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보이콧’으로 정부 추가경정예산안(추경) 관련 시정연설은 물론 4월 임시국회 의사일정 합의도 무산된 것에 대해 “홍문종 지키기 방탄국회라는 한국당 속셈을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보이콧’으로 정부 추가경정예산안(추경) 관련 시정연설은 물론 4월 임시국회 의사일정 합의도 무산된 것에 대해 “홍문종 지키기 방탄국회라는 한국당 속셈을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국당이 사학재단을 통해 불법자금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자당 소속 홍문종 의원의 체포동의안 보고 절차를 막기 위해 국회 본회의를 파행시키고 있다는 주장이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1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한국당 등 야당은 일자리가 시급하다는 청년의 절규도, 지역경제가 위급하다는 지역민들의 외침도 외면하더니 정부의 추경 설명마저 듣지 않겠다고 한다”며 “사회 각계에서 (추경 처리를) 간절히 바라고 있는데 취업·경제살리기에 앞장서도 모자랄 판에 국회가 가장 큰 훼방꾼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우 원내대표는 한국당·바른미래당의 ‘방송법 개정안 처리를 약속하지 않으면 국회를 열지 않겠다’는 입장에 대해 “여당은 차제에 여야 막론하고 정치권 개입을 원천 차단하고 (공영방송) 사장 선출권을 국민에게 돌려드리자고 제안했다. 공영방송을 국민에게 돌려주자는 여당의 제안을 거부하는 이유는 뭔가”라며 “본회의 무산으로 꼭 해야 할 국회의 의무도 완성하지 못했다. 한국당은 홍문종 의원을 지키기 위해 개헌과 추경을 막는 방탄국회 시도를 중단하고 국회로 돌아오라”고 촉구했다.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는 이 자리에서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4월 국회 파탄 전략 때문에 개헌과 추경이 무산됐고 ‘빈손 국회’ ‘홍문종 방탄국회’ 낙인이 찍힐까 우려된다”며 “두 야당의 보이콧은 짝수 달마다 임시회를 소집한다는 국회법에 반하는 것이고 3당 원내수석의 합의를 파기한 것이다. 두 야당은 선거용 범보수 정치파업으로 얻을 게 없다는 점을 깨닫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전날(9일) 4개 원내교섭단체 간 회동에서 각 당 원내수석부대표와 방송법 관련 상임위인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들의 8인 협의체를 소집해 방송법을 논의하자고 제안했고, 바른미래당은 기존에 주장했던 민주당의 방송법이 아닌 야권이 받을 수 있는 다른 안을 하루 안에 내놓으면 협상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한 발짝 물러섰다. 하지만 여야가 중재안에도 합의하지 못하면서 4월 임시국회가 공전을 거듭하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