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새누리당 대통령 후보는 5일 남북관계 정상화를 위해 서울과 평양에 '남북교류협력사무소'를 설치하고 외교·안보·통일 정책을 총괄·조정하는 '국가안보실(가칭)'을 신설하는 내용을 담은 외교·안보·통일 정책을 발표했다.
 
박 후보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회견을 열어 '신뢰외교와 새로운 한반도'라는 이름의 외교안보 공약을 제시했다.

그는 "지속가능한 평화를 만들겠다"며 "유화 아니면 강경이라는 이분법적 접근에서 벗어나 균형 잡힌 대북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신뢰가 있어야 한반도 갈등을 근원적으로 풀 수 있다"며 "정치·군사적 신뢰구축과 사회·경제적 교류협력의 상호보완적 발전을 통해 남북관계를 정상화하고 한반도 평화를 굳건히 하겠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이같은 기조를 실현시키기 위한 7대 정책과제로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를 통한 남북관계 정상화 △주권과 안보의 확실한 수호 △억지를 바탕으로 협상의 다각화 통한 북핵문제 해결 △작은 통일에서 큰 통일 지향 △동아시아 평화와 유라시아 협력 촉진 △경제외교 업그레이드와 신성장 동력 발굴 △'매력한국' 건설을 위한 '국민외교시대' 개막 등을 제시했다.

박 후보는 남북교류 활성화를 위해 "서울과 평양에 '남북교류협력사무소'를 설치하겠다"며 "신뢰가 쌓이고 비핵화가 진전되면 한반도 경제공동체 건설을 위한 '비전 코리아 프로젝트'를 가동하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특히 "신뢰를 쌓기 위해서는 다양한 대화채널이 열려 있어야 한다"며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서라면 북한의 지도자와도 만나겠다"고 말해 남북정상회담 개최 의지를 내비쳤다.

박 후보는 정책 발표를 마친 뒤 '당선되면 김정은 위원장과 만날 계획이 있는가'라는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서도 "그렇다. 발표한 내용 그대로"라고 답했다.

박 후보는 아울러 "외교·안보·통일 정책을 총괄·조정하는 컨트롤 타워 '국가안보실(가칭)'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정책의 혼선을 방지하고 위기관리에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후보는 이와 관련, "연평도 포격과 천안함 폭침 당시에도 국정원이나 외교통상부·국방부·통일부 등 부처 간 입장 차이가 노출됐다"며 "안보는 생존과 직결된 문제로 부처간 혼선이 있어서는 안된다. 위기관리를 위해 컨트롤 타워인 국가안보실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