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중앙홀에서 열린 제70주년 국회개원 기념식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대립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20대 국회 전반기가 29일로 마무리됐다. 국회는 개원 70주년을 맞았다. 이날로 임기를 마무리하는 정세균 국회의장은 “국회가 진정한 민의의 전당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여러분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해나갈 것”이라고 소회를 밝혔다. 하지만 여야 합의 실패로 후반기 의장단을 선출하지 못한데다 6·13 지방선거 후 본격적으로 전개될 후반기 국회 원 구성과 ‘드루킹 특검법’ 등 현안을 고려할 때 후반기 국회 역시 험로가 예상된다.

정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제70주년 국회개원 기념식 기념사를 통해 “17대 국회부터 10여년을 준비해온 개헌문제도 이제는 매듭을 지어야 한다”며 “우리 20대 국회는 87년 이후 30년 만에 처음으로 개헌특위를 구성하고 지난 1년 반 동안 충분히 논의해왔다. 이젠 결단만 남았다”고 촉구했다. 대통령 개헌안은 폐기됐지만 국회 차원에서의 논의는 계속해서 이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여야 지도부 역시 국회에서의 개헌 논의가 계속 돼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국회는 아직도 온전한 국민의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다”며 “개헌의 불씨를 끝까지 살려 주권개헌·분권개헌·민생개헌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을 완성시키겠다”고 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대화와 타협을 중심으로 국민의 명령인 협치를 이루고 87년 체제를 넘어서는 개헌을 통해 시대적 과제를 완수해야 한다”며 “제왕적 권력의 폐단을 끊고 대립을 반복하는 정치를 종식하는 대한민국의 개헌안이 마련되도록 한국당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도 “개헌을 20대 국회에서 반드시 성공시키기 위해 역지사지의 자세로 후반기 국회에 임하자”고 했고 이정미 정의당 대표 역시 “국회 안에서 개헌의 문이 닫혔다는 말을 하지 말고 최후까지 개헌의 성사를 위해 모든 당이 협력하자”고 강조했다.

하지만 국회 내 개헌 논의기구인 헌법개정·정치개혁특별위원회(헌정특위)의 남은 활동기간이 약 한 달에 불과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여야 합의로 개헌안을 만들어내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헌정특위가 활동시한인 1년6개월을 꽉 채워가고 있는 지금도 권력구조 방향 등 굵직한 부분에 대한 여야 합의는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또 한국당이 단독으로 소집을 요구한 6월 임시국회가 ‘방탄국회’가 될 가능성이 커지면서 여야 충돌이 예상된다. 민주당은 강원랜드 채용비리 연루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권성동 한국당 의원 수사를 막기 위한 방탄국회라고 주장한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한국당의 국회 소집목적은 체포동의안 처리를 앞둔 권 의원을 대한민국 사법체계로부터 도피시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6월 임시국회는 정례적으로 후반기 원 구성을 위해 소집한 것”이라며 “한국당은 권 의원 체포 동의안에 정치적으로 의미를 부여하지 않겠다”고 했다.

민주당은 권 의원 체포동의안과 후반기 의장단 선출을 동시에 처리하는 조건으로 6월 임시국회 소집에 응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한국당은 국회 원 구성 평균 협상 기간이 ‘30일’이라는 점을 들어 6·13 지방선거 후 상임위원장 배분과 함께 후반기 의장단 선출도 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이렇게 되면 7월 말이나 돼야 원 구성의 윤곽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현재로서는 정세균 의장과 심재철·박주선 부의장, 각 상임위원장의 임기가 이날로 일제히 종료되면서 국회 수장이 공석인 상태다. 30일부터는 김성곤 국회 사무총장이 정 의장을 대신해 국회 주요 업무를 돌보게 되지만 의장 권한대행에 대한 규정이 없어 의장의 업무를 대체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