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강기정(왼쪽부터), 민형배, 최영호 광주시장 예비후보들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정론관에서 단체장 경선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선 작업에 돌입한 더불어민주당이 내부 진통을 겪고 있다. 경선에 나서는 후보자들의 자격 논란은 물론 경쟁자들 간의 ‘내부 총질’ 등 벌써부터 과열 양상이 곳곳에서 나타나는 모습이다. 문재인 정부의 지지율 고공행진과 야당의 분열로 비교적 유리한 국면에서 지방선거를 치를 것으로 예측됐던 민주당이 역풍을 맞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제기된다.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장 예비후보들은 2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시당 당원명부 유출 의혹’에 휘말린 이용섭 예비후보의 후보자격 박탈을 중앙당에 촉구했다. 강기정·민형배·윤장현·최영호 예비후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당원명부 불법유출과 활용은 민주당 광주시장 후보자를 결정하는 선거인단에 대한 명백한 사전선거운동이자 ‘답안지를 들고 시험을 치는 부정행위’”라며 “우리당의 경선을 이미 불공정하게 만든 이용섭 예비후보를 경선후보에서 배제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전남지역 정가에서는 중앙당이 지역위원장 사퇴 시한을 어긴 김영록 전 농림축산부 장관을 구제해 전남지사 경선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 데 대한 불만도 쏟아지고 있다. 민주당 최고위원회는 시도지사 선거에 출마하려면 선거 120일 전 지역위원장직을 사퇴해야 한다는 당규를 어긴 김 전 장관을 예외로 인정했다.

신정훈 전 청와대 농어업비서관은 입장문을 내고 “권투에서 선수가 링에 올라 시합을 하려면 정해진 시한과 룰에 따라 등록하고, 계체량을 통과해야만 한다”며 “수능시험에 1분만 늦어도 고사장에 들어갈 수 없고, 기업들은 서류 하나만 빠져도 입찰에 참가할 수 없는데 정치 영역에서만 법과 제도가 무시되고, 정치가 우위를 점하는지 국민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결선투표 도입 여부를 놓고도 당 지도부와 후보들의 의견이 엇갈리면서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민주당은 오는 2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결선투표 도입 여부를 논의할 계획이지만, 실시 가능성은 낮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이에 서울시장 예비후보로 등록한 우상호 의원은 “대통령이 발의한 헌법안에 대선 결선투표를 명시하고 있는데, 대통령을 뒷받침하는 당이 결선투표를 안 하는 게 맞느냐”고 비판했고 경기지사 출마를 선언한 양기대 전 광명시장도 “결선투표 도입이 최종 무산될 경우 별도의 입장을 낼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지난 26일 최고위에서 ‘결선투표를 도입하지 않는다’는 당 공천관리위원회의 보고를 받았지만 별도의 이견을 제시하지 않아 사실상 승인했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왔다. 결선투표로 인해 경선이 과열될 경우 전체적인 선거 관리가 어려울 수 있다는 계산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