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지방선거 국면에서 '안보 현안'에는 사실상 침묵한 채 문재인 정부 경제 정책 비판은 집중하고 있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지방선거 선거전에서 ‘안보 현안’에 대한 목소리를 줄였다. 대신 경제 현안에 대해 목소리는 높이고 있다.

한국당이 각종 선거 전략으로 내세운 ‘안보는 보수’라는 메시지를 사실상 버린 셈이다. 한국당이 지방선거 전략으로 안보 현안을 내걸지 않은 이유는 남북관계에서 훈풍이 불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지방선거 슬로건도 안보 대신 경제에 집중하는 내용으로 바꿨다. 당초 한국당은 ‘나라를 통째로 넘기시겠습니까’라는 지방선거 슬로건을 내세웠다. 하지만 일부 광역단체장 후보들의 반발과 남북관계 훈풍 등을 이유로 최근 ‘경제를 통째로 포기하시겠습니까’라는 구호로 바꿨다.

홍 대표 역시 바뀐 지방선거 슬로건을 바탕으로 문재인 정부 경제 정책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이고 있다. 그는 4일 한국당 서민경제 2배 만들기 대책회의에 참석한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 연말이 가기 전에 나라 전체를 거덜낼 수도 있다. 서민경제가 파탄지경에 이르렀다”라며 문재인 정부 경제정책인 ‘소득주도 성장론’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한국당이 지방선거 선거전에서 안보 이슈를 사실상 포기한 이유는 남북관계 훈풍과 2000년대 접어들어 ‘북풍 전략’이 성공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2002년 대선 당시 제2연평해전과 2차 북핵위기가 발생했지만 당시 민주당 노무현 후보가 승리했다. 2010년 지방선거에서도 천안함 폭침 사건이 있었지만, 당시 여당인 한나라당은 선거에서 패배했다.

홍준표 대표 또한 지난달 9일, 지방선거 경기 필승결의대회에 참석한 자리에서 “남북정상회담이 선거를 좌우하는 결정적인 요소가 절대 될 수 없다”라며 2007년 10‧4 남북공동선언 이후 이명박 대통령 당선과 2010년 지방선거 당시 한나라당 패배 등을 사례로 들었다.

뒤이어 그는 지난 3일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이번 지방선거는 북풍 선거가 아니라 민생파탄 심판 선거가 됐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