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홍익표 의원이 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정책조정회의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30일 가상통화(암호통화) 규제와 관련한 각종 논란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당 정책위원회를 중심으로 가상통화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하기로 했다. 위원장은 정책위 수석부의장인 홍익표 의원이 맡는다.

홍익표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방송통신위원회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가상통화) 거래소 해킹에 대한 안전도가 매우 불확실하다. 여기에 대해서도 심각하게 보완책을 마련해야 한다. 주요 거래소의 경우 피해가 발생했을 때 책임을 진다는 약관이 있는 거래소가 거의 없다. 현재로선 아무런 대책이 없는 상태”라며 “최근 들어서는 가상통화에 대한 투기적 요소가 진정됐지만 사회적 논란은 지속되고 있다. 당에서는 가상통화 관련 TF를 구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가상통화 TF는 홍익표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고 기획재정위원회·법제사법위원회 등 관련 상임위 소속 의원들을 중심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홍 의원은 “가상통화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블록체인 관련 신기술이 지속해서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형성하는 데 주역할이 있다”며 “규제책에 더해서 신기술 지원 방안에 대해서도 만들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홍 의원은 “우리 당과 정부의 입장은 (가상통화의) 투기적 요소는 최대한 막되 건전한 새로운 기술 발전은 지원하겠다는 것이다”며 “가상통화 관련 최근 정부의 여러 규제책으로 다소 진정된 기미를 보이는 것은 다행이다. 그로 인해서 또 다른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세심하게 대응책과 보완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