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탈주민들이 금융정보 부족으로 고금리대출과 연체 위험에 노출돼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시스>

[시사위크=현우진 기자] 북한이탈주민들이 정보 부족으로 금융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 북한경제연구실의 정승호 부연구위원과 민병기 기획금융팀 과장, 김주원 NICE평가정보 선임연구원은 19일 ‘북한이탈주민의 신용행태에 대한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다.

연구자들은 NICE평가정보가 제공한 신용정보 데이터 가공자료를 바탕으로 북한이탈주민과 기존 주민들의 금융활동 차이점을 분석했다. 북한이탈주민의 국내적응에 대한 기존 연구가 대부분 취업 등 노동시장에 초점이 맞춰져있기 때문에 국내 금융제도에 대한 적응력을 연구할 실증분석이 필요하다는 취지다.

소득수준과 성별·연령·신용등급·신용거래 기간·신용정보량 등의 특징이 유사한 북한이탈주민과 기존 주민들을 비교한 결과 북한이탈주민의 다중채무자와 취약차주, 제2금융권 고금리 대출비중이 모두 기존 주민들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북한이탈주민 중 7등급 이하 저신용자 그룹에서 제2금융권의 고금리대출을 이용하는 비중은 58%로 대조군(31%)보다 상당히 높았다. 연체건수의 경우 시간이 흐르면서 두 그룹의 차이가 줄어드는 모습을 보였지만, 채무불이행 건수의 경우 가장 최근 자료인 2016년에도 유의미한 차이가 확인됐다.

특히 연구진은 신용등급이 높은 북한이탈주민의 경우에도 고금리대출을 이용하는 비중이 평균 15.1%로 기존 주민보다 3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는 점을 들며 “전반적인 부채의 질이 나쁘다”고 밝혔다. “오랜 기간 사회주의 사회에서 거주한 북한이탈주민들은 금융지식이 부족해 국내 정착 후 개인 신용관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북한이탈주민들이 은행에서 저금리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황에서도 제2금융권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는 선행연구 결과도 제시됐다.

연구자들은 이를 바탕으로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한 금융교육은 국내 금융소외계층과는 다른 접근법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최근 금융포용성이 중요한 금융의제로 떠오른 만큼 취약계층인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정책적 도움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구체적으로는 지역사회와 하나센터(북한이탈주민 지역적응센터) 등에서 북한이탈주민 개개인에게 특화된 금융교육을 시행하고, 정부의 금융지원정책에 이들의 사회적응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담을 것 등이 요구됐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