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초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의 ㈜다스 실소유 의혹 등을 수사했던 정호영(64) BBK 특별검사팀이 다스에서 130억~150억원의 비자금이 조성된 사실을 확인하고도 이를 수사하지 않았다는 증언이 나왔다고 <한겨레>가 단독으로 보도했다.
 
차기 정부에서 이에 대한 수사가 제대로 이뤄져 비자금 조성 경위 및 사용처가 밝혀지게 될 경우, 다스의 실소유주 의혹도 쉽게 풀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정호영 특검팀 등 당시 수사에 참여한 복수의 관계자들은 8일 “2008년 1~2월 특검 수사에서 다스에 대한 광범위한 계좌추적이 이뤄졌고, 그 결과 2003년부터 2008년까지 5년 동안 130억~150억원의 부외자금(비자금)이 다스에서 조성된 사실을 확인하고도 수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정호영 특검팀은 또 2008년 2월 수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다스에서 비자금이 조성된 사실을 공개하지 않았으며, 비자금 조성 책임자를 찾아내 기소하지도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의 취임을 앞두고 정호영 특검팀이 의혹 규명을 일부러 비켜간 것 아니냐는 관측이다.

이에 대해 민주통합당은 “비자금을 확인하고도 수사하지 않은 특검팀이나 계속 수사하라고 했다는데도 말을 먹어버린 검찰 모두 똑같이 본분을 망각한 한심한 사람들”이라며 “그러나 부실한 특검수사를 비판하기보다 잘못된 수사를 바로 잡는 것이 지금 해야 할 일”이라고 밝혔다.

김현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검찰은 즉각 100억대 비자금에 대해 횡령과 탈세 여부를 수사해야 하며, 그 외에 불법이 있는지 밝혀야 한다”며 “또한 시형씨가 큰아버지 이상은씨로 부터 빌린 6억원이 이 비자금의 일부가 아니냐는 의혹이 있는 만큼 특검팀도 이에 대한 수사에 진력을 다해 국민들의 의혹을 말끔히 씻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집권 말기 내곡동 사저부지매입사건을 계기로 고구마줄기처럼 대통령 일가의 부정부패가 터져 나오는 것이 사실”이라며 “따라서 철저한 수사를 해서 도저히 참을 수 없을 만큼 부패한 악취의 근원을 찾아 일벌백계해야 하며, 또한 이토록 부정과 비리로 도덕성이 누더기가 된 정권이 들어서는 일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오늘 특검팀이 수사기간 연장을 요청한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 청와대는 특검이 요청한 조사기간 연장 요청을 방해하지 말고 순순히 받아들여야 한다”며 “더욱이 대통령 부인인 김윤옥 여사가 해외순방을 이유로 특검수사를 제대로 받지 않고 있다. 특검팀이 요청한 수사기일 연장에 대해 청와대는 방해하지 말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