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부산시장 선거가 ‘네거티브 전’ 양상으로 치러지는 분위기다. 사진은 지난 15일 부산 동구 부산일보사 소강당에서 열린 '부산일보 지방선거 보도자문단 초청 부산시장 후보자 토론회'에 참석한 한국당 서병수(왼쪽부터) 후보와 민주당 오거돈 후보가 토론을 마친 뒤 악수하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6·13 부산시장 선거가 ‘네거티브 전’ 양상으로 변질되는 분위기다. 부산시장 선거에 출마한 민주당 오거돈 후보와 한국당 서병수 후보 측은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죄 및 후보자 비방죄로 상대방을 고소했다. 이에 대해 한국메니페스토실천본부는 29일 보도자료를 내고 인격 살인적인 네거티브 등에 대해 경계했다.

오거돈 선거대책위원회는 지난 28일, 보도자료를 내고 서 후보 측이 지난 27일 발표한 ‘오 후보 엘시티 특혜대출 책임론’을 제기한데 대해 "공직선거법 상 허위사실 공표죄 및 후보자 비방죄에 해당한다”면서 서 후보와 김범준 한국당 부산시당 수석부대변인을 부산지방검찰청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오 후보 측은 이날 발표한 보도자료에서 “서 후보 측 보도자료는 내용이 명확하게 허위사실”이라며 “(서 후보 측이 제기한 의혹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서 확인 가능한데도 불구하고 고의적이고 악의적, 자의적으로 왜곡하는 행위를 자행했다”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서 후보가 하루가 멀다 하고 흑색선전과 비방을 계속하는 것은 선거문화를 더럽히는 것은 물론 유권자인 부산시민을 기만하는 비겁한 정치 행위일 뿐이기 때문에 엄중한 법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했다.

서병수 선거대책위원회 역시 오 후보 측 비판에 대해 고소로 맞서고 있다. 29일 서병수 선대위 측에 따르면 오 후보 측이 서병수 당시 부산시장 측근이 비리 혐의 등으로 처벌받은 것을 두고 ‘범죄 소굴의 수장’이라고 비판하자 ‘후보자 비방 혐의’로 지난 15일 검찰에 고발했다.

서 후보 역시 지난 28일 기자간담회에서 “(오 후보에 대한 네거티브 공격을) 의도적으로 하는 건 아니다”면서도 “항간에 소문이 있고, 그런 것들이 공직을 수행하는 분 입장에서는 그럴 가능성이 있는지 없는지 검증하는 게 맞지 않나 생각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 ‘네거티브 전’ 이유

부산시장 선거가 ‘네거티브 전’ 양상으로 변질된 것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지난 2014년 6·4 지방선거 당시 부산시장 선거에서도 ‘흑색·고발 선거전’이 치러졌다.

29일 오거돈·서병수 캠프 측에 따르면 2014년 6·4 지방선거 당시 상대방을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훼손 혐의 등으로 고소·고발한 사례는 모두 10여건에 달한다. 당시 이들은 6·4지방선거 이후 두달 여 만에 다시 만난 자리에서 “부산 발전과 현안 해결에 힘을 모은다”는 이유로 고소·고발을 모두 취하한 바 있다.

하지만 이들의 고소·고발전은 4년 뒤 치러진 6·13 지방선거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29일 오거돈·서병수 캠프 측에 따르면 양측이 후보자 비방과 허위사실 유포 등을 이유로 고소·고발한 것은 모두 3건에 이른다.

이 같은 네거티브 전이 이어지는 이유에 대해 오거돈 캠프 측 관계자는 29일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상대 측에서 계속 허위사실을 유포하기 때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만 이 관계자는 선거에서 정책이 실종되는 게 아니냐는 지적에  “정책은 정책대로 발표한다”고 짧게 입장을 밝혔다.

서병수 캠프 측 관계자 역시 같은 날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우리는 정책 선거를 하려고 하는데, (오거돈 후보 측에서) 예비후보 등록 직후부터 네거티브 전에 나서자 이를 제기하기 위해 나서는 것”이라고 네거티브 전에 나서는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이 관계자도 정책 실종 우려와 관련한 질문에 “기본적으로 인물이나 정책 검증도 할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