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오전 경기 파주 통일대교 남단에서 김성태 원내대표 등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방남 일정을 마치고 북한으로 돌아가는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등 북한 고위급 대표단에 대한 항의 시위를 벌이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27일, 북으로 가는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의 이동 경로를 차단하는 항의 시위에 나섰다. 한국당은 “단 한마디 사죄도 없이 김영철을 돌려보낼 수는 없다”면서 통일대교와 전진교에서 기습 시위를 기획했다.

한국당 김영철 방한저지 투쟁위원회는 이날 성명서에서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의 주범(主犯), 김영철은 사죄하라”며 “국제적인 전범 김영철이 고개 빳빳이 들고 이 땅을 밟았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이미 충분히 치욕스런 이 마당에, 단 한마디 사죄도 없이 김영철을 돌려보낼 수는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이날 한국당의 ‘기습 시위’에는 김성태 원내대표도 참석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10시 국회 운영위원회를 개의한 뒤 5분만에 정회시키고 경기도 파주시 통일대교에서 열린 기습 시위에 참여했다. 이 때문에 김 원내대표가 기습시위에 참석하기 위해 운영위를 정회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하지만 김 원내대표 측 관계자는 “운영위 정회는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의 불출석과 관련있는 것”이라며 “기습 시위 참석을 위해 (운영위를) 정회한 것과 관련 없는 것으로 안다”고 해명했다. 김성원 원내대변인 역시 별도 논평을 내고 “오늘(27일) 오전 열린 국회 운영위는 더불어민주당의 불참으로 파행됐다. 집권여당은 '살인마' 김영철 방한에 대한 국민적 분노를 애써 외면하고 운영위를 방해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김영철 부위원장 등 북측 고위급 대표단은 이날 한국당의 항의시위 현장인 통일대교를 역주행으로 통과한 뒤 이날 오전 11시55분께 경기도 파주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CIQ)를 거쳐 북한으로 돌아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