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중진의원-최고위원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바른미래당이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과 서해수호의날 기념식 행사 방문 등을 놓고 자유한국당과의 차별화에 신경쓰는 모습이다.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 '제1야당 교체'를 내세우고 있는 만큼, 정치권에서 거론되는 한국당과의 '암묵적 선거연대' 이미지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안으로 해석된다.

김철근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22일 논평을 통해 이 전 대통령 구속에 대해 "사법원칙에 따른 마땅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김 대변인은 "이 전 대통령은 삼성의 다스 소송비용 대납, 다스를 통한 350억 원대의 비자금 조성 등 각종 횡령, 배임 등 온갖 범죄 의혹에 직간접적으로 연루된 혐의를 받고 있다"며 "그러나 이 전 대통령이 해당 혐의들을 전면 부인하고 있는 만큼 구속수사로 전환할 충분한 이유가 존재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법원의 이번 구속 결정으로, 그동안 정치권에 회자되던 의혹의 진상을 밝히는데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한국당은 이 전 대통령 구속을 문재인 정부의 '정치보복'에 무게를 두고 있다.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같은날 논평에서 "의도적으로 피의사실을 유포하여 여론을 장악한 후 가장 모욕적인 방법으로 구속시켰다"며 "참담하다"고 밝혔다.

그는 "문재인 정권이 이 전 대통령을 타깃으로 수사를 시작할 때부터 이미 예견된 수순이었지만 무척 잔인하다"며 "이 땅에서 전직 대통령으로 살아가는 것이 이토록 어렵단 말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훗날 역사가 문재인 정권과 그들의 검찰을 어떻게 평가할지 지켜보겠다"며 "이 전 대통령을 끝으로 다시는 정치보복이 반복되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지도부는 23일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리는 '제3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하지 않는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을 제외한 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지도부는 참석할 예정이다.

바른미래당은 대신 오는 26일 평택 천안함기념관을 방문해 천안함 폭침 사건에 대한 설명을 듣고 유가족과 만나는 등 안보행보에 나설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