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정상회담 결과가 6.13 지방선거 국면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정치권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자유한국당 천막농성장옆에서 국민과 함께! 2018 남북정상회담 성공기원 행사를 열고 있는 상반된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4·27 남북 정상회담에 대한 국민 여론이 대체로 긍정적이라는 각종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면서 6·13 지방선거에 어떤 영향력을 미칠지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곧 있을 북미 정상회담도 성공적으로 치러 지방선거 때까지 ‘평화 분위기’를 띄우겠다는 전략이다.

KBS 방송문화연구소가 30일 하루 인터넷 설문조사를 통해 조사한 긴급 여론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2.9%p)에 따르면 남북 정상회담에 대한 긍정평가는 94.1%에 달했다. 또 이어 진행되는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서는 91.8%가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답하는 등 이후 과정에 대한 기대도 높았다.

MBC가 코리아리서치센터에 의뢰해 29~30일 이틀간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 1023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이날 발표한 여론조사에서 남북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어느 정도 성과가 있었다’ ‘매우 성과가 있었다’ 등의 긍정평가가 88.7%로 나타났다고 30일 보도했다.(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

30일 보도된 미디어오늘·에스티아이 조사 결과도 비슷했다. 미디어오늘이 여론조사 전문기관 에스티아이와 함께 지난 28일부터 29일까지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 1,1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여론조사 결과 4·27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국민 89.7%가 관심 있게 지켜봤으며, 82.4%(매우 만족한다 57.9%, 어느 정도 만족한다 24.5%)가 ‘만족한다’고 답했다. 반면 ‘만족하지 않는다’라는 응답은 16.5%였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0%p)

반면 자유한국당은 이 같은 긍정적 분위기가 지방선거 국면에서 여당에 유리하게 작용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1일 오후 부산 벡스코에서 기자들과 만나 “전문가들의 분석에 따르면 남북관계가 선거의 변수가 되는 것은 14%에 불과하다”며 “2000년 6월, 총선 사흘 앞두고 김대중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 성사를 발표했지만 민주당이 참패했다. 2007년 대선을 앞두고 노무현 대통령이 DMZ를 걸어가는 평화쇼를 벌였지만 우리가 대승했다. 2010년 천안함 폭침사건 때는 우리가 참패했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국회 본청 앞에 설치한 천막을 걷지 않고 이른바 ‘드루킹 특검’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방선거에서 ‘정부 심판론’ 전략을 활용하겠다는 방침이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남북정상회담 뒷꽁무니에서 드루킹과 미투 진실을 은폐하려는 술책이 다양하게 포착되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관건은 북미 정상회담의 결과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문제와 관련해 “미북정상회담 결과를 냉정하게 지켜보면서 검증 가능한 핵폐기 로드맵이 나오고, 국민 부담을 철저히 따져, 국회 비준여부를 결정해도 결코 늦지 않을 것”(장제원 수석대변인)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때문에 3~4주 이내 열릴 것으로 보이는 북미 정상회담의 결과에 따라 역풍을 맞게 되는 대상이 달라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