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이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으로 강하게 여권을 몰아쳤지만,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 지지율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리얼미터, 한국갤럽>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이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 지지율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야권은 2일 트루킹 1심 재판이 열리고, 3일 김경수 의원의 경찰 소환조사를 기화로 특검촉구 여론에 다시 불을 댕기겠다는 방침이지만 효과는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리얼미터>의 주간집계를 살펴보면, 드루킹 사건이 처음 제기됐던 4월 2주차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은 66.8%로 4월 1주차 대비 1.3% 포인트 하락했다. 그러나 4월 3주차 67.8%로 반등했고, 4월 4주차 발표에서는 70%를 찍으며 4개월 만에 70%대를 회복했다.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 논란과 평창올림픽 아이스하키 단일팀 공정성 시비가 있던 1월 4주차 60.8%를 기록했던 때 보다 영향이 더 없었던 셈이다.

<한국갤럽>에서 실시한 여론조사 흐름도 비슷한 양상을 보인다. 1월 4주와 2월 1주 63%까지 떨어졌던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회복세를 보이더니 3월부터는 70% 이상을 유지했다. 드루킹 논란이 있었던 4월 2주와 3주차 지지율은 각각 72%와 70%로 소폭의 하락이 있었지만 큰 영향이 있었다고 보긴 어렵다.

◇ “드루킹 논란, 남북정상회담 이슈에 덮혔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배석자 없이 판문점 도보다리를 산책하고 있다. <판문점 공동취재단>

민주당 지지율의 변화도 크게 없었다. <리얼미터>의 4월 1주 51.1%였던 민주당 지지율은 2주차에 50.4%로 소폭 하락했는데, 오히려 드루킹 논란을 거친 뒤인 3주차 조사에서 53.1%로 상승했다. 가장 최근인 4월 4주차 여론조사에서는 0.9% 포인트 하락한 52.2%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갤럽>의 조사에서도 드루킹 사건의 영향은 거의 없거나 미미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의 ‘운전자론’이 국민적 지지를 받는 것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북미정상회담 등 실질적 성과를 낼 수 있는 모멘텀이 형성돼 있어 기대감도 크다. 가정이지만, 북미정상회담 개최지로 판문점이 선택될 경우 바로 남북미 정상회담으로 이어질 공산이 크다. 아울러 야권이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을 지난 대선까지 확장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에 대해 여론이 납득하지 못하고 있다고도 볼 수 있다.

권순정 리얼미터 조사분석실장은 2일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남북정상회담의 긍정적 파급효과가 거세기 때문에 드루킹 사건을 덮어버리는 측면이 있다”며 “드루킹 댓글조작 논란이 문 대통령과 민주당 지지율에 미치는 영향력이 없진 않았지만, 매우 제한적이었다”고 분석했다. 이어 “지방선거를 앞두고 큰 이슈가 없는 야권이 드루킹 사건에 사활을 걸겠지만,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관측했다.

기사에 인용된 <리얼미터>의 4월 4주차 주간집계는 cbs 의뢰로 지난달 23일부터 27일까지 진행됐다. 유무선 ARS 및 무선 전화면접 방식으로 조사해 최종 2,502명이 응답을 완료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0%포인트, 응답률은 5.3%다. <한국갤럽>의 4월 4주 여론조사는 지난달 24일부터 26일까지 진행했다. 무선 전화면접 방식으로 전국 성인 1,005명이 최종응답을 완료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 응답률은 20%다. 보다 자세한 개요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참조 가능하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