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은 23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헌법개정안 발의 철회'를 재차 요구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은 23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헌법 개정안 발의 철회’를 거듭 요구했다. 한국당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 대표기관인 국회가 교섭단체간 합의를 통해 통합적 가치를 담은 국민 개헌안을 마련하고자 하니 문재인 대통령도 충분히 혜량해주길 바란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 개헌안은) 국민적 개헌 논의와 사회적 공론화가 결여돼 있다”며 “(이 같은 이유로 문 대통령 개헌안을) 국회 본회의에 부의하지 않고 대통령께서 스스로 마무리 짓는 정치적 결단을 내리는 게 차후 국민 개헌안 관련 논의와 개헌의 실질적인 완성에 바람직하고 합리적 판단”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개헌은 현재 진행형”이라며 “개헌 논의에 나선 국회 헌법개정·정치개혁특별위원회 활동시한으로 잡은 6월 30일까지 교섭단체간 합의된 국민개헌안을 만들고 헌법적 절차에 따라 개헌을 완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헌법은 국민의 삶을 담는 그릇이자 나라의 틀을 바꾸는 중대한 결단”이라며 “(문 대통령이) 지난 3월 26일 발의한 헌법개정안에 담긴 중요한 시대정신과 민주주의 개혁 의지에 대해 한국당도 충분히 이해하지만 헌법은 전적으로 국민 것이고, 개헌은 국민의 몫”이라고 했다.

황영철 헌정특위 한국당 간사도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통령 개헌안 발의 공고로부터 60일이 다 되도록 정부여당이 보인 개헌과 관련한 태도를 감안하면 (이들은) 애초부터 개헌 의지가 없었던 것”이라며 “집권여당의 액션 플랜을 밀어붙이기 위해 성동격서 식으로 던진 정치적 올무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발의한 헌법개정안 국회 표결 여부에 대해 “국회는 대통령과 청와대가 던져놓은 때묻은 밥그릇을 설거지하는 부엌떼기가 아니다"라며 “문 대통령은 제왕적 대통령에 미련이 가득 담긴 개헌안을 국회에 무책임하게 던지더니, 당초부터 부결이 불 보듯 뻔한 개헌안을 뒤처리하라고 국회에 몽니를 부린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은 오늘이라도 당장 개헌안을 철회하고 국회가 주도할 수 있는 개헌 논의의 장을 조장하고 지켜봐달라”고 요청했다.

김 원내대표는 오는 24일 대통령 개헌안 국회 표결을 위한 본회의 참여 여부에 대해 “안 들어갈 것”이라며 “(본회의가 강행될 시) 28일 예정된 민생법안 처리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