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더불어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에 대한 특별검사(특검) 도입과 개헌안 마련에 대해 야권 공조를 요청했다. 하지만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이 개헌 공조에 나서면서 한국당이 오히려 외면 당하는 모양새다. 특검 도입 역시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이 유보적인 입장인만큼 한국당이 제안한 야권 공조를 사실상 거부한 상태다. 사진은 지난 15일 국회에서 김기식 사태 규탄 및 민주당 댓글 진상조사 촉구 긴급 기자회견을 하는 한국당.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이 17일 '더불어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에 대한 특별검사(특검) 도입 공감대 형성에 나선 분위기다. 다만 특검법 발의를 두고 바른미래당·평화당은 유보적인 입장이다. 여기에 헌법개정을 둘러싸고 바른미래당·평화당·정의당이 공조 분위기 조성에 나서면서 한국당이 국회 현안에 대한 야권 공조에 온전히 참여하지 못하는 모양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 갑질 황제 외유건과 민주당 댓글 공작 여론 조작을 특검법안으로 제출해 4월 국회에서 국회 차원 특검으로 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당은 이날 오후 소속 국회의원 109명 이름으로 만든 특검법을 국회에 제출했다.

이에 앞서 김성태 원내대표는 지난 15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 갑질 의혹과 민주당 댓글조작 사건에 대한 특검 도입과 관련한 야권 공조 추진 가능성도 밝혔다. 당시 김 원내대표는 "긴밀한 야권 공조 통해 김기식 의혹을 포함해 현 정권 제기되는 도덕성 시비와 비리 의혹, 그리고 댓글 사건 같은 조직적 범죄 의혹에 대해서 낱낱이 그 진상을 밝혀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특검 도입에 대해 바른미래당·평화당은 부정적인 입장이다. 권성주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17일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특검 도입을 두고 한국당과 비슷한 목소리를 내는 것이 꼭 ‘공조한다’는 것은 아니다”라며 “한국당과 공조해 특검 도입할 것이라는 해석은 논리적인 비약”이라고 공조 가능성을 부정했다.

최경환 평화당 대변인 역시 같은 날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평화당은 (김기식 의혹이나 민주당 댓글조작 사건에 대해) 검찰이 철저하게 조사·수사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검·경 수사가 미진하고 국민들이 납득하지 못할 경우 캐스팅보터로서 중대 결심을 할 수 밖에 없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의 '야3당 개헌연대' 헌정특위장·간사들이 공동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

◇ 야3당 개헌공조에 외면 당한 한국당

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 개헌안 발의’에 대해 야권 공조를 외쳤지만 바른미래당·평화당·정의당에게 사실상 외면당하고 있다. 지난달 25일 한국당은 ‘개헌 야권공조’ 차원에서 바른미래당·평화당·정의당에게 ‘합동 의원총회’를 제안했지만 사실상 거절 당했다. 여기에 지난 16일 야3당(바른미래당·평화당·정의당)은 단일 개헌안으로 교착 상태에 빠진 개헌·선거제도개혁 국면 돌파에 나서기로 했다. 사실상 한국당이 야3당에게 외면 당한 모양새다.

당시 이용주 평화당 원내대변인은 한국당이 제안한 합동 의원총회에 대해 “실효성 있는 논의기구가 될 수 없으며 오히려 분란을 조장할 우려가 크다”고 비판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 역시 “사실상 개헌 저지가 목적인 모임에 정의당이 들러리 설 이유가 전혀 없다. 한국당은 개헌을 할지 말지 빨리 결정하고 개헌을 할 생각이라면 엉뚱한 야4당 테이블이 아니라 여야 5당 회동에 동참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회 헌법개정 및 정치개혁특별위원회(헌정특위) 김관영 바른미래당·김광수 평화당 간사와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지난 16일, 개헌 야권공조 입장을 밝히며 “야3당 개헌연대는 개헌논의의 돌파구를 만들기 위해 개헌과 선거제도 개혁의 주요 쟁점에 대한 단일안을 마련해 제출하고, 국회 주도의 개헌 성사를 위해 오는 18일 오전 10시 국회 본청 로텐더홀 계단에서 '개헌성사 촉구대회'를 개최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