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통일선전부장)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북한 고위급 대표단이 천해성 통일부 차관의 안내를 받으며 25일 오전 경기도 파주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를 통해 입경하고 있다. <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시사위크=최찬식 기자]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을 단장으로 하는 북측 고위급 대표단이 25일 2박 3일 일정으로 방남했다.

김영철 부위원장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수행원 6명 등 모두 8명으로 구성된 고위급 대표단은 이날 오전 경의선 육로로 군사분계선(MLD)를 넘은 뒤 9시 53분께 경기도 파주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CIQ)에 도착했다.

김 부장 등 북측 고위급 대표단의 방남 목적은 이날 저녁 열리는 평창동계올림픽 폐막식 참석으로 알려졌다. 이로 인해 평창올림픽 폐막식 참석 예정인 문재인 대통령과의 만남 가능성도 예상된다.

한편, 이날 김 부위원장의 방남 길은 다소 혼잡할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이 김 부위원장 방남에 거세게 반발하며 서울로 향하는 길목인 경기도 파주 통일대교 남단 도로를 점거 한 채 농성에 나섰기 때문이다.

한국당은 앞서 지난 24일 늦은 오후부터 ‘천안함 폭침 주범 김영철 방한 철회하라'라고 적힌 현수막을 펼치고 통일대교 남단 도로를 점거하는 시위에 나섰다. 

홍준표 대표도 25일 시위 현장에서 “김 부위원장이 내려오더라도 이 길로 내려오지는 못할 것”이라며 “이렇게 막고 있는데 경찰이 우리를 끌어낼 수 없을 것이고 또 이런 상황에서 함부로 내려오겠다는 것은 어이없는 것”이라며 거세게 항의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