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대여 공조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귀빈식당에서 만난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김성태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박주선 공동대표와 김동철 원내대표, 민주평화당의 조배숙 대표와 장병완 원내대표등 지도부 6명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이 23일,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해 특별검사·국정조사를 공동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이들은 더불어민주당에서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 특별검사를 수용할 경우 국회 정상화에 나서기로 했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와 김성태 원내대표, 박주선 바른미래당 대표와 김동철 원내대표, 조배숙 평화당 대표와 장병완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회동을 갖고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 특검 도입과 국정조사 추진 이외에도 개헌·산적한 국회 현안 해결을 위해서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들은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을 ‘대선 불법 여론조사 사건’으로 규정하고, “상식과 정의, 민주주의 근간을 흔드는 중대한 사건”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 경찰과 검찰이 (사건) 진실 규명의 책무를 담당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데 공감하며, 권력 영향에서 자유로운 특검 도입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개헌과 관련해 “개헌의 본질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개헌에 있다”며 실질적인 분권과 협치를 실현할 정부형태로의 개헌과 선거제도 개편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이외에도 이들은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해 포털 사이트 및 여론조사 등 제도 개선에도 힘을 합치기로 하는 한편, 오는 27일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앞두고 이번 주중은 최대한 정쟁을 자제하기로 합의했다. 다만,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사실상 오늘 민주당 결정에 따라 (국회 정상화) 시기가 빨라질 수도 있고 늦어질 수 있다”고 민주당에 엄포를 놨다.

한편, 야3당은 이날 오전 원내수석부대표간 회동을 갖고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 특검법과 국정조사 논의에 나선다. 이와 관련해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특검법과 국정조사요구서는 오늘 중 원내수석 회동으로 (야3당) 단일안을 만들 것”이라며 “(원내수석대표간 회동에서) 합의되면 오늘 중 발의가 가능하다”고 부연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