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전국 68곳에 공영주차장을 설립하기 위해 651억원을 투입한다. <픽사베이>

[시사위크=범찬희 기자] 정부가 주차난 해소를 위해 관련 예산을 증액한다. 8일 국토교통부는 올해 예산 651억원을 지자체에 지원해 주차난이 심각한 지역에 공영주차장, 주차관련 시설 등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651억원은 예년 대비 약 144%(451억원)를 늘린 금액이다. 해당 예산은 전국 68곳의 사업비로 지원된다. 구도심이나 상가 밀집지 등 주차난이 심각한 지역의 주차난 해소에 50%를 지원할 계획이다.

공영주차장은 시·군·구에서 건설사업을 주관한다. 주차장 관리는 관할 시·군·구, 산하 시설관리공단 또는 위탁 업체가 맡는다. 주차장 요금은 해당지자체 조례 기준에 따라 집행되며, 지자체 수입으로 처리된다.

국토부는 교통이 혼잡한 시가지, 지하철 역세권, 재래시장, 주차난 심한 주택가 지역을 대상으로 총 68개소를 우선 선정하고 이중 44개소를 올해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무인주차관리 시설사업도 시행된다. 무인 요금기, 차량 인식기, 불법주차 단속 장비 등을 구축해 곳곳에 노상 공영주차시설을 확충한다. 올해 안으로 제주도 서귀포시에 무인주차기 80대가 설치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주차환경개선예산을 지속 발굴하여 공영주차장을 적극 조성할 계획”이라면서 “이를 통해 주차불편 및 불법주차 해소에 기여하고 주차장을 찾는 배회교통량 감소 등으로 교통 혼잡이 완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