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유승민 공동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바른미래당 지도부가 다가오는 4·27 남북정상회담 문제를 놓고 또다시 온도차를 보였다. 바른미래당은 대북안보 문제에 대해 그동안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출신 인사들이 다소 엇갈린 입장을 내놓고는 했다.

박주선 공동대표는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남북정상 '핫라인'이 열린 것에 대해 "역사적이고 획기적인 사건이 있는 날이라고 평가하고 싶다"며 "남북 간의 불신해소와 굳건한 신뢰를 구축하고,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남북,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한 수단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남북상생발전·한반도 평화, 더 나아가 남북통일의 옥동자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라며 "진지하고 진정성 있는 남북 정상들 간 수시통화로 한반도 비핵화가 1분 1초라도 더 빨리 진행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반면 유승민 공동대표는 "(남북정상회담에서) 중요한 건 완전한 비핵화를 행동으로 실천하게 하는 것"이라며 "이것이 정상회담의 유일한 목표이고 성과를 판단하는 기준"이라고 북한의 비핵화에 방점을 뒀다.

유 대표는 "지금 대화를 시작하는 단계인데 종전선언, 평화체제라는 얘기가 나와서 국민들은 어리둥절하고 있다"며 "(북한의) 비핵화가 안된 상황에서 종전선언과 평화체제를 말하는 건 너무 앞서나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2007년 노무현 정권 당시 10.4공동선언 4항에도 '정전체제를 불식시키고 항구적인 평화체제를 구축해나간다'고 약속했으나 지난 11년간 어떻게 속아왔는지 우리 모두는 잘 알고 있다"며 "비핵화가 확실히 되면 평화는 저절로 따라오는 것이니 지금은 비핵화에 집중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두 사람은 지난 2월 평창동계올림픽 기간에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이 방남했을 때에도 대응방안을 놓고 온도차를 보인 바 있다.

당시 유 대표는 "야당과 여당은 시민과 온 힘을 합쳐 김영철의 방한에 저항해야 한다"며 "바른미래당의 전 당원과 지지자들은 김영철 방한에 반대하기 위한 국민 청원에 나서야 한다"고 강경대응을 주문했다.

반면 박 대표는 "김영철의 방한을 부득이 정부가 받아들인다고 할지라도, 먼저 천안함 피해자뿐만 아니라 국민의 양해를 위한 선조치가 있어야 한다"면서도 "정부로서는 (김영철의 방남을) 거부하기도 어렵다는 것도 인정한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