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사당화 논란'에도 6월 지방선거 준비에 여념이 없는 모양새다. 이 과정에서 당 중진 의원들과의 감정 다툼도 격화되는 분위기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홍준표 사당화’ 논란에도 불구하고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6·13 지방선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홍준표 대표는 공개 최고위원회의를 한달 넘게 열지 않는 대신, 당협위원장 선정이나 당원권 징계 해제 등 당 차원의 의결이 필요할 때만 비공개 회의를 열어 사당화 논란을 심화시켰다. 실제 최고위는 올들어 지난달 2일 신년인사를 겸한 공개 회의를 끝으로 비공개 형태로만 열렸다.

홍 대표는 사당화 논란은 아랑곳하지 않고 6·13 지방선거 대비 차원에서 잇따라 현장을 찾아 지역 민심 챙기기에 나섰다. 먼저 홍 대표는 지난달 24일부터 ‘생활정치’ 일환으로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현장을 시작으로 중소기업중앙회 회장단 접견, 대한상공회의소·시화산업단지·신용산초등학교·국가기상센터·어린이집 등을 방문했다.

홍 대표는 또 12~13일 보수 텃밭인 부산과 대구를 잇따라 찾아 지역 민심 다지기에 나섰다. 그는 이날 오후 부산을 찾은 자리에서 지역 이슈인 신공항 문제를 언급하며 “부산이 살 길은 물류 수송의 길을 여는 것이고 신공항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홍 대표는 13일 대구 지역 로봇산업 연구가 진행되는 로봇클러스터를 찾아 지역산업 점검과 함께 정부의 지원 대책도 점검할 예정이다.

◇ 사당화 비판에 ‘내부총질’ 반박

홍 대표가 지방을 찾아 민심다지기에 나섰지만, 당내에서는 ‘사당화 논란’이 지속됐다. 홍 대표가 공개 최고위를 ‘개점휴업’ 상태로 두면서 중진 의원들까지 거세게 반발했다. 지난 8일 이주영 의원 등 4선 이상 중진 의원 12명은 홍 대표에게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 개최를 요청했다.

하지만 홍 대표는 중진 의원들의 요구를 사실상 묵살했다. 그러면서 중진 의원들에 대해 “당내 총질에만 아르바이트 하듯 하는 것이 야당 정치라고 생각하냐”고 비판했다.

그러자 중진 의원들은 12일 추가로 성명서를 내고 홍 대표에 대해 “중진 의원들의 합당한 요청을 인신공격적 언사마저 동원해 비난하고 걷어차 버렸다. 당 대표가 취해야할 자세로는 있을 수 없는 오만함”이라고 꼬집었다.

정갑윤·이주영·심재철·정우택·홍문종·유기준·나경원 의원 등은 이날 추가 성명서에서 “당 대표 1인의 사당적 욕심 때문에 대한민국 유일 보수적통 정당인 한국당이 지리멸렬의 길을 계속 걸어갈 수는 없다”면서 이 같이 지적했다.

같은 날 김현아 의원의 당원권 정지 징계 해제를 둘러싸고도 홍 대표의 ‘사당화 논란’은 이어졌다. 김태흠 최고위원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최고위원회가 홍 대표의 독단적 사당화 도구로 전락해버렸다”며 “홍 대표의 독단, 무원칙, 사당화 된 당 운영으로 한국당의 희망이 사라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날 비공개 최고위에서 김 의원에 대한 당원권 정지 해제 안건이 의결된 것에 대해 “제가 절차적 원칙, 형평성, 비례대표 희화화 등 사유의 중대성을 이유로 끝까지 반대했음에도 홍 대표와 김성태 원내대표, 함진규 정책위의장이 힘으로 밀어붙여 결정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홍 대표는 당 운영을 마음대로 하려고 최고위 결원이 생겼을 때 보선을 통해 최고위원을 선출하도록 한 당헌당규도 위반하며 최고위를 기형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