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국회 앞 본청에 농성 천막을 치고 장외 투쟁에 나서면서 사실상 '국회 보이콧'으로 번지는 모양새다. 홍준표 대표 역시 18일 국회가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과 민주당원 댓글사건 관련 특검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보이콧을 할 수 밖에 없다”고 엄포를 놨다. 사진은 18일 오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진행된 한국당 비상 장외 의원총회를 취재하는 취재진.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4월 임시국회가 개원식도 치르지 못한 채 파행된 가운데 자유한국당마저 사실상 ‘보이콧’에 동참하는 분위기다.

당초 한국당은 4월 임시국회에서 국회 대정부 질의를 통해 문재인 정부 정책 비판에 나설 예정이었다. 하지만 4월 임시국회는 개헌, 방송법 개정안, 더불어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과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 외유성 출장 의혹에 대한 특검(특별검사) 도입을 두고 여야가 의사일정에 합의하지 못해 파행된 상태다.

이 과정에서 한국당이 지난해 7월 발의한 방송법 개정안 처리와 김기식 전 금감원장과 민주당원 댓글사건에 대한 특검 처리를 ‘국회 복귀 조건’으로 내걸면서 4월 임시국회 개원 가능성은 더욱 낮아졌다. 이 때문에 한국당이 사실상 국회 보이콧에 나선 게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지난 5일 대정부질의 대책회의에서 “4월 임시국회는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열리는 만큼 정치·경제·사회적으로 문재인 정권의 실정과 과오, 혹세무민 포퓰리즘의 실상을 국민에게 알리는 국회가 돼야 한다”라며 임시국회 개원 의지를 드러냈다.

지난 8일 기자간담회에서도 김 원내대표는 “대정부질문을 통해 김기식 금융감독원장 사태는 물론이고 그동안 문재인 정권에서 누적돼온 정책적 과오와 포퓰리즘의 실체를 분명히 드러낼 것”이라고 대정부 질의 참여 의사를 적극적으로 밝혔다. 당시 윤재옥 수석부대표 역시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여야가 국회 의사일정에  합의하면 대정부 질의가 (예정대로) 내일(10일)이라도 열릴 가능성이 있다”고 참여 의지를 표명했다.

◇ 한국당 ‘보이콧’에 반발하는 여야

‘4월 임시국회 개원’ 의지를 표명한 한국당이 사실상 국회 보이콧으로 입장을 선회한 것은 보수결집 차원 때문으로 보인다. 한국당이 보수결집을 6·13 지방선거 전략으로 정하면서 연일 문재인 정부 비판에 주력하고 있다. 홍준표 대표 역시 18일, 국회가 김기식 전 금감원장과 민주당원 댓글사건 관련 특검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보이콧을 할 수 밖에 없다”고 했다.

이날 홍 대표는 국회 본청 앞 한국당 천막 농성 현장을 찾아 “검·경이 합작해 사건을 은폐하려는 게 아니냐는 의심이 강하게 드는 짓을 했다”며 "이건 객관적으로 국민에게 보이기에 특검이 아니고서는 검·경은 이 사건에서 손을 떼야 할 것 아니냐. 특검으로 갈 수밖에 없다”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에 대해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18일 김성태 원내대표가 지난 2일 페이스북에 4월 임시국회 개원과 관련 ‘국회는 쉬지 않아야 한다는 제 평소 소신을 지키기 위해 지난해 12월 원내대표에 취임한 이후 한 달도 빠짐없이 국회소집을 요청했다’라고 밝힌 내용을 인용해 “지난 1년 6번의 국회(일정) 동안 한국당의 7번 보이콧 중 4번을 작년 연말에 임기를 시작한 김 원내대표가 주도했다”고 비꼬았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 역시 이날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홍 대표가 ‘국정조사와 특검을 하지 않으면 국회를 닫아 버리겠다’고 한 발언을 인용하며  “대한민국 국회가 홍준표 대표의 주머니 속 공깃돌이 아니다. 국회가 한국당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곳이 아니다”라며 “몇 개의 정당으로 구성돼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