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일 오전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에서 열린 제99주년 삼일절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에서 “가해자인 일본 정부가 ‘끝났다’라고 말해선 안된다”는 등 독도와 위안부 문제를 정면으로 거론했다. 사진은 3ㆍ1절 기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만세삼창을 하고 있는 모습. <청와대 / 뉴시스>

[시사위크=박태진 기자] 일본 정부가 문재인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에 대해 강한 유감을 드러냈다.

문재인 대통령은 1일 오전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에서 열린 제99주년 3.1절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에서 “가해자인 일본 정부가 ‘끝났다’라고 말해선 안된다”는 등 독도와 위안부 문제를 정면으로 거론했다.

이에 대해 일본 측은 “매우 유감”이라며 “외교적 루트를 통해 항의하겠다”고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뉴시스에 따르면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정례 기자회견을 통해 “2015년 한일 합의는 최종적이며 불가역적인 해결”이라며 “문 대통령의 발언은 합의에 반하는 것으로 우리나라(일본)로서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이 1일 정례 기자회견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에 대해 강한 유감을 드러냈다. < AP/뉴시스>

이어 “양국 정상간 합의를 했으며 미국을 비롯해 해외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며 “유엔 사무총장도 일부러 성명을 발표했다”고 덧붙였다.

스가 장관은 또 “우리 정부(일본)는 (위안부) 합의 내용을 모두 성실하게 이행했다”며 “한국에 더 착실히 이행하도록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후 첫 3·1절 기념사에서 “독도는 일본의 한반도 침탈 과정에서 가장 먼저 강점당한 우리 땅”이라며 “지금 일본이 그 사실을 부정하는 것은 제국주의 침략에 대한 반성을 거부하는 것이나 다를 바 없다”고 지적했다.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도 “가해자인 일본정부가 ‘끝났다’라고 말해서는 안된다”며 “전쟁 시기에 있었던 반인륜적 인권범죄행위는 끝났다는 말로 덮어지지 않는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