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난 우려에도 불구하고 유럽연합이 가상화폐 채굴을 규제하지 않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픽사베이>

[시사위크=현우진 기자] 전력 과소비 우려를 낳았던 비트코인 채굴에 대해 유럽연합이 ‘완전히 합법적’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마리야 가브리엘 유럽연합 집행위원은 가상화폐 채굴이 유럽연합의 전력난 위험을 가중시킨다는 지적에 대한 유럽연합 의회의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전력 소비가 법의 테두리 안에서 일어난다면 이를 규제할 근거가 없다”며 가상화폐 채굴에 손대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그동안 주요국이 가상화폐 거래소·채굴 규제에 적극적으로 나섰던 것을 고려하면 상당히 오랜만에 나온 가상화폐 친화적 발언인 셈이다.

다만 가브리엘 집행위원은 “가상화폐가 유럽연합의 에너지 수요구조에서 새로운 영역으로 떠오른 것은 사실이다”고 인정하며 위원회가 이 부분을 관심 있게 지켜볼 것이라고 밝혔다. “블록체인 기술이 에너지소모량을 늘리지 않는 선에서 실생활에 적용되는 것도 중요한 문제다”며 향후 전력소비량이 더 늘어날 가능성을 경계하는 모습도 보였다.

의회가 공식입장을 밝힌 것에서 짐작할 수 있듯, 유럽연합은 더 이상 가상화폐 채굴문제에서 예외적인 존재가 아니다. 당초 중국이 전 세계 비트코인 채굴량의 3분의 2 가량을 책임지고 있었지만, 중국 정부는 지난 1월 과도한 전력소모를 이유로 비트코인 채굴을 전면 금지시켰다. 이에 따라 중국 내 채굴업자들이 해외로 이주하면서 가상화폐 채굴업계에도 지각변동이 일어났다.

워싱턴 포스트는 지난 2월 “비트코인 채굴은 작년 12월을 기준으로 전 세계 전력소모량의 0.14% 가량을 사용하고 있다”는 전문가들의 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일부 국가들이 전력난에 대한 우려를 안고 있다고 밝혔다. 채굴업자들이 밀려오면서 전력난에 대한 우려가 가중된 아이슬란드가 대표적이다. 아이슬란드는 유럽연합 소속은 아니지만 이들과 매우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력보급의 상당부분을 수력발전에 의존하고 있는 것도 닮은꼴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