 평창 올림픽 참가 의사를 밝힌 데 대해 “환영한다”며 “북측의 전향적 태도 변화는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의 대화 노력과 평창 올림픽을 평화 올림픽으로 만들겠다는 절실한 노력의 산물”이라고 평가했다.

추미애 대표는 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신년사에서 평창 올림픽 참여 의향과 대화의지를 밝혔다”며 “희소식”이라고 말했다. 그는 “평창 올림픽이 성공적으로 열린다면 한반도 평화정착의 중요 시금석이 될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평창 올림픽이 한반도 신(新) 데탕트를 여는 전환점이 되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여러 차례 미국을 거론하면서 핵버튼을 언급함으로써 사실상 핵 미사일 완성과 핵 보유를 기정사실화 하려는 의도라고 한다면, 한미동맹과 더불어 국제사회는 한 치의 흔들림 없이 한반도 비핵화가 확고한 대북원칙이라는 것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그렇다고 대화 자체를 마다하거나 거부할 이유도 전혀 없다”며 “문재인 정부는 강고한 한미동맹과 국제사회 공조를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한 리더십을 바탕으로 해서 한반도 운전대를 단단히 잡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북한 김 위원장의 신년사에 이어 어제 정부의 전격 판문점 고위급 남북 회담 제안으로 끊겼던 대화 재개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평창 올림픽의 성공과 한반도 평화를 위해 정부의 남북회담 제안은 적절한 조치였다고 생각한다”며 “회담의 격이나 절차에 구애받기 보다는 끊어진 대화 채널을 복원해 얼굴을 맞대고 대화를 시작하고 위기 갈등을 넘어서는 시작점으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