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원표 삼성SDS 대표가 8일 열린 스마트물류 미디어데이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삼성SDS 제공>

[시사위크=장민제 기자] ‘인공지능 등 차세대 혁신기술과 물류사업이 만나면 어떤 시너지 효과를 낼까’

삼성SDS가 8일 스마트물류 미디어데이를 열고 이 같은 차세대 물류혁신의 사례 및 향후 계획 등을 발표했다.

우선 소개된 사례는 삼성SDS의 ‘인공기능 기반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브라이틱스 AI다. 삼성SDS는 이 플랫폼을 유럽 전자제품 유통회사 매장에 적용한 결과, 판매 예측 정확도가 25%이상 향상됐다고 말했다.

즉, 판매량 예측을 통해 통합관리가 가능한 배송센터를 구축했고, 그 결과 유통회사의 매장재고를 줄일 수 있었다는 것. 보관창고가 필수인 물류사업에서 재고관리는 수익을 위한 필수요소로 꼽힌다.

또 부산지역 수산물 가공업체인 삼진어묵에 물류 블록체인 기술을 시범 적용한 사례도 공개했다. 블록체인 기반의 ‘유통이력 관리시스템’은 입고부터 가공, 포장, 판매에 이르는 생산과 유통 과정의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소비자에게 공유한다.

소비자는 스마트폰으로 제품 포장지에 있는 QR코드를 찍으면 원산지, 제조사, 제조일, 유통기한, 판매점 등 모든 정보를 한 눈에 확인가능하다.

삼성SDS는 위·변조가 불가능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식품 제조·유통과정에서 소비자 신뢰를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자리에선 삼성SDS의 신규사업 확장 계획도 발표됐다. 삼성SDS는 이커머스 분야 물류사업에 블록체인, 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적용해 글로벌시장에 진출한다는 방침이다.

김형태 삼성SDS 물류사업부문장은 “혁신적인 물류 서비스를 지속 추진 할 것”이라며 “물류 생태계를 확대하기 위해 관련 업계와 협업할 수 있는 지능형 물류 플랫폼서비스를 곧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